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박가네)

세상을 후회없이 살다 간 성실했던 한 인간으로, 사는데 있어서는 냉정했었지만 그래도 정을 알고 나눴던 한 인간이었다고 생각되는 사람이고 남고 싶습니다.

07 2020년 07월

07

한국의 근대사의 추억들 * 6.25 전쟁당시 그모습,살충제,고아원,마릴린 몬로

1952년 부산 국군병원에서 퇴원하는 상이군인들에게 꽃다발을 전달하고 있는 어린이의 모습 1951년 2월16일 미군들이 주민들의 협조를 받아 어린이들에게 DDT 살충제를 살포하는 모습 포항의 고아원에서 어린이들에게 초콜릿을 나눠주고 있는 미군 병사의 모습. 1951년 2월8일 부산에서 동생을 업은 어린 여자아이의 모습. 1951년 2월8일 부산에서 촬영한 한 가족의 모습. 1950년 8월18일 벌거벗겨진 인민군 포로가 유엔군 작전에 협조하고 있는 모습. 1950년 9월 15일 인천상륙작전시 투항하고 있는 인민군 병사들의 모습 종전후인 1954년2월26일 미군 장병들을 위문하는 인기 여배우 마릴린 먼로

07 2020년 07월

07

전원주택,주말주택, 집,별장 * 100년전의 2층 한옥설계를 재현한 고귀한 작품

100년전의 2층 한옥설계를 재현한 고귀한 작품. 100년만에 서울에 다시 나타난 [2층 한옥] 한옥(韓屋)도 고조선 때 다르고, 삼국시대 때 다르고, 고려 때 다르고, 조선 때 다르죠. 근본정신은 변함이 없지만 그 모습은 시대에 따라, 시대에 맞게 일정부분 다르게 나타나죠. 지금은 대한민국시대이니 조선의 한옥과 일정부분 다른 한옥 즉 조선시대의 한옥이 아닌 [대한민국시대의 한옥]이 나와야 하고 실제로 앞으로 차차 활발하게 그러한 한옥들이 나올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그러한 한옥은 김치와 불고기처럼 세계로 차차 널리 퍼져나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복(韓服) 역시 [대한민국시대의 한복]들이 나와서 그러할 것으로 봅니다. 20세기 초반에 사라졌다가 아담한 상업건물로 재등장 1·2층 중간 마당 등 실험 서울 ..

07 2020년 07월

07

전원주택,주말주택, 집,별장 * 건강과 동선에 초점을 맞춘 황토집의 진수

건강과 동선에 초점을 맞춘 황토집의 진수 온 가족이 모여 합의하고, 예비비를 포함한 예산을 마련하고, 주변 환경과 인허가 사항 등을 살펴 터를 사고, 믿을 만한설계 및 시공사를 정해 주택을 계획하고, 관련 서류를 갖춰허가 관청에 착공 신고하고, 시공사에서 계약대로 공정을 진행하는지 확인하고, 주택이 지어지면 다시 관청에 들러 사용승인을 받고… 이처럼 전원주택은 건축주가 많은 부분에 관심을 두고 참여한다. 열쇠 하나 달랑 받아 입주하는 아파트와 달리 복잡하고 힘든 일련의 과정을 겪지만, 그에 비례해건축주의 주택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다. [현관과 복도 사이에 설치한 중문이 고풍스럽다.] 건축정보 ·대지면적 : 694.2㎡(210.3평)_공유(도로) 면적 제외 실평수 595.0㎡(180.3평) ·건축면적 : ..

07 2020년 07월

07

예쁜집,작은 집,농막 *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농막 주말주택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농막 주말주택 모던 심플한 주택은 기초공사를 최소화 하며 친환경으로 지여졌습니다. 주택은 환경 친화적인 설계로 생태 생활의 개념을 향상시킵니다. 달팽이집(snail house)의 개념에 따라 설계된 주택은 새로운 사회적 경제적 행동에 반응합니다. 주택은 21㎡(7m×3m) 크기로 설계됐습니다. 포루투갈 "IHCU Architecture"가 설계한 모듈화된 주택은 모듈의 조합으로 확장할수 있습니다. 기초공사를 최소화 하는 건축은 자연환경을 보호하며 거부감 없이 자연과 동화 됩니다. 현관문은 포치 없이 매립되어 있습니다. 처마가 없는 컨테이너형 주택은 불필요한 건축비를 줄이고 공사 과정도 단순해 단기간에 주택을 지을수있습니다.

07 2020년 07월

07

전원주택,주말주택, 집,별장 * 턱까지찼을 무렵 보인 굴피집

턱까지찼을 무렵 보인굴피집 사람이거주하는 현존하는 유일한 굴피집이기에 산촌생활 도구들을 볼수있다. 인근 장터 까지라도 나올려면 한나절 걸리기에 모든것은 자급자족 해야하기에 집안곳곳이 옛날에쓰던 도구로 흡사 박물관에 온것 같았다. 정말 신었을것같은 짚신 다래끼. 사다리.벽에걸린 망태기.단지.무쇠솥.양철 물동이 벌통.멍석.다래끼.왕골자리 굴피지붕의 재료가 되는 굴피를 채피하러 갈 때는 낫과 지게만 있으면 된다. 한 번 껍질 뻬끼구 3년 지나면 속껍질이 이래 나와서 괜찮아요. 뻬낄 때 상하지 않게만 뻬끼면, 생기구, 또 생기구 허니까.” 굴피를 벗길 때 너무 어린 굴참나무는 껍질이 얇아서 못 쓰고, 너무 큰 나무는 억세서 또 못 쓴다고 한다. 적당히 자란 나무라야 껍질도 부드럽고 잘 벗겨진다는 것이다. 굴피를..

