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자료모음

푸른들 2020. 11. 21. 00:00

약해진 오줌발이 신경 쓰이는 사람은 전립선 비대증이 아닌지 의심해보자/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약해진 오줌발이 신경 쓰이는 사람은 전립선비대증이 아닌지 의심해보자.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이 비대해지면서 소변이 나오는 요로를 압박하여 나타나는 배뇨 질환이다. 보통 노화에 의해 발생하며 ▲가느다란 소변 줄기 ▲소변이 지나치게 자주 마려운 빈뇨 ▲소변을 보고 난 후에도 개운하지 않은 잔뇨감 ▲밤에 자다가도 화장실에 가는 야간 빈뇨 ▲요실금 등 증상에 해당한다면 전립선비대증을 의심해볼 만하다.

만약 전립선비대증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소변을 못 보는 급성 요폐 증상이 발생하거나 요로감염, 방광 내 결석, 신장 기능 손상 등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드물지만 방광 기능이 완전히 손실돼 전립선을 치료하더라도 평생 도뇨관을 끼고 생활해야 하는 사례도 있으므로 증상을 느꼈다면 비뇨기과에서 전립선 초음파 검사, 소변 검사, 요속 검사, 혈액학적 검사 등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전립선비대증을 진단받으면 일차적으로는 약물치료를 진행한다. 이때 사용하는 약물은 전립선 주변 근육을 이완시키거나 전립선 크기를 줄여 막혔던 소변 통로를 넓혀주는 작용을 한다. 그래도 당장 소변을 보기 어렵다면 도뇨관을 삽입해 소변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일차적인 조치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심해지면 내시경으로 비대해진 전립선을 직접 제거함으로써 막힌 부분을 뚫어주는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을 고려한다.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은 요도에 내시경을 넣어 수술하기 때문에 겉으로 드러나는 흉터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단, 고령 환자나 고혈압, 당뇨 등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수술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야 한다.

세란병원 비뇨의학과 김경종 부장은 “중장년층 남성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전립선비대증’은 고혈압, 당뇨병처럼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환이지만 심각성은 비교적 덜 알려진 편”이라며 “특히 요즘같이 날씨가 추워지면 방광 수축을 담당하는 배뇨 근육이 경직돼 전립선이 민감해질 수밖에 없다. 오줌발이 갑자기 약해지는 등 증상이 생기면 전립선비대증일 수 있으니 바로 비뇨기과에 내원하기를 권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경종 부장은 “반신욕, 내복 입기 등으로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카페인 음료 및 알코올 섭취를 피하는 것이 겨울철 전립선비대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며 “전립선비대증이 50대 이상 중장년층에서 잘 나타나는 질환이기는 하지만 30, 40대 환자도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나이가 젊다고 해서 방심하는 것도 금물이다”라고 말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1/17/2020111701763.html

관심있게 보았습니다
나이가 드니 당연히 해당사항이 있거든요..ㅎㅎ
사랑하는 고은님!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오늘도 고운인사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을이 겨울을 데려다놓고
갔나보네요
무성하던 나뭇잎들을
떨구고 나무들이 오돌오돌
떨고 있는것 같아요

추워진 날씨에 감기조심 하시고
행복한 저녁 여유로운 여정길
고운밤 되시고 편안한밤 되세요
고맙습니다~~^^공 감 1
늦은 밤 뵈옵니다.
한주가 휙~~지나가버렸네요.
무심한 세월은 그저 가기만 합니다.
방가워요. 고운님~~
주말 잘 보내고 계신지요?
비바람이 몰아치더니 겨울이 오나봅니다.
찬바람 멀리하시고
따뜻하게 지내시기를 바랍니다.
늘 건강하시고 평안한 시간 이어가시기를 기원드립니다.
푸른들 선생님 ^^
오늘은 절기상 [소설(小雪)] 입니다.
二十四 절기(節氣) 가운데 [20번째] 입니다.
이 때부터 살얼음이 생겨나고 땅(地)이 얼기
시작하여 冬節期 분위기가 시작되어 집니다.
정성으로 게시하신 [포스팅(Posting)] ..
[선생님]의 열정으로 매우~ 매우~ 매우~
관심깊게 [즐~감] 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오늘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인 동참을 하시고
[COVID-19] 관리에 적절한 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편안하신 [THE SUNDAY] 보내소서.
┏┓┏┓
┃┗┛┃APPY♡
┃┏┓┃ DAY~!
┃☆┃┃●^ㅡ^&^ㅡ^●
┗┛┗┛ㅡㅡㅡㅡㅡ♡┘
2020.11.22. 남덕유산 드림

P.S : NO.2 [공~감] 누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