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

흥난이 2012. 8. 17. 22:51

우리나라 날짜로는 8월16일에 MSDN(Microsoft Development Network)에 윈도우8 RTM(Release to manufacturing)버전이 올라왔다.

RTM버전은 정식버전 출시전에 제조사에게 공급하는 버전이라 정식버전이라 생각해도 무방하겠다.

그래서 오늘은 내 맥북에어에 부트캠프(Boot camp)를 이용하여 윈도우8 RTM 버전을 깔아보았다.

 

 

맥(Mac)이나 맥OS가 잘 만들어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임에는 틀림없으나,

MS Explorer 하에 종속적인 인터넷뱅킹, 온라인쇼핑등이 발달한

우리나라의 인터넷 환경에선 조금 아니 많이 불편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많은 맥 사용자들이 부트캠프를 이용하여 윈도우를 설치하여 맥OS와 윈도우를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거나,

맥의 가상화 소프트웨어인 Paralles나 Vmware Fusion등을 이용하여 맥OS내에서 윈도우를 사용한다.

 

두 방법 모두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여서, 어떤 방법이 딱히 좋고 나쁘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자신의 컴퓨터 사용패턴에 따라서 편리한 방법을 취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여기서는 맥의 부트캠프(Boot camp)를 이용하여 윈도우8을 설치해 보기로 한다.

 

 

 

1. 사전 준비물

 

1) 빈 USB Memory (4GB 이상)

2) 윈도우8 ISO 파일

 

-. 윈도우8 부팅 USB를 만들기 위하여, 4GB 이상의 빈 USB 메모리와 정품 윈도우8  ISO파일을 미리 준비한다.

-. 윈도우8 ISO파일은 맥북의 적당한 곳에 카피하여 둔다.

 

 

 

2. 부팅 USB 만들기

 

 -. 맥에서 부트캠프(Boot camp)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작업선택'에서 3가지를 모두 표시하고 계속 진행한다.

 

 

-. 'ISO 이미지'는 미리 복사해둔 윈도우8 ISO 파일을 선택하고, '대상디스크'는 빈 USB메모리를 선택하고 계속 진행한다.

 

 

-. USB메모리에 윈도우8 설치 파일 및 각종 드라이버 파일을 카피한다.

   (시간이 꽤 많이 소요되니 밖에 나가서 커피 한잔해도 충분하다.)

 

 

 -. 윈도우 파티션 크기는 윈도우를 설치할 맥의 SSD나 HDD의 용량에 따라 다르나, 적어도 60GB 정도는 할당해 주자.

 

 

-. 내가 쓰고 있는 128GB 맥북에어에는 60GB씩 같은 크기로 나누었다.

 

 

 

3. 윈도우8 설치하기

-. 부팅 USB가 다 만들어지면, 맥이 한번 재부팅하여 윈도우8 설치과정으로 넘어간다.

-. 이 과정은 일반적인 윈도우 설치과정과 동일하다. 착실하게 시키는데로 다음으로 넘어가면 된다.

 

 

-. 최초 윈도우8 클린설치이기 때문에 위의 화면에서 '사용자 지정'으로 선택하고,

-. 대상 파티션을 Boot Camp 파티션에 지정하고, 포맷팅을 하는 과정만 주의하면 된다.

 

 

-. 그 다음 과정은 실제로 윈도우8 설치하는 기다림의 시간이다.

 

 

 

4. 윈도우8 구성하기

 

 -. 개인설정에서 PC이름과 배경색상을 입력한다.

 

-. 무선네트워크의 암호를 입력하여 연결하여 준다.

   (윈도우8이 5GHz 무선랜을 못 잡는다. 나중에 한번 체크해 보아야겠다.) 

 

 

-. 나머지 설정을 해준다. 귀찮아서 '기본설정사용'으로 하고 넘어 간다.

 

 

- 기타 PC준비 및 앱설치 과정등을 거친다.

 

 

-. 마침내 맥북에 윈도우8 화면이 나타난다.

 

 

맥의 부트캠프(Boot Camp) 프로그램은 초보자도 쉽게 맥에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서,

시키는데로 따라만 한다면 누구든 맥과 윈도우를 동시에 쓸수 있게 구성을 할 수 있다.

 

자! 나의 맥에 윈도우를 깔아서 좀더 능동적인 인터넷 생활을 즐겨보자.

 

이전 댓글 더보기
부트캠프로 윈8 설치 전 이것저것 보고 있는데요.. 꽤나 간결하고 좋은 설치과정을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궁금한 건 인터넷에 떠도는 윈도우8.iso파일을 받아 맥북에 설치시 정품인증은 어케해야하는지 궁금하네요. 사진을 보면 정품인증때의 사진이 미첨부 되어있었던건지 아님 정품인증을 요구하지는 않는지가 궁금해요~
저는 MSDN의 윈도우8을 사용하여서, 정품인증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윈도우8 정품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곤란하네요.
시원스런 답변을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지금 붓캠을안쓰고 잇는데요
윈7를 먼저깔고 윈8로업글해도되나여??
아님 시중에파는 7만5천원 윈8 pro cd사고 그걸로 깔아도되나여??
윈7을 깔고 윈8로의 업그레이드는 두번 일이 될 것 같습니다.
윈7 또는 윈8을 선택하시고, 한번에 가심이 정답 같습니다.
윈8 미디어는 최소 비용으로 능력껏(?) 정품을 구하시는게 베스트 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윈8을 먼저깔고 맥을 깔면 안되나요?(물론 같이 쓰는걸로)
왜냐면 다시깔면 정품이증 안될지도 모르잖아요.
부트캠프란 프로그램이 맥용 이어서, 맥이 먼저 깔여있어야 합니다.
부트캠프를 이용하지 않으면, 윈도우 드라이버 설치에 애로가 많습니다.
윈도우던 맥OS던 정품이면, 인증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포스트에 용기를 얻어 맥북에어 2012에 어렵게 윈도우8 설치 완료했습니다. 여러모로 쉽지 않았지만 일단 설치는 완료했는데요..
설치 후 윈도우 실행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무슨 문제일까요? 아무리 검색을 해도 뾰족한 해답을 찾기가 힘든네요. 장치관리자 보니 Face time 카메라, 블루투스 등도 노란 경고표시가 올라와 있는 걸보니 정상이 아닌것 같네요.
윈도우의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았습니다. 수고스럽지만 재설치를 권유드립니다.ㅜㅜ

