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계/갈조녹조홍조식물

자연인 2017. 11. 30. 15:40

불등가사리(세모가사리)

학명 : Gloiopeltis furcata

분류 : 홍조식물문 - 홍조식물강 - 세모가사리목 - 풀가사리과

불등가사리를 세모가사리라고도 부르며, 조간대 최상부에서 자라며, 식물체는 작은 반상근에서 여러 개체가 뭉쳐난다.


줄기가 짧고 갑자기 팽대해지는 원기둥 모양의 중심가지가 불규칙하게 엇걸린 모양으로 갈라져 가지를 이루며, 가지 중간 중간에 잘록이 생겨 전체로 볼 때 바람이 들어 부풀어 오른 것 같다.


자홍색을 띠며 연골질인데, 식용으로 이용되며, 한국에서의 생육시기는 3월 말부터 4월 중에 포자가 나타나서 5월 하순에 크게 번성하며, 그 후 7월 상순부터 8월 하순까지는 5월의 번성기에 방출된 포자가 발아하여 9월 상순까지 크게 번성한다.


따라서 늦봄부터 초여름까지 1차로 번성하며 포자를 방출한 다음 죽어버리고 이 포자에서 만들어지는 반상체는 계속 남아서 가을과 이듬해 봄에 다시 새로운 직립체를 만들어내는 생장 활동을 반복하며, 이들 반상체는 6∼7년 살아남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해조류 전공자입니다. 분류를 전공했는데 사진상은 전혀다른 3종이 섞여있고
다른 사진도 오동정이 많네요... 전공자가 아니시니 당연합니다.(해조류는 분류가 형태변이로 쉽진않습니다.)
맨아래사진은 Ceramium japonicum, 밑에서 두번쨰는 마디잘록이, 등등 사진상으로는 4종이상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