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박가네)

세상을 후회없이 살다 간 성실했던 한 인간으로, 사는데 있어서는 냉정했었지만 그래도 정을 알고 나눴던 한 인간이었다고 생각되는 사람이고 남고 싶습니다.

01 2020년 07월

01

전원주택,주말주택, 집,별장 * 옛날 방식 그대로 지은 친환경 귀틀집

옛날 방식 그대로 지은 친환경 귀틀집 이곳은 경남 함양군 백전면 대안리 청미래 마을입니다. 부부가 2005년에 귀농을 하여 9개월 동안 집을 지었습니다. 흙과 나무, 돌로 정성을 다해 지은 귀틀집입니다. 대지는 126평에 집은 19평, 마당과 텃밭을 다합쳐서 370평 정도 ... 마당과 텃밭은 붙어있습니다. 마당이 넓어서 방이나 창고를 더 지을 수 있습니다 거실 창이보이고 구들방 굴뚝과 거실 나무난로 굴뚝이 있습니다. 집기초는 커다란 자연석 돌을 주워 쌓아서 시멘트보다 훨 튼튼합니다. 집 구조는 큰 방 하나에 넓은 거실 하나, 그리고 화장실겸 욕실과 보일러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통나무를 우물정자로 쌓아올라가는 저희집, 귀틀집 뼈대입니다. 집 내부벽은 외풍을 막기 위해 쫄대를 대고 다시 흙으로 마감을 ..

01 2020년 07월

01

01 2020년 07월

01

건강 * 방풍 나물의 효능

nbsp;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미나리과의 세해살이풀. 학명 Ledebouriella seseloides 분류 미나리과 원산지 중국 북동부, 화베이, 내몽골 분포지역 한국·중국·우수리강·몽골·시베리아 등지 서식장소 건조한 모래흙으로 된 풀밭 크기 높이 약 1m 건조한 모래흙으로 된 풀밭에서 자란다. 높이 약 1m이다.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종자에서 싹이 난 지 3년 만에 꽃이 피고 진다. 뿌리에서 많은 잎이 나온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는 위쪽으로 갈수록 짧아지고 밑부분은 잎집으로 되고 3회 깃꼴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줄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약간 딱딱하다. 꽃은 7∼8월에 흰색으로 피고 줄기와 가지 끝에 복산형꽃차례[複傘形花序]로 달린다. 작은총포는 바소꼴이며 5∼6개이다. 씨방은 ..

댓글 건강 2020. 7. 1.

01 2020년 07월

01

등산 * 카나이마 국립공원 로라이마산

카나이마 국립공원 로라이마산 로라이마 산(Mt. Roraima) 은 남아메리카의 베네수엘라와 브라질, 가이아나 3개국의 국경에 위치한 산으로 높이가 2,772m이다. 베네수엘라 카나이마 국립공원에 1989년에 지정되었는데, 이 지역은 아마존강과 아레노소강의 열대림을 경계짓는 사바나에 둘러싸인 광대한 고원이다.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높은 폭포가 이곳에 존재한다. 바로 이 폭포는 에인젤 폭포라고도 하고 높이는 약 979m이다. 세계 최대의 낙차를 가진 폭포인데 너무 높은 낙차 때문에 수량이 적은 시기에는 위의 물이 아래까지 떨어지지 못하고 도중에서 안개가 되어버린다고 한다. 신비한 지구 이미지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신비한 산으로 마치 구름을 헤치고 떠다니는 한 척의 배 같기도 하고 치즈케익 같기도 한 신비..

댓글 등산 2020. 7. 1.

01 2020년 07월

01

건축과 인테리어 참조 * 스틸하우스 건축의 장점과 단점을 본다.

스틸하우스 시공사에서 설계할 경우, 시공에 고려를 많이 하므로 안전성을 높이고 하자 발생률을 다소 낮출 수 있다. 하지만 설계는 종합예술이기에 설계 참여에 제한을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즉 일반 설계사무소에서 설계를 많이 해야 스틸하우스도 다양해진다. 하지만 스틸하우스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해 하자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설계 후 별도의 자문을 구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 스틸하우스 특징 > 1.스틸하우스에는 지진에 대비한 내진설계가 되어 있다. 2. 스일하우스의 스틸 스터드 접합 때 목재의 못 대신 나사못으로 연결시공한다. 나사는 못보다 내구성이 뛰어나며 강한 압력에 잘 견딘다. 3. 스틸하우스의 벽체는 마감재인 단열재와 방습지를 사용해 단열성능과 습한 기후에서도 견딜 수 있다. 스터디 사이에 ..

