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 시 산행예절

댓글 0

산행 교실

2020. 7. 22.

 

등반 시 산행예절


인사

인사를 할 때에는 너무 큰소리로 하지 말고 상대방이 똑똑히 들을 정도의 소리로 인사한다.
산쟁이 중에는 "수고하십니다"란 인사를 싫어하는 사람이 많다.
오히려 그것 보단 "힘내세요" "조금만 가면 정상입니다" "좋은 산행되세요"라고 인사가 적당하지 않은가 생각한다.

그리고 단체로 갈 땐 모든 사람이 인사를 하면 안 된다.
여러 명이 줄지어서 갈 땐 선두에 선 사람이 인사를 하고 뒷사람은 가볍게 목례 정도만 하면 된다.
경험해 보신 분들도 많겠지만.....


산행할 땐 될 수 있으면 등산로로 다닌다.

피치 못할 경우는 어쩔 수 없지만, 잘 가고 있는 사람 추월하려고 앞질러 가지 말자.
나하나 앞질러 가면 뒷사람도 따라오고 그러다 보면 등산로가 파괴된다.

곡선 등산로는 곡선대로 의미가 있다.
가파른 길에서 직선으로 길이 나 있다면 산행도 힘들뿐더러 비가 왔을 때 곡선 등산로보다 토사 유실이 몇 배 심하다.
"몇 걸음 빨리 가려고 곡선 등산로에 직선으로 길을 내지 말자..."


추월을 해야 할 땐 먼저 양해를 구하자.

좁은 등산로에서 예고 없이 추월을 한다면 배낭 같은 것이 부딪혀 서로 중심이 흐트러질 경우가 많다.
약한 사람은 튕겨 날 경우도 있다.
추월을 할 땐 미리 "먼저 가겠습니다"라고 하고 비켜주면 그때 "고맙습니다"라고 인사를 하고 추월을 하자.

올라오는 사람에게 양보를 하자.

산에서 많이 경험을 하였을 것이다. 내려오는 사람보단 올라가는 사람이 시간이 촉박하다.
또 페이스 유지도 올라오는 사람이 유지하기가 어렵다.
단체일 경우에는 소수인 그룹이 양보한다.

물을 달라하지 않는다.

산에 대한 무지함에 수통을 준비 안 하거나, 무게 조금 줄이려고 수통에 물을 반쯤 채우거나 해서 산행을 하는 경우를 자주 본다.
물이 남아서 큰일 나는 건 본 적이 없다. 수통에 물을 채울 땐 항상 가득 채우자.
그리고 자기가 물을 많이 먹는다면 조금 큰 수통을 준비하자.

그리고 어쩔 수 없이 물을 빌렸을 때 벌꺽벌꺽 마시지 말자.
한 모금 정도는 입안에서 돌려서 입속을 헹궈내고 다시 한두 모금 정도 마시되 한꺼번에 삼키지 말고 입안에서 돌리며 조금씩 삼키자.
그게 오히려 벌꺽벌꺽 마시는 것보다 갈증해소에 좋다. 당연히 물도 아끼게 된다.


등산로를 막으면서 쉬지 말자.

여러 명이 산행을 하다 보면 아무래도 휴식을 할 때 많은 공간을 차지한다.
리더가 적당한 공간이라고 생각을 해서 휴식지로 정했을 경우라도 막상 여러 명이 앉다 보면 좁은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다 보니 등, 하산인 들에게 방해를 줄 정도로 등산로를 막는 경우가 많다.
옆이 절벽이 아니라면 옆으로 비켜서 쉬고. 비킬 여유가 없다면 몇 발짝만 가면 또 몇 명 앉을 공간은 있다.
절대 등산로를 막고 쉬지 말아야 한다.



조언은 조언으로 끝내라.

상대의 복장이나 장비 같은 것이 산에서 별로 도움이 안 되는 것일지라도. 그렇게 하면 된다, 안된다 이야기하지 말자.
다만 그렇게 하면 불편하다 정도로 끝내면 되는 것을 조언의 단계를 넘어 질책에 가까운 말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사람마다 산을 대하는 입장은 다르다. 그 사람대로의 산행관과 장비에 대한 생각도 존중해 주자.
설혹 상대의 생각이 잘못될지라도 "아마 그것보단 이런 것을 쓰면 어떨 때 어떻게 편할 겁니다"라는 정도로 끝낸다.

산악회 후배라면 교육목적에서 할 수 있다. 아니 당연히 선배 된 입장에선 해야 한다 하지만 산에서 만난 산객이라면 그렇지 않다.


리더보다 앞서지 말자.

여러 명이 산행을 할 때 절대 리더 보다 앞서지 않는다.
산행이 자기 페이스보다 조금 늦더라도 웬만하면 무리에서 이탈하지 말자.
설혹 앞질러 간 사람이 그 산을 잘 안다고 해도 리더는 맘 졸인다. 그리고 인원 파악하는데 지장이 많다.
팀 단위로 산행을 시작했다면 팀원답게 행동한다.

리더가 잘못을 하더라도 공개적으로 반대하지 말자.

설혹 리더가 길을 잘못 잡고 있더라도 모든 사람이다 들으라는 듯이 말하지 말자.
그럴 땐 리더한테 가서 조용한 소리로 이 길이 아닌가 봐 정도로 이야기한다. 리더가 흔들리면 팀 전체가 흔들릴 경우가 많다.

날씨, 팀원의 컨디션이 최상일 땐 별 문제가 없겠지만.
누가 다쳤거나 날씨가 악천후 일 때 저마다 한 소리씩 한다면 최악의 경우로 갈 수도 있다.
그렇다고 리더가 쇠고집 부리라는 것은 결코 아니다.
다만 리더가 틀리더라도 리더의 흔들림으로 팀원이 불안하지 않게 하자는 것이다.

 

                       Memories - Maestro Ceyh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