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 대회 전망과분석

해맑은아찌 2018. 3. 24. 12:34

올림픽 후 월드....어렵긴 어렵습니다.


우리 나라 선수단은 경기 일정을 하루 남기고 경기를 모두 끝냈습니다. 민유라/개멀린 조가 21위로 프리 컷 탈락한 데 이어 최다빈 선수는 부츠 문제로 기권하고 홀로 남은 김하늘 선수도 최선과는 거리가 있는 경기로 15위;에 머물러 다음 시즌 월드 티켓은 전종목 공히 한 장이 되겠습니다. 




https://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956BA57FD698DD74D41F70C12C084DB70E1B&outKey=V125f4670f3a7f1d932a148e45bb216dc3be0c3ebdc2aaf36fcbf48e45bb216dc3be0&width=544&height=306






ISU가 웬일로 유투브 영상을 다 잘라내서....혹시 이 영상이 잘리면 바로 위 링크로 가시고요.....


문제는 개멀린의 트위즐 실수였습니다.



민유라/개멀린 조의 올림픽 때 점수와 비교해 보시죠. 트위즐에서만 1.87점 차이가 납니다.


  Pl.  

선수

국가

TSS

TES

PCS

SS

TR

PE

CO

IN

감점

1

Gabriella PAPADAKIS / Guillaume CIZERON

FRA

83.73

44.37

39.36

9.68

9.71

9.93

9.89

10.00

0

2

Madison HUBBELL / Zachary DONOHUE

USA

80.42

43.11

37.31

9.29

9.14

9.43

9.36

9.43

0

3

Kaitlyn WEAVER / Andrew POJE

CAN

78.31

41.14

37.17

9.21

9.14

9.36

9.32

9.43

0

4

Anna CAPPELLINI / Luca LANOTTE

ITA

77.46

40.44

37.02

9.18

9.00

9.43

9.25

9.43

0

5

Madison CHOCK / Evan BATES

USA

75.66

39.81

35.85

8.89

8.71

9.04

9.04

9.14

0

6

Piper GILLES / Paul POIRIER

CAN

74.51

40.03

34.48

8.50

8.43

8.79

8.68

8.71

0

7

Alexandra STEPANOVA / Ivan BUKIN

RUS

74.50

39.47

36.03

8.93

8.86

9.14

9.04

9.07

1

8

Tiffani ZAGORSKI / Jonathan GUERREIRO

RUS

72.45

39.08

33.37

8.32

8.07

8.46

8.39

8.46

0

9

Charlene GUIGNARD / Marco FABBRI

ITA

71.15

37.05

34.10

8.57

8.32

8.61

8.54

8.57

0

10

Kana MURAMOTO / Chris REED

JPN

65.65

34.65

31.00

7.75

7.54

7.89

7.79

7.79

0

11

Carolane SOUCISSE / Shane FIRUS

CAN

64.02

34.85

29.17

7.29

7.07

7.39

7.29

7.43

0

12

Olivia SMART / Adrian DIAZ

ESP

63.73

34.27

29.46

7.32

7.07

7.46

7.46

7.50

0

13

Natalia KALISZEK / Maksym SPODYRIEV

POL

63.70

32.28

31.42

7.79

7.68

7.93

7.93

7.96

0

14

Marie-Jade LAURIAULT / Romain LE GAC

FRA

63.50

34.58

28.92

7.25

7.00

7.36

7.29

7.25

0

15

Kaitlin HAWAYEK / Jean-Luc BAKER

USA

63.48

32.50

31.98

8.04

7.82

8.00

8.04

8.07

1

16

Alexandra NAZAROVA / Maxim NIKITIN

UKR

63.35

33.37

29.98

7.54

7.32

7.50

7.54

7.57

0

17

Kavita LORENZ / Joti POLIZOAKIS

GER

62.08

33.79

28.29

7.04

6.82

7.25

7.07

7.18

0

18

Allison REED / Saulius AMBRULEVICIUS

LTU

61.33

33.73

27.60

6.86

6.64

7.04

6.96

7.00

0

19

Shiyue WANG / Xinyu LIU

CHN

61.18

33.18

28.00

7.00

6.93

7.07

7.04

6.96

0

20

Alisa AGAFONOVA / Alper UCAR

TUR

60.38

30.61

29.77

7.50

7.29

7.57

7.46

