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박가네)

세상을 후회없이 살다 간 성실했던 한 인간으로, 사는데 있어서는 냉정했었지만 그래도 정을 알고 나눴던 한 인간이었다고 생각되는 사람이고 남고 싶습니다.

08 2020년 07월

08

좋은 글들 * 부족함을 안다는것

▲ 정관정요 ... ♣ 부족함을 안다는것(정관정요貞觀政要) ♣ 역대 중국 황제 중 당태종 이세민은 최고의 명군으로 꼽히는 인물이지요 그의 치세는 당나라의 정치,경제,문화,예술 등 모든 면에서 탁월한 성세를 누렸어요 고구려를 제외한 모든 나라가 무릎을 꿇었지요 그래서 당태종이 다스리던 시대를 정관지치(貞觀之治)라 칭하지요 중국 역사상 모든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군의 치세를 이루었다는 것이지요 하여 오늘은 당태종을 다룬책 「정관정요(貞觀政要), 부족함을 안다는 것」을 살펴 보기로해요 그의 통치방법는 부국강병(富國强兵)과 예의염치(禮義廉恥)였어요 부국강병이란 하드웨어에 예의염치란 소프트웨어가 더해졌던 것이지요 물론, 부국강병이 우선이고 일단 잘 살아야 염치도 살아난다고 생각했어요 통치방법은 군신공치(君..

댓글 좋은 글들 2020. 7. 8.

08 2020년 07월

08

08 2020년 07월

08

좋은 글들 * 최고의 명예

영국 귀족 자제들이 주로 가는 영국 최고 명문사학 중 하나인 이튼칼리지 출신 중에서 제1차 세계 대전에서는 5,619명이 참전해 1,157명이 전사했고, 제2차 세계 대전에서는 4,690명이 참전해서 748명이 전사했다고 합니다.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은 1차 세계대전 중 고작 15세의 나이에 차량 정비 장교 보직을 맡았었고, 여왕의 차남 앤드류 왕자는 포클랜드 전쟁에 전투기 조종사로 참전했습니다. 우리도 삼국 시대, 신라의 귀족 자제로 이루어진 화랑은 전쟁터에서 항상 가장 위험한 곳에서 목숨을 걸고 싸워야 했습니다. 김유신의 아들 김원술은 당나라와의 전투에서 패배했을 때 죽음을 각오하고 마지막 전투에 뛰어들려는 것을 부하 장수들이 김원술의 말고삐를 잡고 퇴각하여 살아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버지..

댓글 좋은 글들 2020. 7. 8.

08 2020년 07월

08

맛집,멋집 그리고 싼집 * 자주가는 커피집 '향기드림'

- '향기드림' 이 커피숖의 이름이다. 오늘에야 알았다. 이 커피숖에 다닌지가 12년의 세월이 흘렀다는 것을... 그전에는 거의 매일 퇴근하고 저녁을 먹고 이곳에 들러 커피를 마시고는 했는데... 요즈음에는 여주집에 자주 가는 바람에 자주 못와서 로스팅한 커피를 한봉씩 구입해 내려간다 . - 사진에서 왼쪽의 커피가 '향기드림'것이고 오른쪽의 금색포장의 커피는 이번에 베트남에 다니러 가서 몇봉 사온 커피다. - 티나지 아니하게 예쁘고 단정하게 꾸며놓은 실내도 情이 간다. - 장식이 아닌 실제로 사용하는 茶器들 생두는 볶기 전에는 아무런 맛도 향도 없다. 하지만 불과 만나면 원두가 되고, 그 원두를 갈아 물과 만나면 우리가 마시는 한 잔의 커피로 만들어진다. 생두를 불에 볶는 과정이 바로 ‘로스팅’이다. 생..

