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빵&떡&과자

2009. 9. 21. 18:37

  

 

 

해피콜 직화오븐으로 이용해 처음 만들었던 식빵이 바게트가 되어버린 후 

빵에 대한 아쉬움이 컸던 나는 다시 빵에 도전했당!!

일요일 아침, 부모님은 산에 가시고 늦잠자는 언니들을 기다리며 반죽을 했당,,

발효빵은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걸려서 언니들 일어난 후 밥먹고 나서 시작하면 오후 늦게나 완성할듯해서

미리 만들어서 발효시켜놓자는 생각에...

 

재료

밀가루4컵, 달걀1개, 올리고당4T, 꿀2T, 소금1t, 이스트2t, 오일2T, 데운우유160ml

 

(원래 설탕인데 살도 덜찌고 빵도 더 부드러우라고 올리고당으로 넣었다. )

 

 

 

달걀에 올리고당, 꿀을 넣고 저어준다.

(설탕을 넣었다면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저어줌)

 

 

 

우유를 넣고 저어준다.

(우유는 다 넣지않고 남겼다가 나중에 반죽의 질기 봐가면서 넣어준다)

 

 

 

체친 밀가루에 소금과 이스트를 따로 코팅하여 섞어준 후 넣어준다.

 

 

 

주걱으로 뒤엎어가며 섞어준다.

사진처럼되면 손으로 뭉쳐가며 질기를 봐서 우유를 더 넣어준다.

이 때 반죽이 질수록 빵은 부드럽다고..

반죽이 하나로 뭉쳐지면 오일넣고 본격적으로 반죽!!

글루텐이 형성되도록 반죽을 온갖 방법으로 괴롭혀가며 반죽한다.

 

 

 

반죽이 다 되면 볼에 넣고 랩을 씌워 구멍을 뚫은 후 따뜻한 곳에서 50분~1시간 발효 (1차발효)

다른 사람들은 반죽하고나면 표면이 매끈매끈 예쁘던데 왜 난 안되는지..

오늘도 난 저렇게 못생긴 반죽으로 발효를 시작했당,,--

 

 

 

전자렌지 발효 후 예쁘게 부푼 반죽.

 

*전자렌지 발효법

반죽이 발효하면 2배로 부풀기때문에 반죽보다 훨씬 큰 그릇에 반죽을 넣고 랩을 씌워 구멍을 뚫어준다.

(쟁반 같은걸로 덮어도되지만 따뜻한 공기가 들어가도록 어긋나게 덮어줘야함..)

큰 머그컵에 물을 넣고 펄펄 끓을 정도로 데워준다.

뜨거운 물이 든 컵을 전자렌지 구석에 놓고 전자렌지안에 반죽그릇을 넣어 전자렌지 문을 닫아준다.

물을 데우느라 따뜻해진 전자렌지 내부공기와 끓은 물에서 나오는 따뜻한 공기가 반죽의 발효를 도와준다.

 

 

 

밀가루 묻힌 손가락으로 구멍 뚫어보기.

 

 

 

반죽의 가스를 빼준 후 여섯 덩이로 나눠서 둥글리기.

비닐을 잘 덮어준 후 10분정도 휴지하라고 하던데

나는 마르지말라고 대충 덮어주고 엄마를 위한 치즈빵 성형을 했당,,

 

 

 

치즈를 좋아하시는 엄마를 위해 치즈를 넣고 식빵 만들때처럼 접어서 돌돌말아 만들었다.

 

 

 

엄마를 위한 치즈빵을 제외한 나머지는 둥글리기한 그대로 그냥 식빵틀에 넣었다.

귀찮기도하고, 성형한다고 반죽을 많이 만지면 저번처럼 겉이 딱딱한 바게트가 될까봐...

식빵틀에 간격을 두고 배치해서 반죽을 넣고 전자렌지 발효로 다시 30~40분 발효. (2차발효)

 

 

 

2차발효 후 빵틀에 가득찬 반죽.

 

 

 

칼집도 내주고, 우유도 발라줬다.

(우유를 바르면 윗면이 노릇노릇~)

 

 

 

해피콜 직화오븐으로 굽기 시작!!

기름받이에 물넣고 미리 불을 켜서 예열해놓은 후 약불에 직화캡없이..

 

 

 

5분경과..

 

 

 

10분경과..

 

 

 

15분경과..

 

 

 

20분 경과..

 

 

 

빠르게 보기..ㅎㅎ

(gif 파일로 만들면 왜 저렇게 번지는것처럼 보일까?? 선명하게 보이면 더 맛있어보일텐데..ㅠㅠ)

  

 

 

해피콜 직화오븐으로 만든 모닝빵 완성~!!!

 

 

 

완전 노릇노릇 예쁘게 잘 구워졌당~!!!!!

칼집을 넣었더니 더 맛나보여~ㅎㅎ

 

 

 

우리언니는 요 빵을 보고 '빨강머리 앤'이 먹던 빵 같다고 했당,,

생각해보니 만화에서 주식으로 먹던 빵이 요 비슷하게 생겼던것 같기도하다~ㅎㅎ

 

 

 

반을 갈라보니 부드럽게 잘라진당~

  

 

 

요건 엄마를 위해 만든 치즈모닝빵~

등산을 갔다오신 엄마께서 보시고 잘 만들었다며 좋아라하셨당..^^ㅎ

 

 

 

뚜껑의 재발견!!

따뜻한 빵이 빨리 식는걸 방지하지위해 덮어둘걸 찾다가 직화오븐뚜겅이 눈에 확~~

둘레가 넓은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높이가 높아서 참 좋더라는..^^

앞으로 많이 애용해주겠어~!!

