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하수체

2017. 6. 4. 18:24

지방 분해[lipolysis, fat splitting, ]

    

출처 식품과학기술대사전 | 지방분해
  • 지방이 가수분해되어 글리세린지방산으로 분해되는 반응으로 산이나 알칼리를 촉매로 한 것이 일반적이다. 이들 중 지방과 같은 에스테르가 알칼리로 가수분해되는 것을 비누화(검화)라 한다. 또한 리파아제에 의한 가수분해도 식품, 약품공업 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 다.                                                                   지방 분해 (용어해설)

소화효소의 분류

목차

소화효소가 분해하는 유기물의 종류에 따라 단백질 가수분해 효소, 탄수화물 가수분해 효소, 지방 가수분해 효소 등으로 나눈다.

단백질 가수분해 효소

단백질을 아미노산이나 펩티드로 분해하는 효소이다. 단백질은 20종의 아미노산 분자가 펩티드 결합으로 형성된 물질이다. 단백질 가수분해 효소는 이 펩티드 결합을 해체하고 단백질 분자를 여러 개로 도막을 낸다. 사람의 경우,

소화효소에는 펩신 · 트립신 · 키모트립신 · 디펩티다아제 등이 있다. 펩신은 위액에 들어 있는 효소인데, 비활성형인 펩시노겐 형태로 위 안에 분비된다. 이어 위 속에서 염산과 작용해 분자 일부가 제거되고 남은 부분이 활설형 펩신이 된다. 이 효소는 단백질 분자에서 페닐알라닌 · 트립토판 · 글루탐산 등의 아미노산 아미노기가 상관하는 펩티드 결합만 해체한다.

탄수화물 가수분해 효소

아밀라아제 · 말타아제 · 락타아제 · 수크라아제 등이 탄수화물 가수분해 효소이다. 이들 효소는 사람의 소화샘에서 분비된다. 사람이 취하는 탄수화물은 거의 녹말과 글리코겐인데, 이것은 수천 개나 되는 포도당 분자로 연결되어 형성된 고분자이다.

탄수화물 가수분해 효소는 녹말이나 글리코겐에 관여하는 효소로, 아밀라아제는 녹말이나 글리코겐을 엿당(말토오스)으로 분해시킨다. 말토오스는 2분자의 포도당으로 연결 · 형성된 물질이다. 아밀라아제는 침과 이자액에 함유되어 있는데, 침 속의 아밀라아제는 프티알린이라고도 한다.

아밀라아제에 의해 만들어진 말토오스는 이자와 소장에서 분비되는 말타아제와 작용해 2분자 포도당으로 분해된다. 이 포도당은 소화관에서 모세혈관에 흡수된다. 락타아제는 젖이나 우유 속에 많이 함유된 젖당을 포도당과 갈락토오스로 분해한다. 락타아제는 소장의 벽에서 분비되는 효소이다. 수크라아제는 수크로오스(설탕)를 포도당과 과당(프룩토오스)으로 분해한다. 이것은 소장의 벽에서 장액과 함께 분비되는 효소이다.

지방 가수분해 효소

리파아제를 말한다. 음식물의 지방은 거의 중성지방 물질인데, 리파아제는 지방산 3분자가 글리세롤 1분자와 결합된 물질이다. 리파아제는 중성지방을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분해하는 효소로 이자에서 생성되어 십이지장에서 분비되는 효소이다.

                      소화효소의 분류 (생물 용어사전,  (주)신원문화사)


가수분해효소[hydrolase, ]

요약
효소를 계통적으로 분류하였을 때의 한 집단의 명칭이다. 이 효소는 화학반응 때 물이 필요하며 생체 내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가수분해반응에서 작용한다.
    

국제생화학연합에서는 효소의 분류와 명명에 관한 기준을 만들기 위해 위원회를 설립하고, 1961년에 이 위원회에서 효소가 촉매로 작용하는 화학반응의 형식에 따라서 효소를 6가지로 분류하였다. 가수분해효소는 그 중 제3류에 주어진 명칭이다. 이 분류에 속하는 효소는 생체 내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가수분해반응에서 작용하며 그 수도 많고, 또한 중요한 것도 많다. 가수분해효소류는 9개의 군으로 분류되어 있다.

