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0. 6. 15. 14:50

 

17장⁠ 신경과학 4판 성과 뇌

​생식 기능의 경우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된 호르몬이 난소와 정소에서 성 호르몬의 분비로 조절한다. ​성 호르몬은 사람의 몸에 현저한 효과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뇌에도 영향을 미친다.

 

​성 호르몬의 효과는 뇌 구조 전체뿐만 아니라 개별 뉴런의 신경돌기 수준에도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성 호르몬은 특정 신경질환에 대한 저항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80p~582p

​성과 젠드, 젠드 특이적인 행동은 자아 성찰, 양육, 삶의 경험, 사회적 기대, 유전, 그리고 호르몬 사이에 존재하는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성 염색체 이상, 터너 증후군은 X염색체 하나가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없는 경우에 생긴다.[XO 유전자형] ​대부분 XO 태아는 유전된다. 그러나 생존한 여아는 단신, 함몰된 턱, 물갈귀 목, 시공간, 기억능력 장애 등을 ​포함한 다양한 특징을 보인다.

​클라인펠트 증후군은 xxy인 사람은 y염색체에 XRY 유전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남성이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XXY 유전지형에 현저한 증거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테스토스테론이 적게 생산되기 때문에 덜 근육질인 체형이다. 체모도 적고 젖가슴 조직이 발달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583p

​성 발달과 분화, 남성과 여성의 외부⁠ 생식기관도 동일한 미분화된 비뇨생식 구조로부터 발달한다. ​그래서 한 개체가 전형적인 남성과 여성이 아닌 중간 형태의 생식기를 가지고 태어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상태를 남여한몸증이라고 한다.

성 호르몬의 조절 내분비샘은 성 호르몬을 분비하는 난소와 정소, 그리고 그 분비를 조절하는 뇌하수체이다. ​성 로르몬은 생식계의 발달과 기능, 그리고 성 행동에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성 로르몬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이고 ​테스토스테론이나 에스트로겐 등과 같은 성 호르몬은 잘 알려져 있다.

​스테로이드는 4개의 탄소 고리를 가진 합성된 분자이다. 기본적인 구조의 작은 변화가 호르몬의 효과에 심오한 결과를 불러일으킨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 에스트라디올 여성은 분자 구조상 몇 군데만 다를 뿐이다.

​생식기관과 조절, 뇌로부터 내려오는 축삭이 엉치 척수 안에 있는 부교감뉴런을 흥분시킨다. 음핵과 음경의 충혈로 혈류의 극적인 변화에 의존한다. 부교감신경 말단은 아세테콜린[Ach], 혈관작용창자펩타이드[VIP], ​그리고 산화질소[NO] 등을 발기성 조직으로 직접 분비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 신경전달물질들이 음핵과 음경의 해면 조직과 동맥 안에 있는 민문뇌근육을 이완시킨다. 그러면 평상시에는 늘어져 있던 ​동맥들이 혈액이 채워지고, 해당기관은 팽창한다. [비아그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실데나필은 산화질소의 효과를 강화해서 ​발기 장애를 치료한다]

 

음경이 더욱 길어지고 두꺼워짐에 따라 내부 해면 조직이 결합조직으로 이루어진 두 개의 두껍고 ​탄력이 있는 외피 안에서 부풀어 올라서 발기된 음경은 딱딱해진다. ⁠588p

​또 성교 도중 고조기에 생식기가 쉽게 미끄러저 움직이게 하기위하여 부교감신경은 여성의 질벽과 남성의 망울요도샘에서 윤활액이 분비되게 작용한다. 감각축삭은 특히 음경과 음핵으로부터, 고도로 활성화됨에 따라 뇌로부터 내려오는 활성과 함께 흉추와 요추 척수 분절에 있는 교감뉴런을 흥분시킨다.

 

유전적 성과 호르몬 작용의 불일치, 일부 사람들도 염색체와 성 호르몬 간의 불일치를 경험한다. 예를 들어, 결함이 있는 ​안드로겐 수용체를 가진 유전적 남성[xy]은 심각한 안드로겐 무감증을 기잘 수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정소는 정상으로 발달하지만 하강하지 않고 복강 안에 머물러 있으며, 충분한 양의 테스토스테론을 생산하지만 조직들이 안드로겐에 반응할 수 없기 때문에 외형은 거의 여성과 같다"

​이들은 질, 음핵, 음순 등을 갖고 있고 사춘기에 젖가슴과 여성 체형이 발달한다. 정소는 정상적 수준의 뮬러관 억제 인자를 분비하기 때문에 뮬러관은 여성 생식기로 발달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들은 월경이 오지 않고 불임이다. ​안드로겐-무감 유전적 남성은 정상적인 유전적 여성과 유사할 뿐만아니라 행동도 여성과 같다.