 

 

 

 

* * * * * * *

올리고당이랑 꿀을 넣었더니 달지도않고 부드러워서 좋았당,,

아이가 있는 집에선 빵을 가로로 반을 갈라서 햄버거를 만들어도 좋을듯 싶당,,

홈메이드 빵을 만들고 싶은 마음에 전기오븐을 간절히 바랬던 나..

이제 전기오븐은 필요없다구~!!

해피콜 직화오븐으로 행복한원의 잘먹고 잘자고 잘싸기는 계속된당~ 쭈욱~~!!

 

* * * * * * *

 

 

 

* 주의 *

전혀 생각못했던건데 카페에서 어떤 분이 얘기해주셨네요.

직화오븐은 가스불이 곧바로 위로 올라오는거라 직화캡이 없을땐 뚜껑 유리로 불이 바로 가게되지요?

그래서 강한불이나 오랜시간동안 가열하면 위험해질 수 있답니다!!

되도록이면 직화캡을 끼우고 사용하시는게 좋을듯하구요,

직화캡을 빼고 사용하실 경우에는 아주 약한불에, 단시간 사용하셔야 할듯..

그리고 방금 사용한 뜨거운 뚜껑은 천천히 식혀야하는거 아시죠?

뜨거운 유리를 바로 찬물에 담그거나 차가운 개수대에 올리면 깨질 수도 있어요~!!

직화오븐을 사용할때는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명심하세요~!!

 

 

 

아이들 해주려고 담아갑니다... ^^
안녕하세요! 리얼쇼핑스토리 블로그 운영자 지피디입니다. 해피콜 직화오븐 관련 내용을 포스팅 하다가 후기 정리를 너무 잘 해주셔서 저희블로그에 소개하였습니다. 위 주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_^ 빵 구워지는 이미지 움짤이라고 하나요? 짱입니다!~
지를까 말까 한참 고민중인데..빵 사진 보고 넘어갑니다.^^ 이 글 홈쇼핑 블로그타고 왔어요..
담아갑니다!! 저도 해피콜로 첨하는거라, 헤헷
와웅 저도 해피콜 구매 했는데... 활용 굿이시네
근데 마지막 사진에 슬며시 비친 얼굴.. 설정이신건가요?ㅋㅋ
안녕하세요~ 너무나 맛있어보이는 빵을 보고...
블로그 보고 그대로 따라해보았어요~
그런데 빵이 발효할까 그다지 부풀지도 않고,, 구워보니 밀가루맛만 나고 딱딱하게 구워졌네요,.,ㅠㅠ 이유가 뭘까요,..?
글쎄요.. 베이킹에 대해 제대로 배운적도 없고, 아직 초보인지라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아는대로 말하면..
1) 소금은 이스트의 발효를 방해하기 때문에 이스트가 소금과 직접 닿으면 발효가 안되구요,
2) 우유가 너무 차갑거나 너무 뜨거우면 발효가 안되요.
그러니까 발효빵을 만들때는 밀가루에 구덩이를 두개 파고, 이스트랑 소금을 각각 구덩이에 넣어서
따로따로 밀가루랑 섞은 후 전체적으로 섞어서 이스트랑 소금이 절대 직접 닿지않게 해야하구,
우유는 미리 데워서 약간 따뜻할 정도의 상태에서 넣어줘야해요.
지금보니까 글의 레시피 설명을 좀 더 자세히 썼어야하는데 부족했던것 같네요.
말씀드렸듯이 제가 아직 베이킹 초보니까 제 레시피만 보고 만드시지 말고,
검색해보면 베이킹 전문가분들 블로그 엄청 많잖아요? 꼭 검색해보시고 만드시길,,,^^
다음엔 꼭 성공하세요~!!!
앗 이렇게 자세히 댓글도 달아주시구... 감사합니다~^^
다시 도전해봐야 겠어용~~^^
감사합니다
담아가요
원이씨 ~~ 덕분에 베이킹에 자신이 붙네요.. 넘 넘 감사하구요..
앞으로 더 많은 빵들 부탁 드립니다..
담아갑니다.
너무 맛있을거 같아요 ^^ 저도 도전 !
어제 해봤는데 망했어요 ㅠㅠ솓상하더라는..힝 ㅠㅠ 1차발효할때 랩씌우고 구멍뚫어주라고 써있잖아여 요 블로그에 다른레시피들보면 보통 다른빵에는 그렇게 안써져있던데 모닝빵만 그런건가여??? 아 그리구 발효할때는 무조건 비닐씌우나요??
전자렌지 발효법으로 발효할때는 전자렌지안이 건조하지 않기때문에 랩을 꼭 씌우지 않아도 되요.
그런데 따뜻한 물에 중탕식으로 발효를 할때는 랩을 씌우거나 면보같은걸로 덮어주는게 좋아요.
안그럼 반죽 표면이 마르거든요.

랩을 씌울때는 구멍을 뚫어주는건 반죽에 따뜻한 공기와 수분이 잘 통하라고 하는거에요.
그러니까 반죽이 발효가 잘 되게하려면 랩에 구멍을 뚫어주는게 좋지요..
다음번엔 꼭 성공하셔서 맛있는 빵 만드세요~!!^^
저도 치즈 좋아해요
베이킹초보라니...사실 오래됐지만 전 6개월이나 배웠는데 하나도 못하는거 있죠? ㅋㅋ
그러고 보면 배우는 것보다 스스로 좋아하고 즐겨하는게 더 큰 재산으로 남는거 같아요. 배울때 필기해둔거 하나...재산이라면 재산이네요. 것도 10년된거라..ㅋㅋ 님! 멋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