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계/갈조녹조홍조식물

자연인 2017. 11. 30. 16:14

우뭇가사리

학명 : Gelidium amansii

분류 : 홍조식물문 - 홍조강 - 우뭇가사리목 - 우뭇가사리과

식물체는 자홍색으로 연골질인 납작한 실 모양의 깃털처럼 가지를 많이 내어 다발을 이루어 크게 뭉쳐서 나고 선상이며 줄기는 납작하고 가지의 끝은 뾰쪽하며 줄기와 잔가지가 깃털모양으로 갈라져 전체가 부채모양으로 퍼져 있는 다년생 식물로 배우체에 의한 유성세대와 사분포자체에 의한 무성세대가 규칙적으로 반복된다.


지방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5∼11월에 생육하고 이 시기가 지나면 모체는 점차 녹아 없어지나 다음해 봄에 남아 있던 기부에서 새로운 가지가 돋아나는 한편 포자에서 발아한 개체도 자라서 함께 번성한다.


우뭇가사리 식용법

우뭇가사리는 한천의 원료로 쓰이고 양갱을 만들때도 이용되며 묵밥, 샐러드, 냉채, 무침등으로 먹으며 묵 외에도 우뭇가사리를 그대로 넣은 우뭇가사리 된장국이 있으며 주로 겨울철에 즐겨 먹는 별미다.


우뭇가사리의 효능

- 우뭇가사리는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소화작용에 아주 효과적으로 식이섬유는 섭취한 음식물을 효과적으로 소화를 시켜주고 배출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고 칼로리도 없어 다이어트에 아주 좋다.

- 우뭇가사리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배설물을 잘 배출 시키도록 도와주어 변비에도 좋으며 비피더스균 증식을 강화시켜주는 식이섬유의 영향으로 변비개선에 아주 효과적이다.

- 우뭇가사리는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각종 혈관계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 아주 다양한 영양소 칼슘, 칼륨, 마그네슘, 미네랄, 철, 나트륨, 아연, 구리, 철 등이 함유되어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식품이다.



우뭇가사리 아닙니다.
마디잘록이로 보입니다.
Lomentaria caten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