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보듬기

김대근 2009. 2. 13. 16:13

심리문제를 다룬 영화중 정신분열증 관련 영화


정신분열증 (정신의학)  [精神分裂症, schizophrenia]이란 감정·사고 및 외부세계와의 관계에서 전반적인 장애를 보이는 심한 정신질환을 말한다.


독일의 정신과 의사인 에밀 크래펠린(1856~1926)이 처음으로 정신분열증을 다른 질환과 구분·서술했다. 그는 이 장애를 조발성치매(早發性癡呆 : 프랑스의 정신과 의사인 B.A.모렐이 좀더 한정된 의미로 사용함)라고 명명했다. 그러나 조발성치매와 정신분열증은 모두 이 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을 만족스럽게 설명하지는 못한다.


일부 정신과 의사들은 완전히 다른 두 종류의 정신분열증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는 과정정신분열병·만성정신분열증·핵성정신분열증으로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퇴행이 일어난다. 이 경우 병의 예후(豫後)는 좋지 못하며 기질적인 원인이 있거나 어떤 소인(素因)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다른 하나는 반응성분열병·급성정신분열증인데, 생활 속의 특정사건으로 인해 발병하고 비교적 심하지 않은 사고력장애를 보이며 병의 예후는 훨씬 좋은 편이다. 한편 정신분열증은 증상들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네 부류로 분류하기도 한다. ① 단순·미분화형(simple and undifferentiated type) : 외부와의 관계 또는 외부에 대한 관심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게 점차적으로 줄어드는 것이 특징이다. 정서에 깊이가 없고 사고는 단순하며 사고 대상이 구체적이다. 행동이 둔화되고 점차적으로 자기의 소질개발을 중단하며, 단순하고 정형화된 행동 양식을 보인다. ② 파괴·혼란형(hebephrenic or disorganized type) : 깊이가 없으며 부적절한 감정반응과 바보 같은 괴상한 행동, 비뚤어진 신념(망상), 환각 등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③ 긴장형(catatonic type) : 환자는 완전히 움직이지 않는 상태로 있거나 어떤 조각상 같은 모습을 취하는 등의 특이한 운동행위가 특징이다. 환자의 대부분은 무언증(mutism)을 나타내고 지나치게 순종적이며 자의적 행동을 거의 관찰할 수 없다. 이러한 비활동기는 때로는 충동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과다활동·흥분기에 의해 선행되거나 중단되기도 한다. ④ 망상형(paranoid type) : 다른 형에 비해 발병시기가 늦으며, 비실제적·비논리적 사고가 특징이다. 피해망상이나 과대망상을 보이며 종종 환각이 동반된다. 이러한 분류는 모든 정신과 의사들이 인정하는 분류방법은 아니지만, 치료를 위한 하나의 접근방식으로서 공식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환각은 절대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혼란형과 망상형의 특징적인 증상이다. 가장 흔한 환각은 청각에서 나타나는데, 환자는 실제로 목소리를 들으며 그것을 실제상황으로 믿는다. 모든 정신분열증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사고력장애(思考力障礙)로, 그 정도가 경미하여 겉으로 알아채기 힘든 경우도 있다. 사고력장애의 특징은 독일 태생의 신경학자 쿠르트 골드슈타인이 증명한 것처럼, 추상적 개념을 사용하거나 말한 것을 구체화시키다가 갑자기 중단되는 등의 장애가 나타난다.