7.39

0

21

Yura MIN / Alexander GAMELIN

KOR

58.82

31.65

27.17

6.82

6.50

6.93

6.89

6.82

0

22

Tina GARABEDIAN / Simon PROULX SENECAL

ARM

58.64

32.33

26.31

6.61

6.39

6.64

6.64

6.61

0

23

Cecilia TÖRN / Jussiville PARTANEN

FIN

57.96

30.01

27.95

6.93

6.79

7.00

7.11

7.11

0

24

Lilah FEAR / Lewis GIBSON

GBR

57.56

29.77

27.79

6.89

6.75

7.14

6.89

7.07

0

25

Lucie MYSLIVECKOVA / Lukas CSOLLEY

SVK

55.54

29.33

26.21

6.57

6.32

6.68

6.57

6.61

0

26

Cortney MANSOUROVA / Michal CESKA

CZE

55.27

29.70

25.57

6.39

6.11

6.46

6.54

6.46

0

27

Anna YANOVSKAYA / Adam LUKACS

HUN

54.11

28.04

26.07

6.61

6.36

6.50

6.57

6.54

0

28

Viktoria KAVALIOVA / Yurii BIELIAIEV

BLR

50.40

26.12

24.28

6.21

5.93

5.96

6.25

6.00

0

29

Teodora MARKOVA / Simon DAZE

BUL

47.57

28.00

19.57

5.04

4.71

4.96

5.00

4.75

0

30

Chantelle KERRY / Andrew DODDS

AUS

46.05

25.54

20.51

5.21

4.96

5.29

5.29

4.89

0

31

Adel TANKOVA / Ronald ZILBERBERG

ISR

43.50

21.58

21.92

5.57

5.29

5.54

5.61

5.39

0


커트라인을 60점 선으로 예상했었고 바로 그 실수가 아니라면 터키 조는 누를 수 있었다는 사후 분석입니다만....전반적으로 중위권 선수들이 절치부심 좋은 경기를 한 것도 사실입니다. 아쉽게도 밀라노에서 아리랑은 울려퍼질 수 없게 되었습니다.




올림픽에서 파파다키스의 의상 문제로 쇼트에서 최선을 다하지 못했고 그것이 올림픽 은메달의 원인이 되었던 그들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았고요 쇼트 댄스 세계 신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이제 프리 댄스에서 122.30 이상을 받으면 올림픽 때 이룬 프리 세계 최고 기록에다가 총점 최고 기록까지 모든 기록을 갖게 됩니다.





첫 점프부터 뒤에 3T를 붙이지 못하더니 다음 2A-3T에서 같은 상황.....살코 더블링에 2T 3회로 하나 무효까지.....

이 정도 점수가 나온 게 다행이다 싶을 정도로 경기가 제대로 풀리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어린 선수입니다. 이런 비정상적인 경기 운영을 침착하게 해 내는 것은 어려워요..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올림픽 챔피언 자기토바에게서도 목격합니다.


마지막 그룹 경기 복기입니다.




마지막 그룹 바로 전 올림픽에 출전하지 못한 유일한 쇼트 탑 10 선수인 히구치 와카바.....월드 전에 올림픽 대신 출전한 챌린지 컵에서 203점 대로 주니어 시절 라이벌이던 혼다 마린을 43점 차로 이기며 우승한 기운을 그대로 가지고 옵니다. 혼다 마린은 점프가 무너진 상태네요....

최선을 다한 경기...팀 트로피 점수를 제외하면 프리도 총점도 개인 최고로 메달권 진입을 선언합니다.



마지막 그룹 첫 순서가 올림픽 동메달리스트 오스몬드.....쇼트에서 점프 랜딩이 불안했는데 초반 2A-3T에서 스텝 아웃하기도 했지만 중반 이후 완벽한 경기를 했습니다. 150점을 넘기며 선두로..... 


어지러운 경기......탑 10에 드는 걸로 만족할 정도....

 

데일먼의 기복 있는 경기......소츠코바보다 살짝 총점에 앞선 게 다행....



올림픽에서 최선을 다한 4위.....성공적으로 부상에서 복귀한 많지 않은 선수 중 하나인 미야하라는 그러나 이번 프리에서는 점프의 언더가 선언되면서.....이 선수는 훌륭한 스핀괴 최상의 회전각 이용을 보여 주지만 극히 낮은 점프 스케일로 인해 심판의 선의가 항상 필요합니다만 이번에는 그게 별로...살코 실수까지 이어져.....두 선수 남기고 3위..메달이 어려워 보였습니다.





사실 이번 월드에서 자기토바의 올림픽 후유증이 크지 않을 것이라 전망한 이유가 그녀의 너무 어린 나이였습니다. 지난 올림픽의 리프니스카야의 경우 팀 이벤트 잏 자국 언론의 과잉 취재 때문에 무너진 거지만 자기토바의 경우는 자국 경기가 아니었기에 보호가 가능하다고 보았습니다만....

