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2020년 10월

산행기록/산행(2019~2020) 설악 주전골의 단풍과 만경대 풍경

단풍이 물들어간 남설악 주전골과 만경대를 걷다. 가을은 벌써 피부속으로 스며들었다. 남설악 주전골과 최근에 개방되었다는 만경대의 단풍 물든 모습을 보기 위해 새벽부터 오색으로 달려갔다. 아침 8시쯤 도착한 오색약수터의 무료 주차장에는 벌써 차들이 만차다. 입구에 개인이 운영하는 주차장에 5천원 내고 주차한다. 그것도 주차장이 거의 만차 상태였다. 본격적인 단풍 인파가 붐비기 직전 시간 그나마 덜 복잡한 오색이다. 조금만 더 있으면 계속해서 사람들이 몰려 올텐데 서둘러 인파속으로 들어간다. 오색약수는 하산 후에 들려서 물맛 좀 보려한다. 주전골로 향하는 입구는 아직 단풍색이 완성되기 전이다. 성국사 입구 탐방지원센터에서 예약한 핑크색 띠로된 만경대 출입증을 받고 주전골로 들어간다. 아침부터 날씨가 완전 맑..

14 2020년 10월

산행기록/산행(2019~2020) 태안 백화산

태안읍을 포근하게 감싸고 있는 백화산에 오르다. 태안읍 청소년 수련관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걷기 좋은 산길로 접어든다. 주말이면 혼자 산행하는 내가 늘 못마땅했던 와이프에게 토요일 산에 갔다가 바닷가 가서 점심먹자고 하니까 이번에는 처제 내외도 동행한다고 한다. 둘이 재미없게 다니느니 여럿이 함께면 더 탱큐지 뭐! 백화산은 해발 300M가 채 안되는 내가 살고 있는 인천의 문학산보다 조금 더 높은 산이다. 산길은 바위길과 리기다 소나무숲으로 된 길로 되어 있다. 고도를 조금 높이자 마자 이내 태안읍 건너 서산의 팔봉산이 눈에 들어온다. 올망졸망 아기자기한 바위들이 즐비한 태안의 백화산은 특이하게 생긴 바위바다 이름표를 붙여놓았다. 분명 이름이 있을텐데 그냥 지나쳤는지 이름을 잘모르겠다. 불꽃바위란다. 동..

12 2020년 10월

산행기록/산행(2019~2020) 중대봉에서 오른 대야산

짜릿한 암릉길과 장쾌한 조망을 즐겼던 중대봉과 대야산 한글날 아침 날씨는 너무도 청명하다. 며칠 잠깐동안 쌀쌀했던 아침 기온도 적당히 오르고 산행하기 이보다 더 좋은 날이 있으랴!! 한글날 괴산으로 향하는 길은 잠시 출근차량과 약간의 혼잡은 있었지만 이후로는 막힘이 없었다. 괴산 삼송리 농바위 마을회관에 주차를 하고 산행에 나선다. 농바위 마을 산좋고 물좋아 전국에서 손꼽히는 장수마을이다. 청명한 가을! 하늘에 구름도 적당하고 농로 옆으로 벼들이 누렇게 익은 황금 들판길을 걸으며 뒤돌아 본 농바위마을이 이보다 더 평화스러울수가 있나 싶을 정도로 아름답다. 잡초가 무성한 묵밭 너머로 중대봉이 빼꼼이 얼굴을 내밀었다. 중대봉에서 대야산으로 오르는 길은 원래부터 출입이 금지된 구간이다. 몇년전에 설치한 감시카..

05 2020년 10월

산행기록/산행(2019~2020) 설매재에서 오른 유명산

억새가 일렁이는 유명산을 다녀오다. 설매재에서 유명산을 왕복하기로 하고 집을 나섰다. 설매재에 도착했다. 9시부터 철대문이 열린다고 해서 옆으로 돌아서 들어간다. 설매재을 오르는 길은 제법 경사지고 길도 비좁다. 큰 버스는 절대로 올라올 수 없는 길이다 . 아직은 이른 시간이다 보니 ATV가 다니는 널찍한 흙길을 전세내서 걷는다. 널찍한 흙길에 경사도 완만하니 오랫만에 산에 오르는 와이프도 부담감없이 걷는다. 아침 바람이 시원하게 부는 흙길을 20여분 걷다보니 탁트인 풀밭을 만난다. 개쑥부쟁이가 여기저기 만발했다. 10월로 접어든 유명산에 억새가 피기 시작햇다. 날씨가 흐려서 빛이 없다보니 억새가 좀 우중충해도 가을 분위기 느껴보기에는 충분하다. 건너편 용문산은 짙게 덮힌 구름으로 가려져 있고 벌써 유명..

