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박가네)

세상을 후회없이 살다 간 성실했던 한 인간으로, 사는데 있어서는 냉정했었지만 그래도 정을 알고 나눴던 한 인간이었다고 생각되는 사람이고 남고 싶습니다.

* 에어컨 걸레 썩은 내 초간단 퇴치법!

댓글 0

참고

2020. 6. 3.



낮 기온이 20도 이상으로 올라가고 있는 요즈음, 햇볕에 주차했다면 후덥지근한 공기를 느끼고 에어컨을 켜고 싶으실 텐데요. 하지만 이게 웬걸, 걸레 쉰내가 진동할 때가 있었죠? 쾌쾌한 에어컨 냄새 대체 왜 나는 것이고 어떻게 없앨 수 있는지 차량관리앱 마이클과 함께 알아봅시다!


에어컨 냄새,

왜 나는 거죠?

에어컨 냄새의 원인은 바로 에어컨 내부의 습기 때문에 생긴 곰팡이 때문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에어컨을 작동하면 블로워 모터로 빨아들인 에바포레이터(증발기)를 거치면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때 차가워진 에바포레이터에는 온도차에 의해 물기가 맺히게 됩니다.

 

만약 이 물기를 방치해둔다면, 주차해 놓은 차량 내부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에바포레이터에 곰팡이가 서식하기 아주 좋은 환경이 되는데요. 때문에 오랜 시간 방치 후 에어컨을 틀면 마치 빨래 잘못 널었을 때 나는 쉰내가 나는 것이지요. (상상만 해도 싫은 그 냄새, 다 아시죠?)

 

그렇다면 에바포레이터의 물기만 제거한다면, 악취를 퇴치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이 습기, 어떻게 제거해야 될까요?


에어컨 냄새,

한 번에 제거하는 방법은?

에어컨 냄새 제거는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공조장치 '제습'에 집중하면 되는데요. 간단한 5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다섯 가지 방법 중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참고하여 따라해보세요!


1. 주행, 주차 시 외기순환 버튼 누르기

목적지에 도착할 때쯤 에어컨을 끄고 외기 순환 버튼을 눌러 송풍 시켜 주세요. 공조장치 건조에 도움이 됩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엔 외기 순환 모드 사용 시 차 안으로 미세먼지가 들어오므로, 목적지 도착 5분 전에만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2. 목적지 도착 전 3분~5분간 히터 틀기

'더워죽겠는데 무슨 히터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일정 시간 히터를 트는 것은 에어컨 내부의 물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합니다. 마치 비 오는 날 덜 말려진 빨래를 온풍 건조기에 넣고 말리는 효과라고 생각하면 편한데요. 온갖 방법을 써도 에어컨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목적지 도착 3~5분 전에 아래 방법대로 해보세요!

 

①내기 순환모드 ON

②송풍구 운전자 방향 설정 후 송풍구 닫기

③A/C 버튼 OFF

④온도 HI, 바람세기 MAX

 

 


3. 애프터블로우 장착하기

출처아이트로닉스

애프터블로우의 기능은 에어컨을 킨 차량의 시동이 꺼지고 10분이 경과한 후 10분간 블로워모터를 작동시켜 공조기 내부 증발기에 남아있는 수분을 건조 시키는 것인데요. 해당 기능은 일부 차량은 옵션으로 제공 중이며, 옵션이 없으시다면 따로 구매하여 셀프 장착이 가능합니다. 매일 5분씩 히터를 틀고 관리하는 것이 힘들고 번거롭다면 에프터블로우를 장착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4. 에바크리닝 받기

에바크리닝은 말 그대로 악취의 근원인 에바포레이터를 세척하는 작업인데요. 송풍팬을 분리해 모터 쇳가루를 세척하고, 에어컨 공기가 지나는 통로에 약품을 주입해 이물질과 냄새 제거 후 약품을 빼내는 세차 방법입니다. 셀프로 할 수도 있지만, 작업 과정이 꽤나 복잡하기 때문에 업체에 작업을 맡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에어컨필터 교체

에어컨 냄새를 일으키는 또 하나의 원인, 바로 에어컨 필터입니다. 에어컨 필터는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공기를 깨끗하게 걸러 내부로 유입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에어컨필터를 제때 교환해 주지 않으면 습기와 먼지가 뒤엉키면서 오염되고, 냄새가 나게 됩니다.

에어컨필터 또한 소모품으로 교체주기에 맞춰 갈아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에어컨필터 교체주기는 보통 주행거리 5,000km에서 10,000Km 사이 또는 6개월에 한 번 교환하면 적당합니다. 제조사 및 차량마다 권장되는 교체주기는 각각 다르며, 내 차의 소모품 교체주기를 한눈에 보고 싶다면 마이클 앱에 내 차를 등록하여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차량별 공식 교체주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 대비, 내 차안 시원한 바람을 책임질 에어컨! 미리미리 관리하여 쾌적하게 운전하는 것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