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모든 기관을 조절하는 뇌

2015. 11. 18. 10:38

비만세포증[ Mastocytosis ]        

요약
비만세포증(Mastocytosis)은 비만세포가 비정상적으로 피부, 골수, 그리고 간, 비장 그리고 림프절과 같은 내부 장기에 축적되는 희귀 질환입니다.





한글유의어

전신성 비만세포병, 전신성 비만세포증, 색소성 두드러기


증상요약 심한 가려움증, 색소성 두드러기, 홍조(피부색이 붉어지는 것), 수포,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속쓰림(heartburn), 간비대, 비장비대, 림프절비대

개요

비만세포증(Mastocytosis)은 비만세포가 비정상적으로 피부, 골수, 그리고 간, 비장 그리고 림프절과 같은 내부 장기에 축적되는 희귀 질환입니다.

영국의 한 연구에서 전신성 비만세포증의 발생률은 한 해 동안 30만명 중 2명의 빈도를 보였습니다.

[비만세포]


비만 세포는 알레르기의 주요인이 되는 면역 세포입니다. 비만 세포의 표면에는 IgE 형태의 항체가 붙을 수 있는 표면 인자가 있습니다. 기질에 붙은 후 비교적 바로 떨어지는 다른 항체와 달리 IgE는 비만 세포에 붙으면 거의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때, IgE에 붙는 물질(즉, 알레르겐)이 인체 내로 들어와서 IgE와 결합을 하게 되면, 그 IgE와 결합하고 있는


비만 세포가 활성화됩니다. 이렇게 활성화된 비만 세포는 신경 전달 물질인 히스타민(Histamine)을 외부로 분비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시킵니다.

비만세포증이 성인기에 시작되는 환자들의 경우 피부뿐만 아니라 신체 내부 장기에 영향을 주는 반면에 어린시절에 질환이 시작되는 경우 피부에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신체 장기에는 아주 경미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장기에 영향을 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일 이 질환의 증상이 골수 또는 신체 내부 장기에 나타난다면 이 질환을 “전신 비만세포증(Systemic mastocytosis)”이라고 부릅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의 경우 천천히 진행되는 경향을 보이며 진단 시 혈액 질환들이 동반되어 발견되기도 합니다. 비만세포증은 남성과 여성에게 동일한 비율로 나타나며, 소아기-발병 형태의 비만세포증은 주로 2세경에 시작됩니다.

원인

성인기-발현 비만세포증의 경우 유전적 돌연변이로 인해 비만세포 성장 인자(c-kit) 수용체의 과도한 활동으로 비정상적인 비만세포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러한 돌연변이는 특정한 조직 안에서 비만세포가 축적되게 하는 원인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증상

▶ 피부
피부가 가장 많이 영향을 받습니다. 피부과 외래를 방문하는 환자의 0.8-1.0%에서 부분적인 비만세포증을 보인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색소성 두드러기가 나는데, 이것은 작고, 갈색 빛이 나며, 편평하거나 융기되어 있고, 붉은 색으로 주위가 둘러싸여 있습니다. 또한 자극을 받으면 매우 가렵습니다. 이러한 병변은 압력에 노출되거나 비비면 더 심각해집니다. 이러한 증상이 소아기 때 시작된다면 다른 장기에 질병이 나타나는 것보다는 피부증상이 더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2세 이하의 어린이들에게는 피부에 수포가 발생합니다.

확산 피부 비만세포증(Diffuse cutaneous mastocytosis)은 비만세포증의 또 다른 형태로 어린이들에게 나타납니다. 피부는 넓은 범위에 걸쳐 두꺼워지고 색깔이 변하며, 일반적으로 그 경계가 뚜렷하지가 않습니다.

환자들은 공통적으로 비만세포와 관련된 히스타민으로 인해 피부는 홍조(피부색이 붉어지는 것)를 띠게 됩니다.

