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꽁이의 찬양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해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사43:21)

항문운동(케겔운동)이란, Kegel Exercise/괄약근운동)

댓글 0

건강관리

2009. 8. 18.



항문 운동 


케겔운동, Kegel Exercise/괄약근운동)의 효능

 

"요실금, 치질 치료, 예방에 좋다. 요도 괄약근을 단련, 

발기력, 사정력이 좋아지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

 

 



케겔운동은 40년대 미국의 산부인과의사 아놀드 케겔(Arnold Henry Kegrl, 1894-1981)이 요실금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했는데 당시에는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이 운동이 성감을 촉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밝혀지면서 성기능을 향상시키는 운동으로 널리 퍼졌다.

케겔운동의 효과는 다양하게 나타난다. 대표적인 것이 치질을 치료 또는 예방할 수 있다는 것. 항문괄약근을 자주 수축·이완하면 항문 주변 근육층에 분포돼 있는 모세혈관이 튼튼해져 치질을 예방할 수 있다. 치질의 원인이 되는 치핵은 망가진 모세혈관 덩어리이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요도괄약근을 단련시키면 발기력과 사정력이 좋아진다. 물론 음경에는 근육이 없다. 따라서 발기력은 음경해면체에 유입되는 혈액의 충만 정도에 달려 있다. 그렇더라도 요도괄약근은 일단 발기된 음경을 단단하게 유지시키는 데 기여한다. 특히 사정은 요도 뒤쪽에 있는 근육이 수축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괄약근이 튼튼해지면 소위 정액을 힘차게 분출할 수 있다.

 

또 항문 조이기는 전립선을 튼튼하게 한다. 전립선은 방광 아래쪽의 요도를 감싸고 있는 남성 유일의 성선이다. 나이가 들면 전립선의 부피가 커져 요도를 압박함으로써 소변줄기를 막는 전립선비대증이 나타난다. 골반근육이 전립선을 자극해 비대화를 지연시키는 것이다.

 

음모부위의 뼈인 치골에서 꽁무니뼈에 이르는 근육이 있는데, 이를 골반 바닥근(질근육)이라고 한다. 이 근육은 자궁, 방광, 대장을 받쳐주며 요도, 질, 항문의 수축운동을 담당한다. 질근육이 강할수록 남성이나 여성의 성적 만족감이 더해진다.

 

질근육의 힘이나 탄력은 20대 중반부터 약해지기 시작하여 출산 이후 더욱 약해진다. 이 때문에 긴장성 요실금, 질에서의 가스배출이 등이 생기고 질이 헐겁고 무겁다는 느낌이 들 수 있다. 그리고 잠자리에 자신감이 없어지고, 남편의 외도가 걱정되며 부부관계도 흥미를 잃게 된다. 이럴 때 적극적인 여성은 질축소수술을 받기도 한다.

 

질축소수술은 흔히 <이쁜이 수술>이라고 부른다. 이 수술은 늘어난 질수축근육을 당겨주고 배열을 가지런히 해주어 질을 좁혀준다. 여러 번 출산한 후 질수축력이 기준 이하로 약해진 경우에는 운동만으로 부족하고 수술을 받는 것이 좋을 수 있다. 그러나 질수축력이 기준치에서 크게 떨어지지 않았을 때는, 수술할 필요 없이 케겔운동만으로도 좋아진다. 또한 질축소수술 뒤 케겔운동을 병행하면 효과가 크다.

 

케겔운동의 방법

 

질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케겔운동은 다음의 3단계로 나눠서 실시한다.

▶1단계 : 소변을 참을 때를 연상하며 질을 1초 동안 수축했다가 긴장을 푸는 것을 반복한다.

▶2단계 : 1단계가 익숙해지면 질을 5∼10초 동안 수축했다가 긴장을 푸는 것을 반복한다.

▶3단계 : 질의 근육을 마치 질이 물을 빨아올리듯이 뒤에서 앞으로 수축하고 다시 물을 내뱉듯이 풀어버린다. 한번에 10회씩 하루 다섯 번 반복한다.

 

케겔운동은 쉽게 말해 항문을 조였다 풀기를 반복하는 것이다. 이 때, 항문근육만을 수축하고 다리 엉덩이 근육은 움직이지 않는 것이 요령이다. 하루에 20회 정도로 시작해서 점차 400회 정도까지 늘려나간다.

출처 : http://medcity.com/jilbyung/kegel.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