에스터 결합에 작용하는 효소: 카복실산·인산·황산 등의 에스터가수분해한다(X─CO·O─Y + H2O → X─CO·OHHO─Y). 리파아제·콜린에스테라아제·포스파타아제·DNase(다이옥시리보뉴클레아제) 등이 이 군에 포함된다.

② 글리코실 화합물에 작용하는 효소: 당()의 환원성 하이드록시기와의 사이에서 생성된 글리코시드 결합을 가수분해한다(X─O─Y + H2O → X─OHHO─Y). α 및 β 아밀라아제·글리코시다아제·뉴클레오시다아제 등이 있다.

③ 에테르결합에 작용하는 효소: 아데노시루호모시스티나아제가 있다.

펩티드결합에 작용하는 효소: 로이실아미노펩티다아제·카복시펩티다아제·펩신·트립신·키모트립신 등 많은 단백질 분해효소가 이것에 속한다.

⑤ 펩티드 이외의 탄소-질소 결합에 작용하는 효소: 우레아제·아스파라기나아제·페니실리나아제·아르기나아제·뉴클레오시드나 뉴클레오티드의 디아미나아제가 있다.

산무수물에 작용하는 효소: ATPase 등이 있다.

⑦ 탄소-탄소 결합에 작용하는 효소가 있다.

할로젠족 원소와의 결합에 작용하는 효소가 있다.

⑨ 인-질소 결합에 작용하는 효소가 있다.

참조항목
대식세포, 레시틴(포스파티딜콜린), 리소좀, 리파아제, 효소
                               가수분해효소 (두산백과)


지방질 분해하는 실험! 

조그마한 플라스틱 물병에 미지근한 물을 5 센티 정도 물을 붙고 돼지 ,소 (구워 드시다 흐르는)기름을 1~2스푼 아니면 트렌스 지방, 콩기름이나  옥수수기름 1~2 큰 스푼 넣고 전 세게 온갖 약과 기능성 식품을 넣고 아무리 흔들어도 기름은 분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쓸개즙 또는 인슐린을 2~3방울을 넣어 흔들면 기름이 분해 됩니다. 인위적으로 만든 오리 알 노란자 농축액 콩알 만큼 넣고 흔들면 지방이 완전히 분해가 되지요, 어느 정도로  분해되었는지 확인 하셔야죠, 5분정도 가만히 두면 지방이 분해된 것들이 물보다 가벼워 물위에 뜨게 됩니다. 선명하게 층이 지면 다시 젓가락으로 저어보시면 물 분자와 기름 분자로 모두 나누어져 있는 것들을 보시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쓸개즙[포스파티딜콜린], 인슐린, 오리알 난황정은 물 분자와 기름 분자가 붙어 있습니다.

물 분자와 기름 분자는 붙을 수가 없는데 말입니다.

오래 동안 쌓여있든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몸에서 분해되어 빠지면 소변에서 거품이 쉬 사라지지 않습니다. 보통 땐 거품이 곳 사라지고 없지요, 암모니아 독이 빠지면서 가스 냄새가 심해지게 되고 변 냄새도 심하게 납니다. 
^^ 피곤함이 다 사라질 동안만 냄새가 심합니다.  

오래된 집을 리모델링을 하듯이 우리 몸에 오래 동안 쌓인 지방, 고 지혈, 혈전, 콜레스테롤이 쌓인 것들을 압난유로 독소를 빼내면  우리의 몸은 확실히 리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각종 매체에서 지방질과 좋지 않은 기름으로 튀긴 튀김들을 먹지 말라고들 아무리 매스컴에서 말을 해도 맛있다고 먹고 또 먹고, 에고 이제 진정들하시고 자세히 아시고 자제 하셔요 들, 

모두 건행 하소서^^  밑에 더보기 눌리세요,

더보기=지방세포

더보기=트랜스지방

더보기=동맥혈전

더보기=고지혈증

더보기=콜레스테롤과 만성질환 

더보기=호르몬 분비의 지휘자 뇌하수체

더보기=포스파티딜 콜린, 아세틸콜린



더보기=지방질 빼기, 지방, 지방간

더보기=간 건강백서

더보기=담석증

더보기=황달이란

더보기=비만세포증

더보기=지방질대사이상, 대사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