쇼트에서 살짝 불안했던 점프가 프리 첫 점프의 실패가 나오면서 15세의 멘탈을 뒤흔든 것 같습니다. 이후로는 아마 자기토바는 거의 무아지경 속에서 경기를 치러낸 것 같네요. 세 번의 추락......이로써 시즌 스윕도 지난 시즌부터 이어져 온 국제대회 9연승도 여기서 마감합니다. 그리고 올림픽 여자 싱글 챔피언이 바로 이어진 월드에서 메달을 따지 못하는 첫 케이스 (불참을 제외하고)가 되고 맙니다. 사라 휴즈는 2002 월드는 불참하고 2003 월드에서 6위한 경우죠.



마지막 순서로 나온 홈 링크 만 31세 코스트너...그녀의 마지막 월드일 수도 있는 이 경기 그리고 만약 메달을 딴다면 93년 만의 진기록.....그러나.....실수와 또 실수....


2006 토리노 올림픽에서 당시 어린 코스트너는 홈에서 많은 실수를 하면서 야유 속에 9위를 했었는데 커리어 마지막에서 다시 홈 팬들 앞에 선 그녀는 홈 팬들의 격려 속에서 아쉬운 경기로 마감합니다.



음 포디움은 이렇게...... 


오스몬드의 우승은 캐나다의 45년 만의 여자 싱글 월드 우승(1973 마그누센) 입니다.


Ladies[edit]


RankNameNationTotal pointsSPFS
1Kaetlyn Osmond Canada223.23472.731150.50
2Wakaba Higuchi Japan210.90865.892145.01
3Satoko Miyahara Japan210.08374.363135.72
4Carolina Kostner Italy208.88180.275128.61
5Alina Zagitova Russia207.72279.517128.21
6Bradie Tennell United States199.89768.764131.13
7Gabrielle Daleman Canada196.72671.618125.11
8Maria Sotskova Russia196.61571.809124.81
9Loena Hendrickx Belgium192.311064.076128.24
10Mirai Nagasu United States187.52965.2111122.31
11Elizabet Tursynbayeva Kazakhstan186.851162.3810124.47
12Mariah Bell United States174.401759.1512115.25
13Nicole Schott Germany174.131261.8414112.29
14Laurine Lecavelier France173.231559.7913113.44
15Kim Ha-nul South Korea170.6814

60.14

15110.54
16Viveca Lindfors Finland166.231360.1816106.05
17Kailani Craine Australia154.412056.901897.51
18Eliška Březinová Czech Republic153.141858.371994.77
19Stanislava Konstantinova Russia153.031659.192093.84
20Alexia Paganini  Switzerland149.661957.862291.80
21Elisabetta Leccardi Italy149.172351.131798.04
22Daša Grm Slovenia144.512252.432192.08
23Ivett Tóth Hungary136.872450.632386.24
WDChoi Da-bin South Korea55.302155.30N/A
Did not advance to free skating
25Larkyn Austman Canada50.172550.17N/A
26Li Xiangning China50.062650.06N/A
27Nicole Rajičová Slovakia49.872749.87N/A
28Amy Lin Chinese Taipei49.312849.31N/A
29Anita Östlund Sweden48.992948.99N/A
30Alisa Stomakhina Austria48.713048.71N/A
31Elžbieta Kropa Lithuania46.533146.53N/A
32Natasha McKay United Kingdom45.893245.89N/A
33Anne Line Gjersem Norway45.253345.25N/A
34Gerli Liinamäe Estonia45.143445.14N/A
35Isadora Williams Brazil42.163542.16N/A
36Antonina Dubinina Serbia41.403641.40N/A
37Angelīna Kučvaļska Latvia35.783735.78N/A