-출처: 브리테니커 백과사전-


자! 이제 정신분열증과 관련된 영화에 빠져볼 차례~~

 

 

• 샤인(shine, 1996)
감독- 스콧 힉스
출연- 제프리 러시, 니콜라스 벨, 소니아 토드, 저스틴 브라인


[줄거리]
호주의 가난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데이비드는 어린 시절부터 강해야 살아 남는다는 아버지의 스파르타식 가르침을 받으며 성장한다. 데이비드의 천재성은 음악 선생의 눈에 뜨이고 그는 몇 번의 경연대회에 참가해 우승하며 미국 유학 제의를 받는 등 피아노 실력을 인정받는다. 하지만 아버지는 데이비드를 떠나지 못하게 한다. 결국 부자 관계는 파탄에 이르고 아들은 아버지와 의절을 한 채 유학을 떠난다. 데이비드는 영국 왕립 음악원의 자유로운 교육 환경에 발을 들여놓고 피아니스트로서 그의 재능은 빛나기 시작한다. 그러나 데이비드는 어눌해지는 말투와 더불어 유아기적인 정신상태로 퇴행해간다.

 

 

 

 

 

 • 푸줏간 소년(the butcher boy 1997)
감독- 닐 조던
출연- 스티븐 레아, 이먼 오웬스, 피터 고웬, 앨런 보일


[줄거리]
어떤 작은 마을, 작은 새디스트 악마인 프란시(이먼 오웬스)는 자살 중독증 엄마와 알콜 중독자인 아버지 밑에서 뻔뻔하게 성장한다. 어느날 모범생 아들을 괴롭혔다는 이유로 누전트 부인이 고용한 건달들에게 폭행을 당한다. 이제 그녀는 프란시의 표적이 된다. 그녀의 집에 몰래 들어가 난장판을 만든 프란시는 마을에서 쫓겨나 수도원에 감금된다. 성모 마리아를 만나는 환상을 보고, 소아성애자인 신부를 즐겁게 해주는 일을 한다. 다시 마을로 돌아온 프란시. 푸줏간에서 청소부 일을 하게 되는데, 마을 사람들은 그를 배척하고 친구인 조마저 자신과 관계 맺지 않으려 한다. 엄마는 자살하고, 아버지마저 죽어버리자, 그는 점차 광포해져간다. 프란시는 이 모든 일이 다 누전트부인 탓이라고 믿는다.

 

 

 

 • 유리를 통해 어렴풋이(through a glass, darkly 1964)
감독- 잉그마르 베이르만
출연- 하리에트 안데르손, 군나르뵈른스트란트, 막스 폰 시도우,라스 파스가드


[줄거리]
수영을 마친 네 사람이 바다에서 걸어 나온다. 작가인 아버지 다비드, 정신분열증을 앓고 있는 딸 카린과 그의 의사남편, 그리고 그녀의 남동생 미누스. 가족이지만 이들은 서로에게 아무런 위안도 주지 못하는 사이다. 미누스와 카린은 연극을 통해 아버지의 냉혹함을 은유적으로 비난한다. 우연히 아버지의 일기를 보게 된 카린은 자신이 불치병이라는 사실을 냉정히 받아들이는 아버지의 글을 읽고 다시 정신분열증상을 보이고, 결국 남동생 미누스와 근친상간까지 저지르고 마는데...

 

 


• 카미유 클로델(camille claudel 1988)
감독- 브뤼노 뉘탕
출연- 이자벨 아지니, 제라르 빠르디유, 로렌트 그레빌


[줄거리]
이 영화는 정신 분열증을 앓다간 비운의 천재 조각가 카미유 클로델의 이야기다. 어려서부터 부모로 부터 충분한 사랑을 받지 못한 그녀는 아버지 같은 존재인 로댕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당시 로댕에게는 ‘로즈 뵈레’라는 사실상의 처가 있었지만 두 사람의 사랑은 계속 발전해갔다. 그녀는 로댕에게는 영감의 원천이자 예술적 동지이기도 했다. 로댕은 제자들에게 점토작업만 맡긴다는 원칙을 고수했으나 그녀에겐 작품의 일부를 만들도록 했다. 덕분에 여성 예술가로서는 드물게 조각계에서 두각을 나타내었다.