​"그들은 자신의 생물학적인 상황을 알게 되어도 스스로 여성이라고 부르기를 원하며,

여성처럼 옷을 입고, 남성을 성적인 ​배우자로 선택한다." 선천성 부신 과다 형성이라는 증상을 가진 유전적 여성도 종종 생긴다. ​CAH은 이름 그대로 지나치게 성장한 부신을 갖고 출생한다는 의미이다. 유전적으로 여성이지만 부신이 과량의 안드로겐을

 

분비하기 때문에 CAH 여성은 발생 초기에 과량의 안드로겐에 비정상적으로 노출된다. 출생 당시에 이들은 정상적인 난소를 가지고 있고 정소는 없지만, 정상적인 음핵과 음경의 중간 크기 정도의 외부 생식기를 갖고 있다.

 

자신의 행동이 호전적이고 사내 같다고 묘사한다. 행동이 다른 사람들[특히 애매한 생식기를 가진 아이를 대하는 부모]이 자신을 대하는 방식의 미묘한 차이에서 생겨난 산물인지, 아니면 둘 다인지 단언하기는 대단히 어렵다.

 

NP=현제 신경전달물질을 100여가지가 되는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데 반듯이 콜린[N]이 하나 또는 2개이상 포합되어 신경전달물질을 만든다고 기초과학은 신경전달물질 화학식에 자세히 나옵니다.

단백질분해효소 화학식에도 콜린이 꼭 있고요, 단백질과 지방이 함께 뇌의 좌우 반구와 막사이에 여기저기에 쌓여 기억장애 알츠하이머와 우울증 및 뇌의 여러질환을 발생시키는데 콜린이 부족하면 단백질분해효소를 만들 수가 없지요,

인체가 유지하기위한 호르몬을 만드는데 콜린, 인, 탄소가 꼭 필요한데, 포스파티딜콜린이 호르몬의 원료며, 뇌하수체에서 생산되는 물질이다.라고 기초과학 필수세포생물학 4판, 신경과학 4판에 자세히 나옵니다.

뇌의 초상의 작가 아담 지먼은 "시체 공시소에서 거둬들인 뇌하수체에서 회수해 성장호르몬이 부족한 아이들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한 성장호르몬, 이 모두가 세계 곳곳에서 일어난 일령의 의학적 불운들 속에서 그 증세를 옮겼다" " 출처 : 뇌의 초상 중에서 69p

포스파티딜콜린이 어디에 있고 어떻게 만드는 방법을 모르면서 발생된 안타까운 일들이죠, 인체에서 너무 많은 일과, 소모도 많은 에너지인데

포스파티딜콜린은 뇌 신경세포막, 인체모든 세포막, 장기세포막, 장기들을 싸고있는 막, 뼈를 감사고있는 막과, 진핵세포의 원형질막, 이외에도 세포내 구획을 에워사는 내부막을 가지고 있다고, 내부막은 소포체, 골지체, 미토콘드리아를 포함하는 다양한 소기관을 이중막으로, 이러한 내부막도 역시 원형질막과 같은 원리로 구성되여 있는 포스파티딜콜린 입니다.

NP=인체가 건강하려면, 각 장기들을 회복시키려면, 뇌를 건강하게 하려면, 골수세포를 강하게 하려면, 각 세포가 건강해야 한며, 세포를 만드는 재료[원료]는 바로 포스파티딜콜린으로 만듭니다. 포스파티딜콜린을 공급을 꾸준히 계속 하시면, 몸이 아름답게, 멋있게 변하고,

사랑의 에너지가 충만해지며, 기억력이 좋아지며, 기분[우울감]이 좋아지고, 마음에 여유가 생기며 행복해집니다. 사실일까? 실행해 보면 좋은 경험을 하십니다. 기초과학의 책들과 연구자들의 책들을 메모한 글들을 자세히 보시면 확인됩니다.

출처 세이브바이오텍 5232.co.kr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