영상 링크


Warm-Up Group 1
1 Alexia PAGANINI SUI https://radikal.ru/video/E8dsAP8tL75
2 Elisabetta LECCARDI ITA https://radikal.ru/video/10b4jpF33ZM
3 Kailani CRAINE AUS https://radikal.ru/video/mUN8MhVW1JI
4 Ivett TOTH HUN https://radikal.ru/video/xtw3WNnZuep
WD Dabin CHOI KOR
6 Dasa GRM SLO https://radikal.ru/video/VkvaW2MB3Yp
Warm-Up Group 2
7 Mariah BELL USA https://radikal.ru/video/00vOoaO0BAs
8 Laurine LECAVELIER FRA https://radikal.ru/video/GRDZAxC1Wgx
9 Eliska BREZINOVA CZE https://radikal.ru/video/Y0kTvRTt4DJ
10 Hanul KIM KOR https://radikal.ru/video/3IJNwEeZAkt
11 Stanislava KONSTANTINOVA RUS https://radikal.ru/video/ucXTO58decu
12 Viveca LINDFORS FIN https://radikal.ru/video/ItM7R5VWK2C
Warm-Up Group 3
13 Loena HENDRICKX BEL https://radikal.ru/video/qeEcvgvfI4b
14 Elizabet TURSYNBAEVA KAZ https://radikal.ru/video/ZnswO4MNH3N
15 Nicole SCHOTT GER https://radikal.ru/video/2SevOtY9FS2
16 Bradie TENNELL USA https://radikal.ru/video/O5BJunlTF5I
17 Mirai NAGASU USA https://radikal.ru/video/dmnDGwjC8Dl
18 Wakaba HIGUCHI JPN https://radikal.ru/video/SHSbC06CBNF
Warm-Up Group 4  
19 Kaetlyn OSMOND CAN https://radikal.ru/video/m6UhrNyA7Wr
20 Maria SOTSKOVA RUS https://radikal.ru/video/C0Q1uksL0nw
21 Gabrielle DALEMAN CAN https://radikal.ru/video/QPdRrTdqP4I
22 Satoko MIYAHARA JPN https://radikal.ru/video/OUVR4BHh4We
23 Alina ZAGITOVA RUS https://radikal.ru/video/KDRG8DpDtqH
24 Carolina KOSTNER ITA https://radikal.ru/video/XwoiQY3VA1v

 


아쉽지만 올림픽에서 최선을 다해 감동을 주었던 팀 코리아 선수들의 2017/18 시즌 국제대회는 여기까지입니다.



Flag Counter


이전 댓글 더보기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살피기 바랍니다.
Haein Lee양, 쇼트 프로그램, 기우(杞憂)입니다.

toe계열 점프는 날아가는 점프(flying jump)이고, 감정(feelings)을 싣기에 용이합니다.
정서(emotions)의 흐름이 바뀌는 부분에서, 감정에 충실하다 보면, 실수(失手)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3F은 이성(理性)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살피기 바랍니다.
Yelim양 처럼, 치밀(緻密)이 바탕인 감각적 표현, 참조입니다.

아래 참고 동영상들은 프랑스 Laurine lecavelier양 16TDF, 쇼트, 프리, 갈라, 물론(勿論) senior 프로그램들입니다. 따르는 바, 모두 다음과 같습니다.
以抒情而筆之也
(이서정이필지야)
(뜻을 떠내도록 하고[선곡], 글을 씀[performance] 입니다)

선곡의 공통점, 관념적 표현입니다.
음악 표현과 voice 표현 둘 다, 심상(image)에 기초합니다.
performance의 공통점, storytelling입니다.
기승전결, story(physical,實際) 전개하고, 결과적으로, skater는 배우처럼 보입니다.

곡명 : Experience - 쇼트
https://www.youtube.com/watch?v=PD15HYNkV1c
※피겨 경기가 아니라, 테마(주제)곡이 흐르는 TV 드라마를 시청하는 듯 합니다.

곡명 : Grease – 프리
https://www.youtube.com/watch?v=KKqaYnoZ64E
※기승전결, story 치밀(緻密)하게 전개합니다.

곡명 : You lost me - 갈라
https://www.youtube.com/watch?v=pHUsle74UkU
※완연히 탄력을 받은 배우(연기자)처럼 보입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살피기 바랍니다.
러시아 Anna Shcherbakova양, 쇼트 프로그램, 참고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눈길이 가는 까닭은 음악과 안무를 이어주는 skater의 감성(sensibilities)과 정서(emotions) 때문입니다.
피아노 선율에 흐르는 정서는 설움과 아픔이고, 기쁨과 슬픔 중 슬픔에 해당합니다. 이 슬픔과 상치(相馳,마주보고 달림)하는 안무를, irony(반어적)로 진행, 장면과 장면, 미소(微笑,smile)를 깊은 슬픔으로 표현, 음악과 안무를 이어줍니다. skater의 감성과 정서입니다.

상치의 이면(裏面)에는 아름다운 skating(修飾, 겉을 꾸밈)이 자리하고 있을 것입니다.
어떻든, 시종(始終) 일관된 흐름, irony입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프랑스 Laurine lecavelier양, 프리 프로그램 참고입니다.

점프 실수가 있으나, skater의 정서(emotions)와 감정(feelings)을 느낄 수 있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꼭 승부만이 아니라, 예술적 감동이 다가오려면, 응당 clean이 필요합니다.

이 performance를, 상궤(常軌) 이탈(離脫)로 보고, 정상(normal)이 아닌 예외(例外)로 여기고, 비(非)예술적으로 느낀다면, 그것이 여자 싱글의 문제이고, 소위 非예술에 길들여졌다, 할 수 있습니다.