28 2020년 09월

산행기록/산행(2019~2020) 속리산 묘봉

가을 바람에 실려 묘봉을 거닐다. 묘봉을 다시 찾아갔다. 거의 10년만이다. 운흥리 묘봉두부마을 앞 도로에 주차를 하고 산행에 나선다. 마을회관 너머로 보이는 울퉁불퉁한 저 곳을 넘어서 묘봉에 오를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가슴이 콩닥거린다. 길가 코스모스색은 짖어지고 가을은 벌써 깊숙히 들어왔다. 미국쑥부쟁이 묵은 밭에는 온통 가을꽃 천치이다 까실쑥부쟁이 투구꽃 안부에 도착한다. 잠시 흐르는 땀을 식히며 뒤쳐진 일행이 오기를 기다리다 다시 경사진 길로 올라선다. 10년도 더 되었던 그시절 계단하나 없이 가파르게 올랐던 길은 모두가 걷기 좋은 계단길로 변했다. 건너편 미남봉 가을은 깊어지고 있다. 구절초와 계속 눈맞춤하는 길이다. 깍아지는 절벽에 자라는 소나무도 멋지고 서서히 고도를 높이다가 묘봉의 주능선에..

07 2020년 09월

산행기록/산행(2019~2020) 가을꽃 따라 방태산 깃대봉

가을로 접어든 방태산 작은 꽃밭을 거닐다. 여름에 가려다가 휴양림 쪽으로 돌렸던 방태산 깃대봉 아래 분화구같은 모습이 자꾸만 어른거린다. 태풍이 막 빠져나간 강원도 인제로 향했다. 지난 6월 말쯤 이곳에서 깃대봉으로 향하다가 뭔가에 홀린듯한 싸늘함 때문에 되돌아 나가야했던 곳인데 오늘 다시 한번 도전하자! 그렇지만 50m도 못가고 되돌린다. 태풍으로 영동지방에 내렸던 많은 비가 인접한 이곳에도 영향을 미쳤다. 물길은 발목까지 차오르고 앞으로도 계속 건너야할 계곡길이 자신이 없다. 차를 돌려 방태산 휴양림쪽을 가려다가 다시 개인약수 주차장으로 차를 돌렸다. 그리고 이곳에서 깃대봉까지 갔다가 다시 원위치하기로 때마침 미산리에서 방태산 주억봉 간다고 길을 물어보던 멀리 부산서 오신 산객은 주차장에서 아직 출발..

31 2020년 08월

산행기록/산행(2019~2020) 화악산 북봉의 닻꽃과 금강초롱

금강초롱과 닻꽃을 만났던 날 어느덧 계절은 가을의 길목에 접어들었다. 아직 열대야가 계속되지만 산은 변함없이 가을의 문턱에 들어섰다. 이맘 때쯤이면 활짝 피었을 화악산의 닻꽃과 금강초롱을 보기 위해 가장 가깝게 오를 수 있는 곳으로 달려갔다. 화악터널을 지나 강원도 화천땅에 주차했다. 2년전에는 터널 진입전 가평쪽에 세웠는데 이번에는 강원도에서 산행을 시작해 본다. 화학터널 들어오기전 가평쪽은 온통 구름세상있었는데 터널을 지난 강원도는 다행이도 구름이 벗겨졌다. 터널 왼쪽으로 표시된 등산로를 따라 오른다. 도깨비부채 눈빛승마 진범 초반 500m를 숲속길로 오르다 실운현에서부터 잠시 군사도로를 걷는다. 차량통제소를 지나서 우측으로 접어들자마자 북봉으로 오르는 능선길이 연결된다. 까실쑥부쟁이 능선을 오르지 ..

24 2020년 08월

산행기록/산행(2019~2020) 바위 전시장 막장봉

분화구 바위 코끼리바위 이빨바위 말안장 바위 장마가 그쳤음에도 주말날씨는 또 지저분해졌다. 강원도는 오전에 두시간 정도 비가 예보되었고 그럼 충청도로 핸들을 돌리자. 괴산 막장봉 산행한지가 10년이 다되었다. 오랫만에 막장봉으로 앵콜 산행을 나섰다. 산행기점인 재수리재 해발고도 500M쯤 되는 재수리재에서 시작한다. 차량은 쌍곡휴게소에 주차하고 휴게소차량을 이용해서 고갯길까지 올라왔다. 재수리재에서 막장봉까지는 천천히 3시간이 충분한 거리이다. 산행시작 15분만에 만나는 이빨바위이다. 이빨이 정말로 튼흔하게 생겼다. 막장봉 능선으로 접어든다. 새벽에 비가 내렸는지 그리 높지 않은 막장봉 능선에 구름이 가득하다. 원추리 바윗길 걸으면서 좌우로 둘러보는 조망이 아주 좋은 산인데 오늘 조망은 완전 꽝이다. 새..