01 2020년 07월

01

전원주택,주말주택, 집,별장 * 새로운 전형으로 진화하는 도시형 2층 한옥

청인당靑寅堂은 도시형 한옥의 새로운 전형으로 제안한 2층 한옥이다. 한옥 고유의 구법과 비례, 공간적 특징을 존중하면서, 이 시대의 보편타당한 집으로 작동하기 위한 다양한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글 전재영 건축가 | 사진 박영채 작가 자료제공 목재문화진흥회 첫 집이자 끝 집 청인당은 은평한옥마을의 3블럭 북쪽 제일 끝집이지만, 송추IC에서 구파발 방향으로 올 때는 은평한옥마을의 가장 첫 집에 해당한다. 북촌이나 서촌처럼 인접 대지가 연속되어 있는 도시형 한옥에서 입면의 2면 정도가 중요한 요소임을 감안하면 청인당은 은평한옥마을의 첫 인상임과 동시에 마지막 인상을 주는 집이다. 펼쳐지는 집 주요 실들을 남향에 두고 동쪽의 북한산을 바라보는 좌향을 기본으로 배치를 하였다. 도시형 한옥의 직사각형 블록형 필지에..

01 2020년 07월

01

01 2020년 07월

01

좋은 글들 * 자신감으로부터 나오는 행동

미국과 옛 소련의 냉전이 한창이던 1959년. 모스크바에서 열린 엑스포 개막식에 당시 소련 수상이었던 흐루시초프와 훗날 미국 대통령이 되었던 닉슨이 한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두 사람의 만남 자체만으로도 전 세계가 매우 긴장되는 순간이었는데, 미국 전시관을 방문한 흐루시초프 수상에게 펩시 마케팅 담당이었던 부사장 도널드 M 켄들이 펩시가 담긴 잔을 내밀며 서슴없이 말을 건넸습니다. "펩시 한 잔 하시겠습니까?" 켄들 부사장이 공산주의 종주국의 수장에게 자본주의의 상징인 펩시를 내민 순간 많은 사람이 긴장했습니다. 받아들일 것인가? 아니면 화를 낼 것인가? 그런데 수상은 선뜻 잔을 받았을 뿐 아니라, 닉슨 부통령과 건배까지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모습은 전파를 타고 전 세계로 퍼졌습니다. 모스크바..

댓글 좋은 글들 2020. 7. 1.

01 2020년 07월

01

건축과 인테리어 참조 * 농촌 빈집 구입해 저렴하게 전원주택 만드는 짠돌이

농촌 빈집 구입해 저렴하게 전원주택 만드는 짠돌이 현재 농어촌에는 6만여채의 빈집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 빈집들 중 3만여 가구는 개조와 간단단 손질만 하면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들을 잘만 활용하면 새로 지은 집 못지않은 전원주택을 마련할 수 있다. 농가주택을 구입해 개조하면 여러가지 이점이 있다. 전원주택을 찾는 수요자는 날로 늘어나고 있다. 예전과는 달리 30~40대가 많으며 생계유지형 전원주택자와 프리랜서 전원주택자들이 많아졌다. 또 전원에서 사업을 하려는 귀농자도 농가주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소액으로 전원주택을 찾고 있어 농가주택 마련이 하나의 지름길이 되고 있다. 1. 농가주택 장점 첫째 절차가 복잡하지 않다. 부지매입부터 건축까지의 전과정이 만만치 않..