곡명: I'll take care of you - 프리
https://www.youtube.com/watch?v=eR7BDkTQ1PE
※형상은 ‘인생 事’ 입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Figure skating, 우승(優勝)에 대해 언급하고자 합니다.

피겨는 주관적 스포츠이고, 우승도 우승 나름입니다.
예술성 결여(缺如)된 우승을, 설령 기술적 우위(優位)를 점하더라도, 여느 스포츠 같이, 각본 없는 드라마(drama)로 여길 관객들은 없습니다.
허명(虛名)이 아닌 우승은 총아(寵兒, favorite)에 있습니다.

덧붙여, haein양 쇼트 never enough, 따르는 바 다음과 같습니다.
以陳事而畵之也
(이진사이화지야)
(事를 늘어놓도록 하고[선곡], 그림을 그림[performance]입니다)

선곡은 배우(혹은 성우)에 비유할 수 있고, performance는 1막(opening), 2막(중반), 3막(ending), 그림을 그렸습니다.
junior는 junior, senior는 senior 프로그램이 있고, 쇼트 never enough은 junior masterpiece입니다. 느껴보기 바랍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Hanul양, 쇼트 프로그램, 참조 입니다.

쇼트, skatng 표현은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故沈漬以空心, 故嘉納以放心也.
(고침지이공심, 고가납이방심야)
(까닭에, 가라앉아 잠기고 마음을 비우게 하고, 까닭에, 기꺼이 받아들이고 마음을 놓게 함 입니다.)
즉 기대감과 당혹감을 반영하는 환희(歡喜)이고, 삶의 즐거움(樂) 즉 기쁨과 슬픔 중 기쁨입니다.

프로그램을 세 부분으로 나눈다면, intro(序奏), 곡의 전반부, 곡의 후반부입니다.
intro를 발발(勃發)로 느끼고 받아들인다면, 정서의 흐름은 대개 애수(哀愁) 혹은 애환(哀歡)같은 슬픔으로 진행하기 마련이나, 곡의 흐름은 이에 반(反)한 진행, 기대감과 당혹감을 반영하는 기쁨으로 흘러가고, 그 결과, 기대감과 당혹감의 심화(深化), 곧 기쁨의 심화가 되는 구성입니다.

정리하면, intro를 어찌 받아들이든, 관객들과 뜻이 통하는 순간, 당혹감과 더불어 기쁨이 찾아든다는 사실을 염두에 둔 skating이 중요합니다. 말 그대로, 觀念(비춰보고 생각함)입니다.
쇼트와 프리 둘 다 Thank you입니다. 쇼트는 탄력(彈力), 프리는 clean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일인(一人)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만인(萬人)의 마음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Hanul양, 쇼트 프로그램, 부연입니다.

아래 참고 동영상은 앞서 소개한 바, ‘Set fire to the rain’의 pretty girl입니다.
이 pretty girl의 자신감(自信感)은 시사하는 바가 있습니다.
손쉽고[근본에 부합], 자기 방식[관념적]이지만, 신선하고 환상적이다는 사실을 염두에 둔 voice입니다.
무대 위, 얼굴에 나타나는 표정이나 심상(image)을 반영하는 performance, 말 그대로, 觀念(비춰보고 생각함)입니다.

곡명 : Set fire to the rain - pretty girl, Valeria Simulik
https://www.youtube.com/watch?v=I80WFyH7L9Y
※상념(想念)은 기쁨과 슬픔 중 기쁨에 해당합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Hanul양, 쇼트 프로그램, 비교입니다.

아래 참고 동영상, voice 표현은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乃沈漬而空心, 乃嘉納而放心也.
(내침지이공심, 내가납이방심야)
(이에, 가라앉아 잠기고 마음을 비우고, 이에, 기꺼이 받아들이고 마음을 놓음 입니다.)
즉 기대감과 당혹감을 반영하는 환희(歡喜)이고, 차이점은 이명지(而明之,그러고 밝힘)와 이신지(以信之,믿게끔 함), 직접과 간접입니다.

정리하면, 관객들과 뜻이 통하는 순간, 당혹감과 더불어 기쁨이 찾아든다는 사실을 염두에 둔 voice입니다. 말 그대로, 觀念(비춰보고 생각함)입니다.

곡명 : Another Brick In the Wall - Will Barber
https://www.youtube.com/watch?v=P6Q8eIVvDfM
※관념적이고, 희망을 매개로 당혹감을 전하고, 삶의 즐거움(樂)을 여운으로 남기는 환희(歡喜)로 통합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Hanul양, GP 프로그램들, 소감(所感)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남을 만큼 자연(自然)스럽고 진실(眞實)합니다. 必 관객들 뇌리(腦裏)에 자리 잡았을 것입니다.

