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와 연골세포, 발목관절

2011. 10. 8. 13:57

 

 

뼈 사이의 공간을 채우고 있는 부드러운 조직이다.

대부분의 적혈구(red blood cell)와 백혈구(white blood cell)가 여기서 만들어진다

    위치

    뼈 사이의 공간을 채우고 있는 조직

    관련질병

    백혈병, 비호지킨 림프종, 빈혈, 적혈구 과다증
    뼈 사이의 공간을 채우고 있는 부드러운 조직이다. 대부분의 적혈구와 백혈구가 여기서 만들어진다. 많은 줄기세포가 있고, 이들이 계속 분열하고 발달하여 혈액세포가 된다. 또한 뼈를 구성하는 줄기세포도 가지고 있다. 면역체계를 담당하고 있는 백혈구를 생산하기 때문에 면역체계에도 매우 중요한 조직이다.

     

    연골

     

    연골세포와 그것을 둘러싸는 다량의 기질로 된 뼈로 이것에 대해 보통 말하는 뼈는 경골(硬骨)이다. 기질의 구성성분에 따라 초자연골(硝子軟骨) ·탄성연골 ·섬유연골로 나눈다. 연골의 작용에는 관절의 골단을 덮는 관절연골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골단의 마찰을 방지하는 외에 기관(氣管) ·귓바퀴와 같이 탄력을 유지하거나, 늑연골 ·치골결합 연골과 같이 압력에 대한 저항력을 주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디스크

     

    척추뼈추체()와 추체 사이있는 편평한 모양물렁뼈. 탄력좋아 추체 사이가동성높여 완충 작용한다. [비슷한 말] 디스크척추 사이 원반추간 연골추간 원판추간판.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 부위에 오래동안 압박을 당하거나 부상, 강한 힘을 사용하는 움직임 등으로 인해 디스크는 돌출되기도 하고 장시간 앉아서 작업하는 경우 파열되기도 하고 이 디스크는 주변시경을 압박하여 하지 방사통을 발생시킵니다.

     

    디스크는 연골조직[물렁벼조직] 연골은 혈관이 없는 치밀조직으로써 세포사이 바탕질을 풍부하게 함유하는데, 바탕질 안에 분포하는 섬유의 종유에따라 유리연골, 탄력연골 섬유연골의 세종유로 나누며, 유리연골은 아교섬유를 주로 포함하고, 유리연골보다 유연하고 탄력성이 잇는 탄력연골은 바탕질안에 탄력섬유가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고, 섬유연골은 큰 압력을 받거나 몸무게를 지탱해야 하는 신체부위에 존재하며 포함하고 있습니다.

     

    각 연골모세포는 세포 사이에 바탕질이 축척됨에 따라 서로 떨어져 연골세포가 되며, 연골세포의 세포질 안에는 공포 "지방"[불포화 지방은 충격완화 및 연골세포의 에너지며 포화지방은 세포들이 에너지로 사용을 못하여 지방이 자꾸 커지고 비대해지며 굳어지기 시작하며 바이러스 진균의 먹이가되어 염증과 통증을 발생] 및 당원과립이 축척되어 광학현미경으로 보면 밝게보입니다,

     

    연골에는 혈관이 없으며 림프관과 신경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연골은 주위의 결합족직[연골막]에 있는 모세혈관으로부터 확산에 의하여 영양분을 받거나 관절공간 안의 윤활액으로부터 영양을 공급을받습니다. 섬유연골과 관절면의 유리연골에는 연골막이 없습니다.

     

    연골의 성장방식에는 두 종유, 즉 사이질성장과 덧붙이성장이 있고 사이질성장은 연골세포가 분열하여 연골세포무리를 형성하고, 세포 사이의 무형질이 축척되어 세포 간격이 벌어짐에 따라 연골이 크지는 성장방식입니다. ..덧붙이성장은 사이질성장보다 약간 늦게 시작하나 전 생애를 통하여 개속 분화가 일어납니다.  연골막의 바깥층에는 작은 혈관과 신경이 풍부하여 연골막은 연골의 영양 , 성장 및 재생을 주관하는 족직입니다.

