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자료모음

푸른들 2020. 9. 19. 00:00

94%가 치질… 대변색 검붉으면 대장암 의심

대변을 보고 난 후 변기에 있는 물이 빨간 경우, 혹시 대장일까 걱정을 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대부분이 치질 등 양성 항문질환으로 나타났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변을 보고 난 후 변기에 있는 물이 빨간 경우, 혹시 대장암일까 걱정을 하기 마련이다. 대부분 항문 출혈 때문인데, 항문 출혈의 원인은 무엇일까?

대한대장항문학회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2개월간 전국 24개 병원 600여명의 항문출혈으로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다. 설문 조사 결과, 항문 출혈로 내원한 환자 중 암으로 진단된 환자는 4.7%에 그치고, 대부분 치핵(67%)·치열(27.4%)로 양성 질환이었다.

치핵, 혈관 덩어리가 항문 밖으로 돌출

치핵은 치질의 70~80%를 차지하는 질환이다. 항문 점막 주위에 돌출된 혈관 덩어리를 말하며, 변이 나올 때 혈관덩어리가 긁히면서 출혈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치핵을 방치하면 나중에 자리에 앉지 못할 정도로 심한 통증이 생긴다. 치핵의 주요 원인은 변비다. 화장실에 장시간 앉아 힘을 주면 굵고 딱딱한 변이 항문 밖으로 나올 때 괄약근 주변의 혈관들이 항문 밖으로 함께 빠져나온다. 이 때 혈변을 볼 수 있다. 치핵 초기 단계에서는 식이요법, 좌욕 등을 활용하면 회복이 가능하다. 치핵이 빠져 저절로 들어가지 않으면 수술이 필요하다.

치열, 항문 찢어진 상태

치열은 항문의 피부나 점막이 찢어지는 것이다. 크고 굳어있는 대변이 항문을 통과할 때 잘 발생한다. 이외에도 어떤 원인에 의해 항문이 좁아져 있을 때, 크론병과 같은 염증성 장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치열의 특징적인 증상은 통증과 출혈, 항문 불편감, 가려움이다. ​통증은 배변 시나 배변 직후에 항문이 찢어지는 느낌이나, 묵직하고 쑤시는 듯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배변 후에도 수 분 혹은 수 시간 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하지만 찢어진 부위가 항문 안쪽인 경우 아무 통증이 없이 출혈만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출혈은 보통 선홍색으로 대부분 화장지나 대변에 소량 묻어나는 정도이지만, 변기가 빨갛게 물들 정도로 많은 양이 나올 수도 있다. 초기에는 연고만으로 완화되지만 심하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대변색 검붉으면 대장암 의심

학회 조사 결과, 대장암으로 진단된 환자들의 특징은 출혈 기간이 길고 용변의 색깔이 검붉거나 흑색인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항문 출혈이 1개월 이상이고 용변의 색깔이 검붉은 경우 대장항문 전문의를 찾을 것을 당부했다.

이석환 대한대장항문학회 이사장은 "항문출혈이 있다면 항문의 여러가지 양성 질환과 대장암을 감별하고 치료하기 위해 대장항문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대장항문학회는 이 달 대장 및 항문 건강을 위한 ‘2020 대장앎의 날 골드리본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캠페인의 주제는 ‘변기 물이 빨개요…혹시 나 대장암?’으로 항문출혈에 대한 오해와 진실, 대장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대장항문학회 설문조사 결과/사진=대장항문학회 제공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9/15/2020091502560.html

♧━☆포근한 햇살이 부드럽게
보듬어주는 아름다운 가을입니다.....
알알이 익어갈 알곡들....
몸도 마음도 풍요로와 지겠지요...
++ ζζζ
┃∽∽┣┓따끈한
┃∴∴┃커피 배달
┗━━┛왔어여
┏┓┏┓┏━━┓(\(\ /)/)
┃┗┛┃┗┓┏┛(*^^)(^^*)
┃┏┓┃┏┛┗┓(♡♡)(♡♡)
┗┛┗┛┗━━┛
오늘도 기분좋은 일만.......
♡(* ^ ^ *)(* ^ ^ *)♡
┏び━び━び━び━━━━━┓
┃ ┼행복한 하루 되세요♡┼┃
┗━━━━━━━━━━━━┛♡ ♥
└☆………─▶йарру đαу◀─………☆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하시라고
신체 강건한 마술도 걸어둡니당@
♡행복♡ 꽉잡아 엔돌핀 넘치는 날 되셔요.
☆★:*....*:☆★☆★:*....*:☆★☆★:*....*:☆
~~은솔 ˚♡。
안녕하세요?
청명한 가을 하늘빛이 참으로 곱습니다
이젠 서서히 가을이 물들어 가겠지요
여유롭고 편안한 휴일 오후 시간이 되시고,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