윗 글에 거듭 언급한 바(所)는 관념적 skater Yuna양이 잘하지만 어려워한 것이고, 감각적 skater Laurine양을 예술적 skater로 보는 까닭이며, 관객들의 바람과는 달리, 그렇듯, 빙판에 머무는 동안 고민(苦悶, 입에 쓰고, 문짝에 마음이 걸림)해야 하는 것입니다.

덧붙여, 이에 반해, judge들을 위한 프로그램들 보기 바랍니다. 일견(一見), 궁(窮)하고 얕(淺)다, protocol외 nothing일 것입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Hanul양, 프리 프로그램, 참조입니다.

프로그램을 세 부분으로 나눈다면, opening jump들을 묶어서 1막(opening), 남은 전반부는 2막(main), 그리고 후반부는 3막(ending)입니다.
voice에 흐르는 정서는 각각, 1막(opening) 숙연(肅然), 2막(main) 형용 못할 공감(共感), 3막(ending) 구애되지 아니하는 담담(淡淡) 입니다.

skating 표현은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故嘉納以放心, 故沈漬以空心也
(고가납이방심, 고침지이공심야)
(까닭에, 기꺼이 받아들이고 마음을 놓게 하고, 까닭에, 가라앉아 잠기고 마음을 비우게 함 입니다.)
즉, 절망의 그늘을 넘어서는 ‘인생 사(事)’이고, 기쁨과 슬픔 중 기쁨에 해당하고, Hanul양은 무대 위 ‘불행(不幸)한 여인’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3막(ending)은 절망의 그늘을 넘어선[超越한] ‘불행한 여인’이고, ending pose를 취하는 순간, 경외(敬畏)감과 더불어 기쁨이 찾아든다는 사실을 염두에 둔 skating이 중요합니다. 말 그대로, 觀念(비춰보고 생각함)입니다.
덧붙여, 2막(main), 단독 3Lz는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입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Hanul양, 프리 프로그램, 비교입니다.

아래 참고 동영상, pretty girl, voice에 흐르는 정서는 숙연(肅然), 공감(共感), 담담(淡淡), 초월(超越) 순입니다.
즉, 정서의 흐름이 서로 동일하고, 이 또한 절망의 그늘을 넘어서는 ‘인생 事’ 입니다.
차이점은 각각 무대 위 ‘불행한 여인’ 역을 맡은 배우, 무대 위 ‘불행한 여인’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ending 반복 소절을 마치는 순간, 경외(敬畏)감과 더불어 기쁨이 찾아든다는 사실을 각성(覺醒,깨닫고 깸) 한 voice입니다. 말 그대로, 感覺(느끼고 깨달음)입니다.

곡명 : The a team - pretty girl, Fabienne Bergmans
https://www.youtube.com/watch?v=J2dtV61IafA
※감각적이고, '인생 事'를 통해 숙연 이어서 형용 못할 공감과 경외감이 다가옵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Hanul양, 프리 프로그램, 기우(杞憂)입니다.

쇼트로 가서, 관객들에게 기꺼이 당혹감을 전했다면, 반대급부(反對給付), 즐거움(樂)이 찾아 오기 마련입니다. 그것이 ending pose입니다.
skater가 느낀(感) 바이고, Helsinki에서의 ending pose가 이와 같습니다.

프리로 와서, 불행을 받아들이고, 3막(ending)에서, 안식(安息,편안히 쉼)을 찾고 느꼈다(感)면, 그것이 ending pose입니다.
경외감과 더불어 기쁨이 찾아드는 것은 관객들의 몫(反響,반향)입니다.

덧붙여, 윗 글 각성한 voice, pretty girl, 무대 위 얼굴 표정이나, 일체의 행위는 감각(感覺,느끼고 깨달음)의 산물(産物)이고, 근본이 다른 관념(觀念,비춰보고 생각함)이 참고할 표현이 아닙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체코 Michal Brezina, GPF, 쇼트 프로그램 참고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눈길이 가는 까닭은, 미흡하나, 무대 위 배우(俳優,연기자)로 보입니다.
아래 참고 동영상들, 공통점은 형상이 상념(想念)이고, 인간적 man과 woman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Michal Brezina 쇼트와 같은 표현, 감각(感覺)과 대(對)를 이루는 표현, 관념(觀念), 양방(兩方) 비교할 만 합니다.

곡명 : Who wants to live forever - Michal Brezina - GPF 쇼트
https://www.youtube.com/watch?v=aykg0_h1OVU
※감각적이고, 일상/사실/현실적 입니다.
※인간적 고뇌와 절망을 할 만큼 하면, 일말(一抹)의 기쁨 정도는 들기 마련이나, 다 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곡명 : You lost me - Laurine Lecavelier - 갈라
https://www.youtube.com/watch?v=pHUsle74UkU
※감각적이고, 일상/사실/현실적 입니다.

