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DS_CLP

환경규제 도움미 2010. 12. 29. 17:09

제가 상담을 하면서 많이 물어 보는 질문이 있습니다. "GHS, MSDS, CLP가 대체 뭐냐?" 라고 묻는 분들이 많이 있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자체 정의는 시간이 되면 설명이 하겠습니다. 단순히 현업에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MSDS(material safety data sheet)는 화학물질을 취급하시는 담당자분들이 현업을 하실 때 물건을 거래할 때 거래업체에 넘겨주는 기본 자료입니다. 이것의 목적은 작업자의 보건이나 취급요령, 긴급상황(화재, 사고)에 대해 초점을 두고 만들어 진 것입니다. 그런데 기업들에서는 이것의 용도가 주로 성분내역서로서 활용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GHS는 global hamonized classification and communication labelling system이라고 일컬어 지지만 통상 global harmonized system이라고 부릅니다. 동일한 화학물질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라벨링을 하자는 취지로 만들어 졌습니다. 이 GHS는 단순히 MSDS 16개 항목 중 크게 2, 11, 12, 15번 항목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MSDS내 GHS가 포함된다고 생각하면 편하실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CLP(classification, labelling and packing of substance and mixtures)는 REACH 때문에 새롭게 만들어 진 것이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던 Direcive 67/548/EEC와 Directive 1999/45/EC를 근거로 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그렇기에 기존에 EU에 수출을 하고 계셨던 분이시라면 REACH처럼 겁을 먹고 대응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CLP법이 GHS요소를 많이 도입을 했습니다. 많은 부분이 비슷하나 여기선 타 규정과 다르게 생뚱맞게 오존층 물질에 대해서도 관리를 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말하면 CLP는 EU에서 부르는 GHS비슷한 거구나 라고 개념을 가지고 계시면 됩니다.

 

그리고, EU에서는 MSDS라기 보다는 (e)SDS(extended safety data sheet)로 앞으로 더 불릴 것입니다. 왜냐면 REACH에서 일부 물질에 대해서는 노출시나리오를 작성하게 되어 있는데 이것이 SDS에 annex형태로 포함이 되어 eSDS로 되었는데 이것이 SDS로 불릴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 EU에 제공되는 SDS에 대해서는 늦어도 2014년 1월 1일 부터 공인된 시험기관 또는 공인 시험법에 따라 시험된 물리적 시험 data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인체, 생태 독성 자료는 이미 REACH 등록시 필요자료이기에 CLP에서 물리적 시험 자료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EU의회의 비상함을 알 수 있는 대목이죠..^^;;

 

MSDS 작성시 이렇게 시험을 해야 한다고 명시한 곳은 현재 EU 뿐일 것입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고 계시고 진짜 필요할 때 관련 자료를 찾아 공부를 하시면 될 것입니다.

 

첨부파일은 CLP에 대응에 필요한 물리적 시험 자료 입니다.

CLP관련 물리화학 요구 시험.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