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꽁이의 찬양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해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사43:21)

이스라엘의 출애굽역사는 사실인가?

댓글 0

성서 고고학

2013. 1. 5.

이스라엘의

출애굽역사는 사실인가?

2012/11/14 02:35

복사 http://blog.naver.com/aspals/150151667192

모세의 출애굽은 성경에서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건이지만 그동안 고고학적 발견이 거의 없는 상태이다.

이로 인해 몇몇 고고학자들은 성경은 틀렸다고 주장하기도 하며 이스라엘 텔아비브 대학의 핑켈스타인 교수는 출애굽 사건이 절대 일어나지 않았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고고학적 발견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이집트 제 4왕조까지 이르는 이집트 양식과 다른 3,000여개의 상이한 무덤들을 증거로 제시하기도 하며 이집트의 길게 뻗은 두개골이 아닌 다소 넓은 형태의 두개골이 발견된다.

또한 무덤에서 나온 점토 조각들은 가나안 지역에서만 발견되는 것들이다.

 

계단 피라미드를 만든 불세출의 재상 임호텝을 요셉으로 보는 이들도 있다.

임호텝(Imhotep)이란 파라오 다음에 첫째라는 의미이다.

 

임호텝은 건축적 재능 뿐 아니라 신관,천문학자,서기 등 여러 가지 칭호를 가진 것으로 보안 천재적 재능과 지식을 가지고 있던 것임에 틀림이 없다

흥미로운 것은 그러한 재능과 지식을 임호텝은 어떻게 얻었을까 하는 점이다

요컨대 임호텝은 메소포타미아에서 건너온 사람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것이다

계단 피라미드의 벽이 쉽게 무너지지 않도록 요철을 주는데 이 방식은 메소포타미아에서 전통적으로 행해지던 축성법이었다

그밖에도3왕조 시대에는 도처에서 메소포타미아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이 시대에 메소포타미아인이 대거 이주했고(유대민족) 바벨탑과 지구라트의 축성기술을 전수시켰을 것이란 예측이 가능하다

 

 

어떤 산이 진짜 시내산인가?

 

 

모세가 여호와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을 받은 장소인 시내산(Mt Sinai,호렙산)이 현재 이집트의 무사산이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의 라오즈산(Lawz)이라는 주장이  있다.

어느 산이 진짜 시내산인지는 고고학적 증거들을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 주장은 아마추어 성경 고고학 탐험가인  와이어트(1933-1999)에 최초 발견되었으며 이 후 사우디 마지드압둘아지즈왕자의 주치의였던 김승학씨에 의해서도 탐사되어 알려지게 되었다.

 

 <론 와이어트>

 

 

김승학씨가 이 지역에서 발견된 메노라를 가리키고 있다

 

" The Exodus Conspiracy" 제목으로 영화로도 제작되고 있다고 한다.

 

<김승학 원장, 마호니 영화사 회장 Tim Mahoney, 부사장 Pete Windahl, Laoz산 탐사자 Jim Caldwell, DNA 석학Dr.Lennart Moller>

 

 

 

기존의 알려진 출애굽 경로와 시내산(무사산)

 

수에즈의 만 지역 북부를 통하는 물이 얕은 지역은 이집트 군대를 익사하지 못다는 것이며 굳이 바다를 통하지 않아도 이 지역을 통과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라오즈산이 흥미를 끄는 것은 아직도 불리워지는 이 지역의 지명에서부터 고고학적 유물이 발견되기 때문이다.

 

 

현재 알려진 이집트의 시내산은 주위가 온통 산악지역으로 산악과 골짜기 지역으로 수백만이나 되는 이스라엘 백성이 통과하기에는 부적합한 장소라는 것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폐쇄적인 국가로 여행의 자유가 제한되어 있고 라오즈산 지역이 광야이며 고립된 지역으로 접근이 어려운 곳이다.

그런데 이러한 지정학적 이유가 오히려 이 지역을 수천년 세월 속에서도 유물이 보존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새로운 출애굽 경로와 시내산(라오즈산)

 

 

시나이 반도를 지도에서 보면 왼쪽은 스에즈 만이고 오른쪽이 아카바 만이다.

스에즈 만의 바다는 해안선이 급경사이고 깊어서 도저히 가축을 동반한 수백만의 피난민 행렬이 건널수 없는 것에 반해 아키바 만은 지형적 특성이 있다는 것이다. 

 

'떨기나무'의 저자 김승학씨는 약 20년 동안 사우디아라비아에 거주하면서 마지드압둘아지즈왕자의 주치의로 약 16년간 일했다

그는 가족과 함께 7년동안 12차례나 북부 아라비아 지역 탐사에 나섰다. 