01 2020년 07월

01

맛집,멋집 그리고 싼집 * 한강 산책 후 달콤한 디저트 한입! 뚝섬유원지역 카페

뚝섬유원지역 카페 추천 시원하게 펼쳐져 있는 강과 넓은 잔디밭이 있는 푸르른 풍경. 이 두 가지만으로도 충분히 마음을 설레게 만드는 뚝섬 한강공원은 뚝섬유원지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다. 접근성 좋은 위치와 한적하고 평화로운 경치는 주말에 잠깐 시간을 내어 나들이를 떠나오고 싶게 만든다. 또한 주말이 아니더라도 저녁 여가 시간에 밤 풍경을 즐기며 힐링을 하기에도 적당하다. 한강공원을 여유롭게 산책한 후 달콤한 디저트와 시원한 음료를 즐길 수 있는 뚝섬유원지역 근처 카페들을 소개한다. 라보리 ⓒ Daily, Instagram ID @lavori_coffee 커다란 단독 주택처럼 생긴 카페로 이층으로 이뤄져 있다. 날씨가 좋으면 햇살을 쬐기 좋은 야외 테이블을 비롯해 테라스도 있으며 넓은 소파 좌석도..

01 2020년 07월

01

01 2020년 07월

01

건강 * 뇌졸중, 여름 환자 최다… 꼭 필요한 예방 습관 4가지

뇌졸중, 여름 환자 최다… 꼭 필요한 예방 습관 4가지 ▲ 뇌졸중 환자는 겨울보다 여름에 더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 질환'으로 알려진 뇌졸중 발생 위험은 사실 여름에 가장 높다. 따라서 지금이 뇌졸중에 특히 주의해야 할 시기다. 중앙대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바탕으로 2013~2015년 '월별 뇌졸중 발생 추이'를 분석한 결과, 뇌졸중 환자 수는 12월에 58만9187명인데 반해 7월에는 59만6120명으로 더 많은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온 1도 오르면 뇌졸중 사망률 2.1% 증가 겨울에 발생하는 뇌졸중은 갑작스러운 기온 저하로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이 오르는 게 원인이다. 이로 인해 혈류 속도가 빨라지면서 혈관이 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여름 뇌졸중은 체온 상승을 막..

댓글 건강 2020. 7. 1.

01 2020년 07월

01

고전(한국) * 조선조 국왕들의 일화

조선조 국왕들의 일화 태종 태종이 그건 제발 지워달라, 창피하다 애원까지 했는데도 사관은 끝까지 "왕이 길을 걷다 헛발질하다. 헛발질한 것을 적지 말라고 말한 것은 적지 말라 명하셨다"라고 적었다. 2. 하도 사관이 쫓아다녀서 못 쫓아오게 멀리까지 사냥을 나갔는데 사관이 거기까지 말 타고 쫓아와 사냥기록을 적었다고 한다. 3. 태종은 아들 양녕대군이 너무 사고를 치고 돌아다니자 속이 상해 밤새 울어 목이 쉰 적도 있다고 한다 그런데 더 재미있는 점은 양녕대군의 아들인 이혜는 아버지인 양녕대군보다 더많은 사고를 쳐 양녕대군의 속을 썩혔고 결국 왕자의 아들의 직위인 '군'의 작위를 깎여 서산군에서 서산윤으로 강등당했다. 결국 이혜는 스스로 목숨을 끊기 위해 자살시도를 하였고 이틀 뒤 후유증으로 사망하였다. ..

01 2020년 07월

01

01 2020년 07월

01

01 2020년 07월

01

한국의 근대사의 추억들 * 추억의 50~60년대 교과서,공부방책상,등사기

그때 그 시절 추억의 사진 비탈길 달동네. 추운 겨울을 나기위해 연탄 2장을 양손에 움켜쥐고 산비탈 골목길을 숨이 목에 차오르도록 가파른 길을 오르곤 했습니다. 아주 작은 쪽방에서 한식구가 그래도 행복하게 살았던 때가 이제 옛날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 교과서 보관하고 계신부운~손들어 보세요^-^ 메일 주세요^-^ 이 교과서는 70대 형님들이 사용 하셨을듯..저는 처음이어서^-^ 옛날 추억이 생각나는 50~60대의 교과서 이런 공부방을 가진 친구는 그래도 당시엔 부잣집 자제 였지요 6070학생들도 많이 써본 그림 일기하며 교실 뒷쪽에 전시하는 그림과 붓글씨등의 추억이 새롭네요 당시 등사기 입니다 저도 교회 주보와 친구글 문학지 편집시 무척많이 사용했던 추억의 등사기 입니다^-^ 당시 제일 반가웠던 우체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