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박가네)

세상을 후회없이 살다 간 성실했던 한 인간으로, 사는데 있어서는 냉정했었지만 그래도 정을 알고 나눴던 한 인간이었다고 생각되는 사람이고 남고 싶습니다. 늘 사랑입니다.

16 2020년 10월

16

16 2020년 10월

16

건강 * 고구마, 시금치 칼륨 식품 혈압 낮추는 효과

과일이나 채소처럼 칼륨이 풍부한 식품이 혈압을 낮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이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과 칼륨의 섭취량과 혈압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연구한 결과,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으면 혈압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혈압은 전 세계에 10억 명이 넘는 환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고혈압이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의 51%,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45%의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연구팀은 “나트륨 섭취를 줄이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이번 연구에서는 칼륨 섭취를 늘리면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식품을 통해 칼륨 ..

댓글 건강 2020. 10. 16.

16 2020년 10월

16

참고 *더 추워지기 전에 먹어야 할 가을 제철 해산물 3

가을철은 여러 가지 해산물이 제철을 맞아 입맛을 돋우는 계절이다. 더 추워지기 전에 즐겨야 할 가을 제철 해산물의 영양과 건강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게 꽃게 꽃게는 100g당 120kcal 정도의 칼로리를 내며 단백질과 베타카로틴, 비타민A, B1, B2, B6, C, E와 아연, 엽산, 인, 지질,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특히 칼륨과 칼슘의 함량이 높아 임산부와 성장기 아동에게 효과적이다. 또한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망막 형성과 시력을 보호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타우린’과 몸 속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키토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해산물이기도 하다. 셀레늄이 풍부한 고등어 고등어 고등어를 비롯한 등푸른 생선에는 양질의 단백질은 물론 불포화지..

댓글 참고 2020. 10. 16.

16 2020년 10월

16

건축과 인테리어 참조 * 내가 본 통나무집의 장점

학교 교재에 있는 내용을 먼저 정리해 보면 1) 내구성 : 오래 간다. 무량수전 2) 단열성 : 뛰어난 단열효과 3) 구조적 강도 : 코너 통나무들이 맞물려 있어서 튼튼 4) 불연성 : 잘 안탄다. 유독가스 적다 5) 내진성 : 지진에 강하다 (요건 다음번에 좀더 자세히 설명) 6) 습도조절작용 : 쾌적한 실내유지 7) 유해파 차단 8) 음향효과 : 이건 음악가들이 통나무집을 짓는 이유 9) 친환경성 등 내용을 가만히 드려다보면 주로 집 재료와 구조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교장선생님은 테크니션이니까 이렇게 정리하신 것 같다. 내 관점은 좀 다르다. 사용자관점. 다음번에 교재에 넣어 달라고 해야겠다. 1) 공사기간을 가장 짧게 할 수 있다. 공사기간은 곧 돈이다. 건축하시는 분들, 집 지어본 분들은 다 안다..

16 2020년 10월

16

예쁜집,작은 집,농막 * 숲속에 녹아든 건강한 오두막 별장

숲속에 녹아든 건강한 오두막 별장 건축설계때 늘 듣는 얘기 중 하나가 주변과의 조화입니다. 주변의 환경과 어울어짐을 통해 얻어지는 자연스러움이 그 집에 사는 사람의 행동양식을 북돋아주고 집에서 기대하곤 하는 평안와 안식, 종국에는 생각의 건강함도 일깨워준다는 믿음때문일겝니다. 말 그대로 작은 집, tiny house 중에서 모빌홈이라고 불리는 형태입니다. 북미를 중심으로 최소한의 주거형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트레일러 위에 목조나 각파이프로 골조를 만들고 내외벽을 다양한 재료로 마감한 이동식 주택들이 큰 관심을 끌고 있지요.

16 2020년 10월

16

등산 * 해남 달마산 미황사 달마고도 트레킹

달마고도는 천년고찰 미황사가 있고 하늘 끝 신비로운 암자 도솔암이 있으며 달마대사의 전설이 내려오는 달마산을 휘감는 남도 명품길로 한반도 최 남단에 위치한 땅끝 마을 해남 달마산 일원에 달마산 둘레길 '달마고도'를 조성하였습니다. 달마고도는 '천년의 세월을 품은 태고의 땅으로 낮 달을 찾아 떠나는 구도의 길'을 주제로 미황사에서 시작해 큰 바람재, 노시랑골, 몰고리재 등 달마산 주 능선 전체를 아우르는 총 17.74㎞로 조성된 트레킹 코스로 천천이 걸으면 휴식시간 포함 6시간 정도ᆢ 소요 됩니다. 달마 고도는 총 4개 구간이며. 1코스는 미황사~큰 바람재 구간으로 2.71㎞이다. 태고의 땅을 찾아 큰 바람재를 넘는 길로 미황사와 산지습지, 너덜, 암자터, 편백나무 숲, 수정굴 등이 있다. 2코스는 큰 바..

댓글 등산 2020. 10. 16.

16 2020년 10월

16

글, 그리고 좋은 글들 * 신구자황과 아시타비

◈ 신구자황(信口雌黃)과 아시타비(我是他非) ◈ 한 사람이 살았어요 이 사람은 참으로 잘 생겼지요 멋진 미남자로 한번 보면 그의 용모에 반하지 않는 사람이 없었어요 그는 외모도 출중할 뿐 아니라 말도 너무너무 잘했지요 머리도 좋은 그는 여기저기 강연를 초청받기도 하였는데 그의 강연을 들으면 바르고 옳은 그의 말에 반하지 않는 사람이 없었어요 항상 차분하고 편안한 분위기는 어떤 좌석에서든 좌중을 압도 했지요 그러니 그의 인기는 하늘을 찌를듯 높아져만 갔어요 사람들은 그를 인격과 학식이 훌륭한 스승으로 존경하게 되었지요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고 선각자의 지위에 있다 보니 자연 벼슬도 얻게 되었어요 그는 남 부러울것 없는 지위까지 영전에 영전을 거듭하며 왕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승상(丞相)의 자리까지 오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