08 2020년 07월

08

참고 * 엄나무순의 효능 및 조리법

엄나무순의 효능 및 조리법 바로 무쳐 먹는 봄철김치 “별미로세” 엄나무의 약효는 알려진 것이 다양합니다. 동의보감에는 ‘요통, 좌골신경통, 혈액순환장애, 악성설사, 곽란에 효과가 있고 간의 피를 맑게 해서 염증, 피부병을 낫게한다’고 하였습니다. 현대에는 엄나무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고혈압으로 인한 중풍, 동맥경화 등을 부분적으로 예방한다고 합니다. 엄나무순은 순, 잎, 줄기의 효능이 다른데 ‘순’은 고혈압, 당뇨로 인한 합병증에 효과적이고 ‘잎’은 피를 맑게 하고 신장 기능을 강화하여 혈당조절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 주제인 김치는 엄나무순이 약간 자란 다음에 해서 먹습니다. 어린 순 일 때는 살짝 데쳐서 엄나무순회나 집 간장 등에 무쳐서 나물로 먹습니다. 조금 자라면 김치도 담고, 전도 부치고, 밀전병..

댓글 참고 2020. 7. 8.

08 2020년 07월

08

참고 * 가계약금의 효력과 반환 환불

가계약금의 효력과 반환 환불 가계약금 부동산 거래를 할 때 정식 계약을 체결하기 전 약속의 의미로 가계약금을 먼저 주고받은 뒤 나중에 계약서를 작성하면서 부동산 거래를 진행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 그 이유는 마음에 드는 물건을 그날 바로 계약을 진행 할 수 없거나 계약을 할 예정이지만 좀 더 고민을 하는 경우에는 우선 가계약금만 지급하여 물건의 우선순위를 확보해 두기 위함입니다 ​ 가계약금이라는 단어는 법률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 가계약금의 효력 계약서도 작성하지 않았고 계약금이 아닌 가계약금을 지급하였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계약을 파기 한다면 지급한 가계약금을 반환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잘못된 생각입니다 ​ 어떠한 분들은 여러 물건들을 보고 다니시면서 적은 액..

댓글 참고 2020. 7. 8.

08 2020년 07월

08

둘레길정보 * 상주 백화산 '호국의 길'

물소리 들으며 걷는 호젓한 천년 옛길 (상주=연합뉴스) 한미희 기자 = '호국의 길'은 경북 상주와 충북 영동의 경계에 있는 백화산(993m)을 오른쪽으로 두고 상주 옥동서원에서 영동의 고찰 반야사까지 구수천(석천)의 여덟 개 여울을 따라 걷는 5㎞ 남짓의 호젓한 길이다. 초반에 옥동서원에서 백옥정까지의 오르막만 넘으면 돌길, 흙길, 톱밥길, 나무 데크로 편안하게 걸을 수 있다. 줄곧 나무 그늘이어서 따가운 햇볕도 피할 수 있다.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아 오가는 사람이 많지 않은 편이다. 깊은 골짜기의 물소리, 새소리, 흙냄새, 나무 냄새, 바람을 오롯이 즐기기에 더없이 좋다. 구수천 징검다리 [사진/전수영 기자] 백화산 '호국의 길'에는 이야기가 많다. 신라 태종 무열왕이 삼국통일의 대업을 도모한 전초..

08 2020년 07월

08

情景들 그리고 하하하, 호호호... * 사라지는 동네슈퍼를 그리는 화가, 이미경

7월9일(목) 갤러리산책 PREVIEW 사라지는 동네슈퍼를 그리는 화가, 이미경 섬세한 펜화로 영국 BBC 등 국내외 여러 매체의 주목을 받았던 '구멍가게' 이미경 화가의 3년만의 신작 전시회 "구멍가게, 오늘도 문열었습니다' 화가는 땅끝 해남부터 목포, 괴산, 인천, 춘천, 가평, 문경, 진해, 통영, 제주 그리고 서울 등 곳곳을 오늘도 문을 연 구멍가게를 찾아다니며 구멍가게와 함께한 시절의 기억을 되살리며 지금도 자신의 자리를 묵묵히 지키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터를 그려내고 있습니다. 그녀의 그림속에는 구멍가게마다 지붕보다 높은나무가 있고 그 밑에는 정겨운 노란 장판이 깔린 평상 작은 손편지를 기다리는 벽에 걸린 빨간 우체통 플라스틱 빈 의자 동네 어느 아저씨의 녹슨 자전거 등 세월마다 서정을 더해주고..

08 2020년 07월

08

08 2020년 07월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