식물계/속씨(쌍떡잎목본)

자연인 2016. 10. 16. 14:57

사위질빵

학명 : Clematis apiifolia DC.

분류 :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미나리아재비목 - 미나리아재비과

꽃말 : 비웃음

질빵풀이라고도 하는 사위질빵은 우리나라 각처의 산기슭에서 자라는 낙엽 덩굴나무로 토양이 비옥하고 반그늘이나 햇볕이 잘 들어오는 곳에서 나무를 감고 올라가며 길이 약 3m로 어린 가지에 잔털이 난다.

잎은 마주나고 3장의 작은잎이 나온 잎이거나 23장의 작은잎이 나온 겹잎으로 잎자루가 길고 작은잎은 달걀 모양 바소꼴로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깊이 패어 들어간 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꽃은 78월에 흰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취산상 원추꽃차례로 달리며, 열매는 수과로 910월에 익는다.

사위질빵의 유래

옛 농가에서는 칡덩굴, 인동덩굴, 다래덩굴, 댕댕이덩굴 등을 잘라서 많이 사용했는데, 사위질빵의 줄기만큼은 굵은데도 잘 끊어지기 때문에 사위가 짐을 질 때 장모가 이 줄기로 짐을 묶어주었다고 한다. 줄이 끊어질까 봐 짐을 적게 묶게 되므로, 이를 통해 사위를 아끼는 장모의 마음을 표현한다고 전해온다.

사위질빵의 효능

- 한방에서는 지상부를 여위라고 하며 사리, 탈항, 간질, 말라리아, 임산부 부종, 곽란, 설사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고 줄기와 뿌리를 천식, 기침, 이뇨제, 파상풍 등에 약용한다.

- 줄기는 식용이나 약용으로 쓰고, 어린잎은 식용하는데, 유독성분이 들어 있어 반드시 삶아 우려낸 후 묵나물로 만들어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