 

이 곳은 이스라엘을 감시하는 레이더 기지가 있는 군사지역이고, 고고학 보호지역이어서 출입을 엄격하게 통제한다.

또한 이슬람 종교의 발원지인 사우디아라비아가 반유대교, 반기독교의 선두국가이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그 모든 증거물들이 알려지는 것을 꺼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지역은 인적이 드문 그야말로 깊은 산중인데 길목마다 초소를 지어 놓고 비밀경찰들을 배치해 놓았다.

 

라오즈산 입구를 지키는 초소와 울타리

 

김승학씨가 이 지역을 탐사하게 된 이유는 진짜 시내산을 알아달라는 아버지의 부탁이 있었고 탐험가 와트의 비스오를 보면서 결심하게 되었다고 한다

와트의 비디오테이프에서는 하나님의 성산 시내산이 이집트의 시나이반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의 북부지역 미디안 땅이라는 것을 주장하고 있었다.

홍해 횡단 기념기둥과 진짜 시내산이라는 라오즈산의 금송아지 제단도 촬영되어 있었다

 

 

이스라엘 백성은 라암셋을 떠나 숙곳에 이르렀고 그 곳을 떠나 광야 끝 에담에 이르럿다. (13:20)

하나님이 블레셋 땅이 가까움에도 그길로 인도하지 아니한 이유는 이 백성이 전쟁을 하면 마음을 돌이켜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기 때문이다(13:17)

그리고 바다와 믹돌 사이의 비하히롯 앞 곧 바알스본 맞은 편 바닷가에 장막을 치도록 명령하셨다. (14:2)

이곳에 도착하기 까지 장막을 치지 않고 거의 매일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아카바만에 솔로몬왕이 세운 홍해횡단 기념기둥이 발견되었다

 

솔로몬 왕은 400년 후에 홍해 횡단 기념으로  화강암 기둥을 아카바 홍해 양쪽 곧 사우디 아라비아와 이집트 지역에 각각 기념비를 세웠다

홍해횡단지역으로 알려진 이곳의 폭은 약 13km이다.

 

 

와이어트는 1978년에 이집트의 누웨이바에서 페니키아 양식의 기둥을 발견했으며 인근의 홍해 바다 속을 탐험하여 당시 이집트 병사들이 남긴 수레바퀴라든가 칼 등을 발견하였다.

 

애굽의 병거 600대는 이곳 홍해에서 몰살하였는데(14:7) 이곳에서 병거의 잔해들이 발견되었다

두번의 잠수에서 1978년 발견하였다고 한다

 

 

 

 

이 지역이 각광받는 이유는 홍해횡단 지역의 특이한 지형 때문이다.

지형적으로 물아래 6도 정도의 경사를 가진 깊지 않은 Underwater bridge가 있다는 것이다.

Crossing Route외 다른 곳의 깊이는 약 1,500m나 된다

 

 

 

 

 

  

이스라엘 백성은 엘림을 떠나 엘림과 시내산 사이에 있는 신 광야에 두달 반 걸려 도착하였다(16:1)

라암셋에서 이곳까지는 직선거리로 약 400km되는 거리로 하루 평균 5.3km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미디안 땅에서 발견된 출애굽의 흔적들 

 

지도에 표기된 와디 무사(모세강)

 

이 지역은 이스마엘 후손이 기거하는 땅으로 3,500년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었다

이 지역에는 광야지역으로 베두인이 목축업을 하며 살아간다

베두인은 사막에서 유목 생활을 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아랍아로 모세를 무사로 발음한다. 와디는 비 올 때만 형성되는 마른 강을 말한다

그런데 아직도 이 지역 지도에는 와디 무사가 표기되어 있다.

와디 무사는 라오즈산을 근원으로 해서 바드(Bad)라는 도시 방향으로 흐르고 있었다.

 

 

모세의 우물

 

"그들이 엘림에 이르니 거기 물샘 열둘과 종려 칠십주가 있는지라, 거기서 그들이 그 물 곁에 장막을 치니라(출 15:27)

 

바드마을에는 에인 무사(Ain Musa :모세의 우물)가 있다.

이 마을에서는 오래 전부터 조상대대로 여기를 에인 무사라고 불리었다고 한다.

 

 

모세의 장인 이드로 집터

 

“모세의 장인이며 미디안 제사장인 이드로가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모든 일을 듣고 모세를 방문하였다” (18:1~3)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를 방문한 지역은 호렙산(하나님의 산) 앞에 진 친 곳이었다.(18:5)

미디안에 살던 이드로가 호렙산을 방문하는 것은 거리적으로 어렵지 않은 곳이다.