예술에 대한 타오르는 열정과 사랑에 대한 뜨거운 분노로 자신을 불태우며 결국 비극적 인생을 살다간 천재 여류 조각가 카미유 클로델. 로댕의 모든 작품들이 태어날 수 있게 만든 그녀, 그러나 비겁한 로댕의 이기주의에 희생당해 어둠 속에서 꺼져가야만 했던 카미유 클로델. 사랑에 대한 배신과 점점 망가져 가는 자신의 예술세계에 대한 분노를 극복하지 못하고 우울증과 피해 의식, 편집광적 증상을 보이며 거리를 방황하고 밤마다 로댕의 집을 향해 돌팔매질을 해댄다. 결국 그녀는 어두운 지하 별장에서 고통 속에 빚어낸 여러 작품들을 뒤로 하고 정신 병원으로 향하는 마차에 실려가게 된다.


카미유는 스무 살 때 44세의 로댕을 처음 만난다. 젊지만 고집이 센 그녀는 곧 로댕과 사랑에 빠졌고, 그녀의 미모와 재능에 매혹된 로댕은 카미유를 <지옥의 문> 제작 조수팀의 일원으로 고용한다. 로댕을 향한 사랑과 조각에 대한 열정이 넘치는 카미유는 자신의 주위 환경에 대담하게 도전한다. 그러나 두 사람은 스승과 제자, 작가와 모델 사이라는 복잡한 관계. 예술적인 경쟁과 시기심은 이들의 삶을 방해하고 충돌을 빚게 한다. 더욱이 로댕에게 첫사랑을 느낀 카미유와는 달리 로댕의 여성 편력은 복잡하다.


로댕의 아내가 되어 예술의 동반자이길 원했던 카미유는 불성실한 애인 로댕의 곁을 떠나 혼자 살명서 조각에 몰두한다. 얼마 동안 그녀는 홀로서기에 성공하여 예술적으로 만개하는 듯하지만 정신과 육체가 균형을 잃고 로댕에 대한 피해 망상에 사로잡힌다. 로댕이 대조각가로 명예와 부를 누리는 동안 카미유는 정신 착란을 일으키고, 30년 동안을 정신 병원에서 보내다 생을 마감한다.

 

 

 

• 아메리칸 사이코(American Psycho 2000)
감독- 메리 해론
출연- 크리스찬 베일, 저스틴 세럭스, 사만다 마티스, 제어드 레토


[줄거리]
패트릭 베이만(크리스찬 베일)은 완벽한 몸매에 온 몸을 최고급으로 치장하고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하버드 MBA출신의 금융 합병사 P&P의 최고 경영자이다. 패트릭의 식사 파트너는 언제나 월스트리트의 동료들이나 금발 미녀들이다.


하루 일과는 헬스로 몸매 만들기, 스킨케어와 머리 다듬기, 값비싼 브랜드의 의상, 향수와 악세사리로 치장하기, 아무나 예약할 수 없는 최고급 레스토랑에서의 저녁식사 등. 그는 발렌티노정장과 아르마니 넥타이, 올리버 피플스 안경테와 같은 브랜드 네임으로 상대를 알아보고 가치를 매긴다.


그러나 자신은 예약에 실패한, 최 상류층 레스토랑의 단골 고객인 동료가 있다. 자신보다 훨씬 고급스럽고 세련된 명함을 가진. 패트릭은 그를 자신의 아파트로 불러 들인다. 그리고 '휴이 루이스 앤 더 뉴스'의 팝송을 들으며 그를 도끼로 난자한다. 시체는 패트릭의 옷장에 걸려진다. 패트릭이 수집한 아르마니 셔츠들과 나란히...