     

     

    척추에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는 주로 요추에서 일어납니다. 요추 4-5, 5~전주에서  디스크[추간판]은 내부의 수핵과 수액을 감사고 있는 섬유륜으로 이루어져 비만 흡연역시 디스크 퇴행성을 촉진되며 통증[방사통] 감각저하 저림증상과 근육약화를 유발 수술합병증 출혈 감염 척추신경의 손상 디스크재발

     

     

    발목관절[ ankle joint ]     

       

    요약
    종아리와 발을 연결해주는 관절
                          

    정의

    종아리 부위와 발을 연결시켜주는 정강뼈(경골, tibia)와 종아리뼈(비골, fibula)의 먼쪽끝과 목말뼈(거골, talus)로 이루어진 관절이다. 윤활관절(synovial joint) 중에서 경첩관절(hinge joint)에 해당하며, 이 발목관절을 통해 정강뼈에서 목말뼈로 체중이 실린다.

    위치

    다리 중에 종아리와 발의 연결부에 위치한다.

    발목의 관절을 이루는 뼈와 복사격자

    형태 및 구조

    발목관절은 윤활관절(synovial joint)중에서 경첩관절(hinge joint)에 해당한다. 정강뼈종아리뼈의 먼쪽 끝 및 목말뼈(talus)의 윗 부분이 이어지는 부분이 발목관절이다.

    정강뼈와 종아리뼈의 먼쪽 끝에는 뒤정강종아리인대(posterior tibiofibular ligament)를 포함하여 목말뼈의 둥근 위관절면인 목말뼈도르래(trochlea of talus)에 들어맞도록 ‘∏’ 모양으로 형성되어 있다(이렇게 형성된 부분을 복사격자라고 한다.). 종아리뼈가 이루는 가쪽복사(lateral malleolus)의 안쪽 면은 목말뼈의 가쪽 면과 관절을 이룬다. 정강뼈는 두 곳에서 목말뼈와 관절을 이룬다. 정강뼈의 아래면은 복사격자의 지붕이 되고 목말뼈에 체중을 전달한다. 안쪽복사는 목말뼈의 안쪽 면과 관절을 이룬다. 갑자기 발이 안쪽으로 꺾이거나(안쪽번짐, inversion) 발바닥굽힘이 심하게 유발되면 발목관절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다.

    관절인대는 안쪽에 있는 강한 안쪽인대와 상대적으로 약한 가쪽인대에 의하여 유지된다. 가쪽에는 가쪽 발목인대(lateral ligament of ankle joint)에 의하여 강화되어 있는데, 그 종류는 앞목말종아리인대(anterior talofibular ligament), 뒤목말종아리인대(posterior talofibular ligament), 발꿈치종아리인대(calcaneofibular ligament)이다. 이 중에서 앞목말종아리인대는 발목을 아래쪽으로 굽혔을 때 발에 체중이 실리면서 접질리는 경우에 발목관절에서 가장 손상이 잘 일어나는 인대이다. 안쪽에는 삼각인대(medial(deltoid) ligament of ankle)에 의하여 강화되어 있다.

    발목관절의 골절은 주로 가쪽 복사뼈(lateral malleolus)의 몸 쪽 2~6cm 정도에서 흔하게 발생한다. 미끄러져서 발이 심하게 안쪽으로 꺾이면(안쪽번짐, inversion) 발목인대가 찢어지고, 목말뼈(talus)가 가쪽 복사뼈를 향해 기울면서 가쪽 복사뼈에 골절을 일으킨다.

    발목관절의 인대

    발목의 인대 손상

    하위 기관

    관절면, 관절주머니, 관절인대, 혈관, 신경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능

    종아리와 발 사이를 연결하는 관절로 목말뼈를 지나는 가로축을 기준으로 발의 발등굽힘(dorsiflexion)과 발바닥굽힘(plantarflexion) 운동이 일어난다. 정강뼈의 아래면은 복사격자의 지붕을 형성하며 목말뼈에 체중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발목관절 [ankle joint] (서울대학교병원 신체기관정보, 서울대학교병원)

     

     

     

    결론​

    염증으로 입몸이 약해 부어 튀어나오듯이 디스크도 세포가 약하거나 바이러스 진균이 좋아하는 에너지가[독소] 있다면 침입하여 염증과 통증을 발생시키고 약해진 디스크는 변형을 발생 튀어나오고 터지기 마련입니다.