10 2020년 08월

산행기록/산행(2019~2020) 고려산 혈구산 퇴모산 여름산행

장마비 오락가락하는 가운데 고려산에서 퇴모산까지 걸었다. 이놈의 지긋지긋한 장마비는 그칠줄 모른다. 요즘 주말이 가까워지면 매일 전국 날씨를 검색하는게 습관처럼 되어 버렸다. 충청도 경기북부 강원 할 것없이 하루종일 노랑우산이다. 집에서 가까운 강화도 날씨를 검색하니 오후3시 이후에 비가 오는 것으로 예보되었다. 그래 미답지인 혈구산과 퇴모산을 가보자 이왕이면 고려산까지 포함해서 종주산행으로!! 차는 강화농업기술센터 주차장에 세워두고 미꾸지 고개까지 콜 택시로! 일만오천원 괜히 어줍짢게 시내버스들 두번씩 갈아타다가 길바닥에서 허송세월 보낼 것 같아 강화읍 지나면서 택시를 콜했다. 봄 진달래 산행지인 고려산 여름숲속은 등산로가 정비가 되지 않아 길옆이 온통 잡풀투성이이다. 닭의 장풀 등산로 초입 묵은밭에 ..

05 2020년 08월

산행기록/산행(2019~2020) 울산바위 동봉으로

울산바위 서봉가려다가 동봉으로 가다. 전국적으로 장마비가 난리이다. 일기예보를 보니 그나마 강원도 속초가 저녁무렵에나 비소식이 있다고 하니 간만에 설악이나 가야겠다. 휴가철이 시작되었다. 비소식 때문일까 서울 양양고속도로가 그나마 덜 복잡한 듯 했다. 소공원 주차장에 주차하고 탐욕스런 신흥사에 통행세를 내고 소공원을 지나 신흥사쪽으로 탐욕으로 가득찬 신흥사앞을 지난다. 신흥사를 지나서 흔들바위까지 비교적 평탄길로 들어서고 계곡길 옆으로 울산바위 서봉이 보인다. 오늘의 목적지 서봉이다 중학교 2학년 수학여행 때 설악산에서 울산바위가 제일 높은 줄 알았던 시절 올라가다 중도에서 포기하고 내려왔던 기억이.. 흔들바위로 유명한 계조암에 다다르고 한번 굴려볼까나! ㅎㅎㅎ 산책하듯이 걷는 계조암 흔들바위까지 휴가철..

27 2020년 07월

산행기록/산행(2019~2020) 솔나리 만나러 도솔봉으로

빗속에서 만난 솔나리와 왜솜다리는 예쁘고 앙증맞았다. 한주일 내내 보라색 솔나리에 꽂혀 있었다. 그런데 날씨는 하루종일 비로 예보되었다. 도봉산갈까 아님 예정대로 도솔봉으로 갈까 갈등이 생겼지만 그냥 마음 먹은대로 도솔봉으로 차를 몰았다. 죽령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날씨가 좋지 않아서 집에서 좀 꼬물대다가 한시간 늦게 그러니까 죽령에는 08시 20분에 도착했다. 죽령에서 묘적봉까지 예약제로 운영한다고 되어있다. 3일전 예약을 했지만 사람도 없는데.. 뭘 때마침 먼저 도착해서 산행준비를 하시는 서울의 부부산객도 도솔봉으로 산행한다고 잘 되었다. 우충충한 날씨에 혼자서 산행하는게 썩 내키지 않았는데.. 사동리로 내려가서 택시로 다시 이곳까지 복귀하기로 하고 새벽에 그친 비는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 빗방울은 ..

20 2020년 07월

산행기록/산행(2019~2020) 지장산과 지장계곡

지장계곡을 품고 있는 지장산을 오르다 ​ ​ 지장산이라는 이름을 한동안 잊고 있었다. 2주전 금학산과 고대산 연계산행할때 금학산에서 바라본 지장산은 근처의 다른 산과 비교할 수 없는 골격미를 자랑하고 있었다. 조금씩 지경을 넓혀가자. 코로나 때문에 산악회 버스타기가 겁나니 혼자서 걷는 산길이 익숙해 져 있었다. 조금은 이른 시간이다. 새벽같이 차를 달려 포천시 관인면 중리 저수지 위에 있는 작은 주차장에 일등으로 주차하고 산행에 나섰다. 지장계곡입구는 차량이 통제되었다. 차가 오를 수 있다면 계곡 중간 산행로 입구까지 올라갈 수 있으면 좋겠다마는 그냥 걸어서 올라가야만 한다. 잘되었다. 차로 올라가서 계곡물 오염시킬 일이 줄어들었으니 참 잘된 일인듯 햇다. ​ 도라지꽃 어릴쩍 꽃입을 열지않은 꽃봉오리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