 

 

 

 •뷰티풀 마인드 (A Beautiful Mind, 2001)
감독- 론 하워드
출연- 제니퍼 코넬리, 러셀 크로우, 셰릴 하워드, 켄트 카셀라


[줄거리]
99%의 사랑과 1%의 영감이 빚어낸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천재


제2의 아인슈타인, 혜성처럼 나타난 20살의 천재


40년대 최고의 엘리트들이 모이는 프린스턴 대학원. 시험도 보지 않고 장학생으로 입학한 웨스트 버지니아 출신의 한 천재가 캠퍼스를 술렁이게 만든다. 너무도 내성적이라 무뚝뚝해 보이고, 오만하게 보일 정도로 자기확신에 찬 수학과 신입생 존 내쉬.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뛰어난 두뇌와 수려한 용모를 지녔지만 괴짜인 그는 기숙사 유리창을 노트 삼아 단 하나의 문제에 매달린다. 바로 자신만의 오리지날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것. 어느 날 짖궂은 친구들과 함께 들른 술집에서 금발 미녀를 둘러싼 친구들의 경쟁을 지켜보던 존 내쉬는 섬광같은 직관으로 균형이론의 단서를 발견한다. 1949년 27쪽 짜리 논문을 발표한 스무살 청년 존 내쉬는 하루 아침에 학계의 스타로, 제2의 아인슈타인으로 떠오른다.


한번도 생각하지 못한 순수한 사랑이 찾아오다.


이후 MIT 교수로 승승장구하던 그는 정부 비밀요원 윌리엄 파처를 만나 소련 암호 해독 프로젝트에 투입된다. 하지만 정작 그를 당황케 한 것은 몇 만개의 암호가 아닌 사랑이란 인생의 난제였다. 자신의 수업을 듣던 물리학도 알리샤와 사랑에 빠진 그는 굳게 닫혔던 마음의 문을 열고, 둘은 행복한 결혼에 골인한다.


냉전 시대의 덫에 걸려 빛을 잃어가는 천재의 영혼


알리샤와의 결혼 후에도 존은 윌리엄의 프로젝트를 비밀리에 수행한다. 하지만 점점 소련 스파이가 자신을 미행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히는 존. 목숨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아내에게 끝까지 자신의 일을 비밀로 하지만 영혼의 빛이 점점 꺼져가고 있음을 깨닫지 못하는데...

 

좋은 글 감사히 담아갈께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예... 도움이 되는 자료였기를 바랍니다.
감사히 담아갑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자료 정리를 너무 잘해놓으셨네요 ^^
정신분열증에 대해 조사하고 있어서 블로그에
스크랩좀 해갈게요 ㅠㅠ 감사합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으악 너무너무 잘봤어요 스크랩해가도될까요 ㅜ ㅜ 감사합니당!!
잘 담아가요 ^^
필요한 것만 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감사히 잘 담아가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제가 원하던, 필요한 자료가 죄다 있네요... 이렇게 많은 양은 첨 봅니다. 감사히 잘 보겠습니다. 상당히 신경을 많이 썼을텐데 염치 없이 몇자 적는 걸로 때우네요... 항상 복많이 받으시길!
좋은글 감사합니다...스크랩 좀 해 가겠습니다...
감사해요 ^^ 담아갈께요!
스크랩 해갑니다. 감사합니다.
담아가요~
좋은자료감사합니다^^
정신착란, 빙령현상 조레이로 완치했어요~
조레이를 받아보세요
전혀 믿지 않아도 효과는 같으며, 이미 많은 분들이 효과를 보셨습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되시길....
조현병/정신분열증 이해와 치료에 도움될 만한 외국 책 해설입니다. 약물은 치료제가 아니라 통제용입니다. ..나이아신(비타민B3)...영양소의 고용량 투여로 5천명 이상 정신분열증 환자를 치료한 아브람 호퍼 박사와 험프리 오스몬드 박사의 책...정신과 의사 선생님들 관심 부탁드려요!!
https://m.blog.naver.com/welovebh/221474715438
조현병 환자들은 대부분 순수하고 민감한 사람들 입니다. 통념과 달리 일반인 보다 정신분열자들이 저지르는 범죄율은 낮습니다. 자극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기보다, 우울증으로 타인들의 이해와 관심 부족으로 자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책 내용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