곡명 : My way - Johnny Weir - 갈라
https://www.youtube.com/watch?v=cOiKtK0OBxA
※관념적이고, 꿈결/환상/초월적 입니다.

덧붙여, 관객들 중 극(極)히 일부가 Judge들입니다.
이들이 내는 성적이 skating이다, 이는 곧 크게 금할 일입니다.(是迺所以大禁也.)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윗 글 관련 ending(마무리) 언급하고자 합니다.

아래 참고 동영상들, voice표현, 공통점은 형상이 상념(想念)이고, 인간적 man과 woman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감감(感覺)이든, 관념(觀念)이든, ending(마무리)에서, 관객들은 일말(一抹)의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윗 글 skating표현과 비교할 수 있고, 중요합니다.

곡명 : Dancing on my own - Calum Scott
https://www.youtube.com/watch?v=WSinMOs5eGw
※무대 위 ‘인간적 man’ 역을 맡은 배우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감각적이고, 일상/사실/현실적입니다.

곡명 : One of us - Sarah Simmons
https://www.youtube.com/watch?v=Szf2e2_DPBE
※무대 위 ‘인간적 woman’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관념적이고, 꿈결/환상/초월적입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체코 Michal Brezina 프리 프로그램 vs Hanul양 쇼트 프로그램, 비교입니다.

아래 첫 번째 참고 동영상, pretty girl 무대 위 performance를 보면, 꽤 어설픕니다.
그러나, 실제(實際,physical)에 기초, voice에 실어 전하는 바, 일상 같은 real을 통한 기대감과 당혹감 입니다.
근본에 충실(充實)하고, 어설프나 진실(眞實)하고, 관객들과 뜻(情)과 정서(情緖,뜻의 실마리)가 통합니다.
“예술적(藝術的)이다.”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두 번째 참고 동영상, 체코 Michal Brezina 프리 프로그램, skating에 실어 전하는 바, pretty girl voice에 실어 전하는 바와 같다, 할 수 있습니다.
“예술적이다.”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세 번째 참고 동영상, Hanul양 쇼트 프로그램 skating입니다.
심상(心象,image)에 기초, skating에 실어 전하는 바, 꿈결 같은 마음을 통한 기대감과 당혹감 입니다.
근본에 충실하고, 진실하고, 관객들과 뜻과 정서가 통합니다.
“예술적이다.” 할 수 있고, 또한 “예술(藝術)이다.” 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現 여자 싱글 무대는 artistical skater에게 기회의 장(場)입니다.
러/일을 살피기 보다, 나의 공연장으로 삼았으면, 합니다. 빙판은 미끄럽습니다.

곡명 : Mercy - pretty girl, Channah
https://www.youtube.com/watch?v=I45HFe36BNI
※환희(歡喜)를 통해 기대감과 당혹감을 반영하고, 관객들은 삶의 즐거움(樂)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감각적이고, 일상/사실/현실적입니다. 일견(一見), ‘성토한다’는 느낌의 표현입니다.

곡명 : I'm a man, Thunderstruck - Michal Brezina - 프리, Helsinki
https://www.youtube.com/watch?v=51ay7YSiLvM
※환희를 통해 기대감과 당혹감을 반영하고, 관객들은 삶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감각적이고, 일상/사실/현실적입니다. 일견, ‘성토한다’는 느낌의 표현입니다.

곡명 : River flows in you - Hanul Kim - 쇼트, Helsinki
https://www.youtube.com/watch?v=XYYOAFSEwuk
※기대감과 당혹감을 반영하고, 환희로 통하고, 관객들은 삶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념적이고, 꿈결/환상/초월적입니다. 일견, ‘묻어둔다’는 느낌의 표현입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예술적 고민(苦悶), 참고입니다.

아래 첫 번째와 두 번째 참고 동영상은 기 소개한 바, pretty girl Valeria Simulik이고, 동일한 곡이나, climax에서 ending(마무리)를 보면, 차이가 있습니다.
첫 번째 참고 동영상, climax에서 ending(마무리)를 보면, 무대 위 ‘슬프고 시름겨운(哀愁) 여인’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 참고 동영상, climax에서 ending(마무리)를 보면, 무대 위 ‘정신 줄 놓은 여인’으로 보입니다.
전자 보다 후자가 더 손쉽고[근본에 부합] 자연스러운[관념적] 표현이고, 소위 프로그램 속 여인과 동화(同化)입니다.