 

이드로 집터는 토굴형 집인데 고고학 지역으로 출입이 금지되어 있었지만 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이드로의 집터를 물어보면 알려준다

표지판에는 아랍어와 영어로 이렇게 쓰여 있다

"고고학 지역, 관계자 외에는 왕명에 의거하여 출입을 금한다"

 

 

거주지의 흔적

돌들을 원형으로 모아 놓은 거주지의 흔적이다.

이런 원형의 돌무더기들이 수만개나 된다고 한다.

 

무덤의 흔적들

 

이 지역은 황량해서 사람들이 대량으로 거주하기에 부적합한 곳이고 현재도 20여채 밖에 없는 시골마을이다.

그런데 사막 한가운데 수천 수만의 고대 무덤들이 발견되었다.

도굴범들에 의해 여러 개의 무덤이 파헤쳦딘 곳도 있다.

 

맷돌과 메노라

 

이 곳에서 발견되는 맷돌은 이동에 알맞게 크기가 매우 작은 것이 특징이다.

바위에 그려진 메노라(일곱촛대) 암각화가 발견되며 그림과 글자들이 지천으로 깔려 있다.

 

 

 

 

 

라오즈산

 

라오즈산은 사우디아라비아 북쪽에 위차하고 있으며 Jabal Al Lawz로 불린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을 떠난 지 3개월만에 시내산에 도착하였다.(19:1)

시내산(호렙산)은 모세가 하나님께 십계명을 받은 곳이다(19~20) 또한 성막을 만들고 율법을 받은 곳이므로 장기간 이 곳에 머물렀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호와 하나님이 강림하셨던 곳, 나팔수리가 울려 퍼지고 불과 구름과 연기가 피어 오르고 천둥과 번개가 내려쳐서 이스라엘 백성이 두려움에 떨었던 곳이다.

그래서 그런지 라오즈 산의 정상의 모습은 검게 그을린 모습이다.

 

이 곳은 광야지역이지만 메추라기와 만나를 먹었고(16:13~31) 무리바 반석에서 물이 나왔으므로 식량과 식수 공급에는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광야란 평지나 사막이 아닌 거친 산지를 말한다

이 지역에서 유난히 많은 무덤들과 유물들이 발견되는 이유일 것이다.

 

라오즈란 아몬드란 뜻이다

실제로 이 산에는 아몬드 나무가 많다고 한다.

한글 개혁성경은 아론의 지팡이가 살구나무라고 되어 있지만 영어성경은 아몬드 나무라고 기록되어 있다.

 

 

“ 이튿날 모세가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레위 집을 위하여 낸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 열매가 열렸더라 (민수기 17:8)

and when he went in the next day, he found that Aaron’s rod, representing the tribe of Levi, had budded and was blossoming, and had ripe almonds hanging from it”

 

무리바 반석 (Meribah rock)

 

무리바 반석은 출애급한 이스라엘 백성이 목이 말라 물을 찾으며 모세를 원망하자 하나님의 지시로 모세가 지팡이로 반석을 쳐서 물이 나오게 한 곳이다. 

“내가 호렙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그가 그 곳 이름을 맛사 또는 무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음이요”(17:6~7)

바위가 갈라져 있으며 물이 흘렀던 흔적이 남아 있다고 한다.

 

 

아론의 금송아지 제단과 애굽의 신 하토르 암각화 (32)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32:4)

 

 

엘리야 동굴

 

 

이 동굴은 라오즈 지역의 같은 산에 있으며 정상에 있는 두개의 돌들 사이에 나무가 보인다.

 

엘리야는 아합왕 시대에 이세벨을 피해 사십일 동안 도망해서 하나님의 산 호렙산에 이르러 한 굴에 머물렀다고 성경에는 기록되어 있다.

(열왕기상 19장)

 

 

모세 제단

 

엘림에 있는 모세 제단은 오랜 세월 이 지역에서 구전되어 온 곳이다.

현재는 이 곳도  울타리를 쳐서 출입을 금지하고 있다 한다

 


모세가 세운 12지파의 12기둥의 흔적들

 



출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coloje&logNo=60170713476&beginTime=0&jumpingVid=&from=search&redirect=Log&widgetTypeCall=true&topReferer=http%3A%2F%2Fsearch.naver.com%2Fsearch.naver%3Fsm%3Dtab_hty.top%26where%3Dnexearch%26ie%3Dutf8%26query%3D%25EB%259D%25BC%25EC%2598%25A4%25EC%25A6%2588%25EC%2582%25B0%26x%3D25%26y%3D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