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꽁이의 찬양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해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사43:21)

간지(干支) 란?

댓글 0

역사와 유래

2016. 6. 16.

 

간지(干支) 란?
 



  干支는 무엇이며, 언제 어떻게 생겨났을까를 문헌을 통해 알아보기로 한다.

  ※ 역대신선통감(歷代神仙通鑑) 권일(卷一)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있다.

          
上告天皇天皇乃以所制干支之名

  상고시대 천황(天皇 BC.8479년)이 있었다. 天皇이 비로소 간지(干幹, 支枝)를 제정했다.


 ※ 다음은 유학수지에 나타난 통계 본문 24쪽을 참고해 보기로 한다.

   盤古首出御世天地初分 天皇澹泊無爲干支始建 而俗自化制

  干支以定歲 而民始如天地所向矣 獨斷干幹也, 其名有十亦曰十母是也.

  支枝也其名有十二亦曰十二子

  반고씨가 이 세상에 처음으로 나타나 천지를 열고 나라를 세워 다스렸다.
  그 후 천황은 담박하고 욕심이 없으므로 간지(干支:天地)를 처음 세웠다고 기록하고 있다.
간지로서 年月日時를 정하여, 백성들이 처음으로 하늘과 땅의 움직임을 알게 했다.
  간(干)은 하늘을 뜻하며 줄기와 같다. 그리고 그 이름은 열(十)이 있는데 십모(十母)라고 한다. 지(支)는 땅 즉 가지를 뜻한다. 열둘(十二)이 있는데, 십이자(十二子)라고 한다. 

 
※ 사요취선(史要聚選) 권일(卷一) 제왕편(帝王編)에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天皇氏盖取, 天開於子之義, 一姓兄弟十二人, 亦曰成鳩氏, 是曰天靈,

    澹泊無爲始制干支, 蓋十母十二子之名以定歲之所在,

   甲曰閼逢言萬物剖甲而出, 乙曰 蒙言萬物之軋軋,

   丙曰彊 言萬物, 丁壯, 戊曰著雍言萬物之固也,

   己曰屠維言陰氣穀物, 庚曰上章陰氣庚萬物, 辛曰重光言萬物辛氣方生,

   壬曰亥 言陰氣壬陽於下, 癸曰昭陽言萬物可揆度,

  子曰困敦言混沌, 丑曰赤奮若言陽氣奮迅, 萬物若其性,

  寅曰攝提格言萬物承陽而起, 卯曰單閼於陽氣惟萬物而起,

  辰曰執徐言伏蟄之皆勅徐而起, 巳曰大荒落言萬物皆大出而荒落,

  午曰敦詳言萬物盛壯之意, 未曰協治言萬物和合,

  申曰 灘言棄萬物吐之兒, 酉曰任 言萬物皆起之兒,

  戌曰 茂言萬物皆淹冒, 亥曰大淵獻言大獻萬物於天陽氣深藏於下也,

  初春天氣早晨時.

천황씨(반고환인의 장남)는 묻혀져 있던 것을 다시 열기 시작했다. 이 말은 간지(干支)와 오행(五行)을 다시 하늘 아래 개방하여 쓰기로 했다.
성씨(姓氏)는 한 일(一)자 성이었으며, 형제는 12명이었다.
천황씨를 성구씨(成鳩氏)라고도 했으며 천령(天靈)이라고도 했다.
천령은 마음이 담백하고 깨끗했으며 탐욕이 없었다. 그러기에 묻어두고 덮어둔 간지(干支)를 다시 발굴하여 학문화하는데 전념했다.
그것은 10모(十母: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와 12자(十二子: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의 이름이며, 이것으로 연월일시(年月日時)의 때를 정한 것이다.

① 갑(甲):자연속에 죽어있는 듯하면서 만물이 쪼개지고 나누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을 뜻한다.
② 을(乙):만물이 돋아나면서 서로 다투며 소리나고 구부러지는 현상을 뜻한다.
③ 병(丙):만물이 햇볕을 받으면서 부드럽게 나타나면서 저마다 이름을 가지는 현상을 뜻한다.
④정(丁):억세고 강한 힘으로 좁은 문을 뚫고 만물이 솟아나는 현상을 뜻한다.
⑤무(戊):만물이 서로 다툼이 없이 서로 화합하면서 굳어지는 현상을 뜻한다.
⑥기(己):음기(陰氣)를 억제하고 모든 곡식을 소생시킬 때 나타나는 기(氣)의 현상이다.
⑦경(庚):최고의 음기(陰氣)로서 만물을 알차게 할 때 생기는 기(氣)의 현상이다.
⑧신(辛):강한 음기(陰氣)를 가지고 있으면서 만물을 여러 곳으로 생(生)하게 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⑨임(壬):해(亥)의 검은 기운과 함께 있으나, 양(陽)의 기(氣)가 더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⑩계(癸):양기(陽氣)가 있으면서 만물을 절도있고 규범있게 나타내려고 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① 자(子):혼돈하고 어두운 공간을 뜻한다. 즉 태극(太極)이 이에 속한다.
② 축(丑):붉은 기운이 쉴새없이 일어나려고 한다. 음기(陰氣)의 빠른 움직임에 눌려 만물이 모두 젊음을 유지하려는 특성을 갖고 있다.
③ 인(寅):모든 음기(陰氣)를 섭제(攝提:받아들이는 것. 즉 포용하여 수용하는 것)하여 음기(陰氣)의 힘으로 일어나게 하는 현상이다.
④ 묘(卯):하나를 죽이거나 막으면서, 즉 음(陰)의 기운을 억제시키고 양(陽)의 기운을 내게 하여 만물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는 현상이다.
⑤ 진(辰):음(陰)의 기운속에서 움츠리고 있다가 서서히 몸을 움직이며 밖으로 일어나려고 하는 기운의 현상이다.
⑥ 사(巳):크게 떨어지게 하거나 만물을 모두 크게 나타나게 한 뒤 다시 떨어뜨리게 하는 기(氣)의 작용이다.
⑦ 오(午):만물이 모두 번성하여 강하고 활발하고 씩씩한 현상이다.
⑧ 미(未):모든 만물이 화합하면서 함께 영글며 성장하는 현상이다.
⑨ 신(申):물을 토하듯 습기를 제거한다. 마치 어린애가 음식물을 토하듯 한다. 다시말해 음력 7월이 되면 만물은 몸에서 물을 토하듯 습기를 몸밖으로 내보낸다는 것을 뜻한다.
⑩ 유(酉):만물이 놀랄 정도로 모든 어린애가 일어나듯이 영글어가는 현상이다.
⑪ 술(戌):무성하던 만물이 성장을 멈춘다. 성장을 촉진하던 상태가 멈추게 된다. 즉 만물이 저장되는 현상을 뜻한다.
⑫ 해(亥):큰물결이 잠기듯이 만물의 성장과 촉진에 크게 공헌하기 위해 하늘의 양기(陽氣)를 깊이 심장(深藏:깊숙하게 저장한다)시키는 현상이다.
 

  이 모두는 이른 새벽과 이른봄을 맞이하게 위한 천기(天氣)의 작용이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상 세 史書에서 보듯이 干支는 天地이다. 하늘은 곧 줄기를 뜻하며, 땅은 가지를 의미했다.
이렇듯 간지(干支)의 사상은 우주(宇宙)에서 내리는 대자연의 순환법칙을 오묘한 철학사상의 진리로 구현시켜 놓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