07 2020년 07월

07

건축과 인테리어 참조 * 황토집 건축공사 시작전에 마쳐야 할일

절토, 성토, 옹벽 공사 및 자연석 쌓기 공사 경사지의 땅이라면 택지의 뒷면은 절토를 해야 하고 앞면은 성토를 해야 합니다. 앞면의 성토한 지반에 건축물의 구조물이 서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불가피한 경우 성토한 부분은 잡석 지정과 다짐이 필요합니다. 절토한 경사면의 높이가 약 1.5m 이하라면 경사처리 후 꽃나무 및 잔디 식재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안정성을 위해서는 2단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구조물을 설치할 경우 경사면이 1.5m 이하일 경우 자연석(조경석) 쌓기나 돌담 쌓기 형태의 구조물이 좋습니다. 그 이상의 구조물은 1.2~5m 정도를 옹벽으로 처리하고 약 1m 정도는 경사 처리하여 꽃나무나 잔디로 마감하는 것이 미관상 좋습니다. 지대가 낮은 논이나 밭을 택..

07 2020년 07월

07

좋은 글들 비가 없으면 무지개도 없다.

* 오다가다 한마디... 비가 없으면 무지개도 없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개판오분전”이라는 말은 잡다한 동네 개들이 모여 시끄럽게 짖어대는 모습을 빗대는 저속한 말로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이 말은 6.25전쟁이라는 슬픈 민족사에서 유래한다. 6.25 전쟁 당시 1.4후퇴와 함께 많은 피난민들이 부산에 모여 들었다. 특히 사람들이 많이 모여드는 부산국제시장은 피난민들의 집결소와도 같았다. 사람들이 많은 곳이라야 헤어진 가족을 수소문할 수도 있고 옷가지나 차고 다니던 시계라도 팔고 떡 판이라도 들고 다니며 팔아 연명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시 피난 온 사람들 중에는 옷가지 하나도 제대로 챙기지 못하고 혈혈단신 빈 몸으로 내려온 사람들도 많았다. 그들은 굶기를 밥먹듯하며 죽지 못해 살고 있었다. 정..

댓글 좋은 글들 2020. 7. 7.

07 2020년 07월

07

07 2020년 07월

07

07 2020년 07월

07

좋은 글들 * 일주일에 한 번은 꼭 읽어야만 하는 글

일주일에 한 번은 꼭 읽어야만 하는 글 이 글은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브랜드의 플레인 딜러(Plain Dealer)에 사는 90세 노인인 레지나 브렛(Regina Brett)이 쓴 글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는 것을 기념하기 위해, 나는 예전에 내가 인생에서 배운 45가지의 교훈을 글로 적었다. 그 글이 내가 인생에서 지금까지 썼던 가장 유용한 칼럼이다. 내 나이는 이제 8월이면 90이 넘는다. 그래서 나는 이 시점에 다시 한 번 그 칼럼을 게재한다.’ 1. 인생은 공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여전히 인생은 좋습니다. 2. 의심이 들 때는 그저 약간만 앞으로 전진하십시오. 3. 인생은 매우 짧습니다. 인생을 즐기십시오. 4. 당신이 아플 때 당신의 직업은 당신을 지켜주지 않습니다. 오직 당신의..

댓글 좋은 글들 2020. 7. 7.

07 2020년 07월

07

맛집,멋집 그리고 싼집 * 시원한 닭 육수에 쫄깃한 면발! 여름 별미 '중국 냉면' 맛집

전국 중국식 냉면 맛집 추천 무더운 날씨에 빼놓을 수 없는 음식 중 하나는 시원한 면 요리로 더위에 지쳐 입맛을 잃어버렸을 때 가볍게 먹기 좋아 냉면과 밀면 등은 여름이 되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다. 여름철 별식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식 냉면은 중화요리가 한국식으로 변형된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다.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면서도 한국인의 입맛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중국식 냉면은 주로 닭고기를 사용한 시원한 육수에 쫄깃한 면발과 각종 채소, 새우 등 갖가지 고명을 얹어내 한국의 전통 냉면보다 푸짐한 비주얼을 자랑한다. 맑은 육수 그대로 먹기도 하지만 땅콩버터 소스를 곁들여 고소하게 즐기기도 한다. 중국 냉면을 맛볼 수 있는 전국의 가게들을 만나보자. 회영루 ⓒ Daily, Instagram ID @hy..

07 2020년 07월

07

좋은 글들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시 /이 해 인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시 /이 해 인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은 바로 당신의 '얼굴' 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눈부신 태양은 바로 당신의' 미소'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빛나는 별은 바로 당신의'눈'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붉은 노을은 바로 당신의'뺨'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날씬한 사슴은 바로 당신의'목'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나무는 바로 당신의'어깨'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바람은 바로 당신의 '손길'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설레이는 약속은 바로 당신의 만남 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갖고 싶은 보석은 바로 당신의 '마음'입니다. 변함없이 함께해주는 당신이 있어 언제나 나는 행복합니다.

댓글 좋은 글들 2020. 7.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