     

    뼈의 성분표는 칼쑴, 인, 마그내쓤이 1: 2: 3으로 구성되며

    비타민D가 영양소를 빠지지 못하도록 잡아줍니다.

     

    빼빼장구는 신장 사구체가 안 좋으면 칼쓤, 인, 마그내쓤과 함께

    비타민D와 A도 빠져나갑니다.  큰일이네^ 염여마시라

    이모두를 빠져나가지 못하게 잡아주는 에너지는

    뇌하수체에서 생산되는 포스파티딜콜린이 잡아주는데

     

    이것을 모르니 빼빼하게 마르고, 키도 안 크고, 힘도없고,  

    비실비실 하여 면역성이 약해 감기바이러스도 못잡아 감기를 늘상 달고다니게 되며, 뼈도 잘 뿌르지고, 골다골증이 생기고, 영양소가 빠져나간다고 투석을 하고, 쩌쩌,, 모르면 고생이고 돈도 날라가버리니 허사일 뿐이지요,

     

    골수세포가 약해지면 골수세포에서 연골세포를 만드는데 연골세포를 충분히 만들지 못하면 연골세포들이 약해져 약한세포에 바이러스와 진균이 붙어 염증이 발생 통증이오고 연골들이 여러형태로 변형이 생겨 튀어나와 신경과 혈관을 눌러 혈액순환 장애로 통증이 발생합니다.

     

     

    골수세포와 연골세포는 에너지[세포막 에너지=오리알 난황정에 많음] 입니다. 

    충분히 골수 에너지를 습취하여 골수세포를 집중적으로 강하게하시고 

    관절세포와 관절사이에 액[수핵]세포를 제되로 만들면 연골들이 리모델링이 되면 디스크에서 자유하리라 생각됩니다. 

     

     

     또 원인중에 노폐물[콜레스테롤]이 골수혈관, 림프관, 신경, 쌓여 여기저기에 통증을 유발시킵니다. 이 노폐물을 분해 배출 시키면  붓기, 염증, 통증이 서서히 사라지고 원상해복 합니다.

    노폐물을 녹이는 것은 에너지[오리알 난황정] 입니다.  

     

    또 한가지 원인은 뇌에는 뇌에서 꼭 필요로하는 에너지가 생산됩니다.

    뇌하수체에서 포스파티딜콜린[오리알 난황정]이 생산되어 뇌의 에너지며, 온몸의 신경전달 물질이며, 신경 에너지 입니다. 인체에 수많은 일을하는 에너진데 이 에너지가 충분히 생산이 않되면, 각종 호르몬도 생산이 줄어들고 뇌에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이 에너지가 생산이 줄어들면 노폐물이 인체 모든혈관, 림프관, 신경, 각 장기에 쌓이게 됩니다. 이 노폐물을 분해 배출 시키면 에너지가 공급되면, 서서히  뇌세포, 골수세포와 연골이 복원됩니다. 

     

    위의 글 자세히 보셨나요, 해결 방법을 찾아 볼까요​,

    아래 더보기 사이트 누르고 확인 하십시요, 

     면역을 강화하고,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시고, 

    해피한 나날들로 세로운 희망을 찾아 보세요.


    더보기=고지혈증

    더보기=면역

    더보기=뇌하수체 호르몬

    더보기=인체 모든 기관을 조절하는 뇌

    더보기=몸이 건강해야 뇌도 건강하다


    더보기=통증, 섬유근육통

    더보기=염증, 루마티스 염, 후두염, 골반염

    더보기=동맥혈전

    더보기=뼈와 연골세포, 발목관절


    더보기=황금알 오리난황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