▶위장관계
비만세포와 관련된 히스타민으로 인해 위액이 과다 분비되어 속쓰림, 위의 통증을 호소하며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 비장 그리고 림프절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환자도 있습니다.

▶뼈
뼈가 비만세포증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면, 새로운 뼈의 성장이 일어나 뼈의 바깥 부분은 두꺼워지지만, 연해지고 쇠약해집니다.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많은 비만세포의 과립감소가 일어나게 되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킵니다.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외부 물질에 대한 면역 반응이 지나치게 항진되어 있는 병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기타
혈액계 질환과 관련된 환자들은 피로와 체중 감소 등과 같은 증상을 나타냅니다.

진단

피부에 나타나는 색소성 두드러기를 확인하고, 피부 생검을 하여 현미경으로 보면 비정상적으로 많은 수의 비만세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전신적인 비만세포증은 골수검사를 통해 비정상적인 비만세포의 수가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혈액검사를 통해 빈혈, 혈소판감소증, 백혈구증가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4시간 소변검사에서 히스타민의 수치가 정상보다 2-3배 높게 나타납니다. 이 외에 유전적인 돌연변이를 검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만세포증 [Mastocytosis] (희귀난치성질환 정보, 국립보건연구원 희귀난치성질환센터)

지방질 분해하는 실험! 

조그마한 플라스틱 물병에 미지근한 물을 5 센티 정도 물을 붙고 돼지 ,소 (구워 드시다 흐르는)기름을 1~2스푼 아니면 트렌스 지방, 콩기름이나  옥수수기름 1~2 큰 스푼 넣고 전 세게 온갖 약과 기능성 식품을 넣고 아무리 흔들어도 기름은 분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쓸개즙 또는 인슐린을 2~3방울을 넣어 흔들면 기름이 분해 됩니다. 인위적으로 만든 오리 알 노란자 농축액 콩알 만큼 넣고 흔들면 지방이 완전히 분해가 되지요, 어느 정도로  분해되었는지 확인 하셔야죠, 5분정도 가만히 두면 지방이 분해된 것들이 물보다 가벼워 물위에 뜨게 됩니다. 선명하게 층이 지면 다시 젓가락으로 저어보시면 물 분자와 기름 분자로 모두 나누어져 있는 것들을 보시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쓸개즙[포스파티딜콜린], 인슐린, 오리알 난황정은 물 분자와 기름 분자가 붙어 있습니다.

물 분자와 기름 분자는 붙을 수가 없는데 말입니다.

오래 동안 쌓여있든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몸에서 분해되어 빠지면 소변에서 거품이 쉬 사라지지 않습니다. 보통 땐 거품이 곳 사라지고 없지요, 암모니아 독이 빠지면서 가스 냄새가 심해지게 되고 변 냄새도 심하게 납니다. 
^^ 피곤함이 다 사라질 동안만 냄새가 심합니다.  

오래된 집을 리모델링을 하듯이 우리 몸에 오래 동안 쌓인 지방, 고 지혈, 혈전, 콜레스테롤이 쌓인 것들을 압난유로 독소를 빼내면  우리의 몸은 확실히 리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각종 매체에서 지방질과 좋지 않은 기름으로 튀긴 튀김들을 먹지 말라고들 아무리 매스컴에서 말을 해도 맛있다고 먹고 또 먹고, 에고 이제 진정들하시고 자세히 아시고 자제 하셔요 들, 

모두 건행 하소서^^  밑에 더보기 눌리세요,

더보기=지방세포

더보기=트랜스지방

더보기=동맥혈전

더보기=고지혈증

더보기=콜레스테롤과 만성질환 


더보기=호르몬 분비의 지휘자 뇌하수체

더보기=핵산에는 DNA와 RNA가 있다.

더보기=알을 생명력의 원천

더보기=포스파티딜 콜린, 아세틸콜린

더보기=배아줄기세포, 성체줄기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