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자료모음

푸른들 2019. 6. 11. 00:01

 

수술 전 축농증, 치조골까지 염증… 임플란트 흔들리고 불안정해져
수술 후 축농증, 50대 환자 많아… 광대뼈 통증·누런 콧물 의심 증상

사람들이 잘 모르는 '임플란트 전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질환'이 있다. 바로 축농증(부비동염)이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 이상덕 원장은 "축농증이 있는데 임플란트 수술을 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원래 축농증이 없더라도 임플란트 후에 축농증이 새롭게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윗니 임플란트는 위턱 뼈에 시술한다. 이 부위는 축농증이 많이 생기는 상악동과 맞닿아 있어 축농증에 영향을 준다〈그래픽〉.

축농증은 코 주위에 있는 빈 공간인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고, 염증 분비물인 고름이 차는 질환이다. 부비동은 얼굴에 총 4쌍 있다. 축농증은 뺨 안쪽 상악동에 가장 많이 생긴다. 상악동은 윗니 임플란트를 심는 상악골 바로 위에 있다.

임플란트와 축농증 
/그래픽=최혜인
임플란트 수술 전 축농증이 있는데 윗니 임플란트를 심으면, 축농증 염증이 임플란트 주위 치조골까지 번질 수 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임플란트가 흔들리고 불안정해진다.

임플란트 수술 후에 축농증이 생기기도 한다. 이상덕 원장은 "임플란트 수술이 필요한 사람은 이미 잇몸에 염증이 상당히 진행됐거나, 턱뼈가 닳은 경우가 많다"며 "이런 사람은 건강한 사람에 비해 임플란트 수술 후 염증 반응도 잘 나타나는데, 염증이 상악동으로 번지면 축농증이 생긴다"고 말했다.

임플란트나 잇몸 염증으로 생기는 축농증은 '치성 축농증(치성 부비동염)'이라 부른다. 임플란트 인구가 늘어나면서 치성 축농증 환자는 증가하는 추세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축농증 의심으로 부비동 CT(컴퓨터단층촬영) 검사를 받은 환자 1315명을 조사했다. 그 결과, 9% 수준인 120명이 치성 축농증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이 조사한 치성 축농증 환자 비율 6.6%보다 증가한 수치다. 치성 축농증 환자는 중장년층이 많았다. 이상덕 원장은 "해당 조사에 따르면 50대 환자가 가장 많아 전체 환자의 약 24%를 차지했다"며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임플란트를 상대적으로 많이 하는 나이가 50대라 이런 결과가 나왔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플란트 수술 계획이 있는 축농증 환자라면 약물·수술 등으로 축농증부터 치료해야 임플란트가 안정적으로 자리잡는다. 또한 임플란트 수술 후 ▲광대뼈 부근이 뻐근하게 아픔 ▲누렇고 냄새나는 콧물이 나옴 ▲뺨이 붓고 아픔 ▲두통 같은 증상이 있다면 치성 축농증이 의심되므로 이비인후과를 찾아 치료해야 한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07/2019060700034.html

 

 

☆★상대와 서로 교감하면 미소는 절로
나오고 마음마저 건강해지며 행복이
넘쳐 흐릅니다. 사랑과 감사는 많이
사용할수록 행복해지고 얼굴빛이
아름다와지지요.

고운 만남을 통하여 눈이 밝아지고
마음이 깊어지며 아름다와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으랴! 여름감기 조심하시고
싱그럽고 아름다운 정기를 듬뿍 받아
늘 밝은 웃음과 건강한 모습으로
즐겁고 행복이 머무는 삶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늘 행복하시고
아름다운 마음에 미소 잃지 마세요
♡━━┓
┃행복┃**항상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행복한 화요일 되세요.*──━*☆
~~은솔 ˚♡。
좋은 정보 감사해요.
언제나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