세 번째 참고 동영상은 무희망을 담은 비탄(悲嘆)이고, Original과 비교하면, 슬픔 속에 원망(怨望)이 실려 있습니다.
이 원망을 생각한 순간, 관념의 특징, 몰아쳐서 날려버릴 수 있고, 결과는 환상적이고 amazing한 슬픔입니다.
보는 즐거움과 마찬가지로 슬픔의 승화(昇華)입니다.

네 번째 참고 동영상 또한 무희망을 담은 비탄이고, 대(對)를 이루는 표현, 사실적이고 amazing한 슬픔입니다.
감각의 특징, 한방 한방을 느낄 수 있습니다.

Yuna양, SA 007이 그렇듯, 이것으로 competition은 Finale입니다.

곡명 : ? - pretty girl, Valeria Simulik
https://www.youtube.com/watch?v=3Xbc2gFzINo
※관념적이고, 형상은 애수로 통합니다.

곡명 : ? - pretty girl, Valeria Simulik
https://www.youtube.com/watch?v=9Y2jpddICfQ
※관념적이고, 형상은 애수로 통합니다.

곡명 : Faded - Hà Phương Linh
https://www.youtube.com/watch?v=OB7Hg_D1wTE
※관념적이고, voice에 실어 전하는 바, 꿈결 같은 마음을 통한 애절과 처절입니다.

곡명 : Whole lotta love - Pierre Edel
https://www.youtube.com/watch?v=JGKl0TQYXkM
※감각적이고, voice에 실어 전하는 바, 일상 같은 real을 통한 애절과 처절입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감각(感覺)의 예술적 고민(苦悶), 참고입니다.

아래 참고 동영상, 형상은 일말의 염원을 담은 애환(哀歡), voice는 무대 위 名배우, 그리고 관객들 반향을 보면, masterpiece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masterpiece라면, 첫 소절이 터지는 순간, 재빨리 의자 한 둘은 핑핑 돌아가고, 종내 다 돌아가나, 그렇지 못한 점 다음과 같습니다.

형상, 애환의 흐름은 애원(哀怨), 한탄(恨歎), 원통(冤痛), 염원(念願) 순이고, 둘 씩 묶어 전/후반 둘로 나누면, 설움과 아픔으로 쓸 수 있습니다.
감각적 voice는 이와 같은 정서의 흐름을 정교(精巧)하게 짚고 표현하나, young lady voice는 거칠게(rough) 짚고 표현하며, 까닭은 powerful한 창법에 기인합니다.
이 amazing한 창법 속에는 항상 다른 정서와 mixing하는 정서가 숨어 있고, 그것은 ‘사무침’입니다. 이것이 원인이고, 삶의 부침(浮沈)에서 비롯한 것으로 봅니다.

정리하면, 감각적 표현이나 여느 감각과 달리, 울림/깊이와 더불어 몰아쳐서 날려버리는 관념의 특징을 구사하는 voice입니다.
감각의 예술적 고민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본이 실제(實際,physical)에 있더라도, competition에 들어서면, 관념의 특징을 구사하는 skating이 유리(有利)합니다.

곡명 : Oh darling - young lady, Juliet Simms
https://www.youtube.com/watch?v=glzPmrq7zHw
※감각적이고, ‘애환’을 통해 북받치는 설움과 억장이 무너지는 아픔이 다가옵니다.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예술(藝術)에 대해 언급하고자 합니다.

아래 참고 동영상, 윗 글 young lady competition performance이고, Hanul Kim-쇼트, Michal Brezina-프리 와 구성이 같습니다.

intro, 기대감, 이어서 당혹감을 몰아치는 voice power로 표현, 사실적이고 amazing한 기쁨입니다.
다가오는 바, 한 편의 드라마(drama,劇)이고, 울림/깊이가 있고 풍치(風致)/멋이 있습니다.

이것이 발단(發端), 컨셉(concept)은 voice power, 깨달음(覺)의 名대사는 사라지고, 무대 위 名배우, Oh Darling 또한 사라지는 결과를 낳습니다.

곡명 : Roxanne - young lady, Juliet Simms
https://www.youtube.com/watch?v=YCM9pkJSS_o
※형상은 환희, 관객들 반향에 나타나듯 masterpiece입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하십시요.
주인장께 인사 올립니다. 건강, 바랍니다.
월드, Eunsoo Lim양 참고 입니다.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음악에 의지(依支)하기 바랍니다.
마음가짐도 즐겁다면, 표현의 반대쪽에서 skating을 도와줄 것입니다. 리듬과 분위기를 탔다면, over해도 괜찮습니다.

덧붙여, 쇼트를 본 관객들은 입꼬리가 살짝 올라갔을 것입니다.
즉, 일말의 기쁨, 생각의 일종, 형상은 상념(想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