포스팅 2번째 사진에서 3군데 모두 체크박스가 되었는지 주의하시고, 3번째 사진에서 소스와 타켓의 구분을 잘 하시고,
8번째 사진에서 '사용자 지정'으로 선택하여 대상을 지정하여 포맷팅을 잘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부트캠프가 지시 하는데로 여유를 가지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맥사용자인데요 요번에 부트캠프를 이용해서 윈도우 8을 깔려고 하는데 부트캠프지원이라는게 없는데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겟습니다.
죄송하지만 도움좀 주세요 ㅠ.ㅠ
Finder의 데스크탑에서 'boot camp'로 검색하셔도 되고, F4->기타로 들어가셔도 boot camp가 보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검색을 해봤는데도 없네요 ㅠㅠ레티나라서 그런건지.... 왜그런지 혹시 알수 있을까요?
부트캠프는 맥OS에 포함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맥이 레티나 디스플레이라면 아마도 최신OS인 마운틴라이언이 깔려 있고,
고의로 프로그램을 지우지 않았다면, 부트캠프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자료실에서 'boot camp'로 검색하여, 환경(32bit or 64 bit)에 맞는 것을 복사하여 사용하셔도 되나,
부트캠프를 이용한 윈도우 설치도 OS를 설치하는 작업인지라 컴지식이 있는 가까운 분의 도움을 받으심이 좋을 듯 싶습니다.^^
한가지 빼놓으신게 있는데요 다 설치하고 usb에 보면은 서포트인가? 그거 가면 드라이버 인스톨 하는게 있어요 ;; 그거 꼭 설치해주셔야 합니당
그러면 드라이버라든지 소리라던지 문제가 없어질 듯 싶네용 :)
정상적인 부트캠프 프로세스에는 윈도우 설치후 드라이버 설치까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간혹 드라이버 설치가 자동으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 듯 싶습니다.
그 경우에 수동으로 드라이버 설치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한가지 여쭤보고 싶은게 있는데 제가 윈도우8 씨디는 구했는데 씨디키는 중복으로 사용할 수 없지 않을까요?..
제가 128맥에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씨디 인식하는 제품이 없어서 외장하드에 윈도우8을 깔아서 해볼까 하는데...
씨디키 중복 문제랑 외장하드에 윈도우8을 깔아서 진행할때 가능할까요..?
윈도우8은 원칙적으로 1개의 라이센스가 1대의 PC에 적용됨으로 시디키의 중복사용은 정품인증시 문제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CMOS의 부팅순서를 변경하여 외장하드에 윈도우8의 설치가 기술적으로는 가능하나,
맥에서 외장하드로의 부팅은 속도 및 편리성등을 고려할때 추천하고픈 방법은 아니지 싶습니다.
맥에서 윈도우의 사용은 부트캠프나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내장SSD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해 보입니다.^^
안녕하세요. 맥북프로2011년 모델을 쓰고 있는데요. 부트캠프를 설치하려고 했더니 윈도우파일을 iso에서 불러올 수 없고 내장 dvd롬에서 불러와야 한다고 하는데요. 내장 dvd를 빼버리고 안에 하드를 하나 더 넣었거든요. 그래서 처음 3가지 메뉴중 제일 첫번째가 안뜨는데 어떤 방법이 있나요?
맥에서 시스템설정->시동디스크에서 usb wininstall 이미지로 부팅순서를 바꾸어서 하시면 되리라 생각됩니다. 제가 다음주까지 국외에 있어서 자세한 답변은 어렵네요. 인터넷이 워낙 느려서...ㅜㅜ
부트캠프로 부팅 후 윈도우8을 설치하려 하는데 디스크 파티션이 NTFS포맷이 아니라고 설치가 불가합니다. 어떻게 디스크 포맷을 NTFS로 변환 할 수 있는지요?
제가 직접 보지를 못해서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정황상 몇가지가 떠오르네요.

첫째, 부트캠프의 Target 드라이브를 작업용 USB메모리로 설정하지는 않느셨는지요?
보통 USB메모리는 FAT32 파일시스템을 씁니다.

둘째, 맥의 Internal SSD가 아닌 다른 외장스토리지에 부트캠프를 설치하려는 것인지요?
그러면 외장스토리지를 새롭게 NTFS로 포맷팅을 하셔야 합니다.

셋째, 맥의 Internal SSD가 NTFS가 아닌, 다른 파일시스템(FAT32)으로 포맷되어 있는 경우.
가능성은 적지만 이 경우에는 맥OS부터 다시 깔아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듯 합니다.

생각나는데로 가능성이 높은것부터 열거하였으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네 해당 부트캠프 디스크를 NTFS로 인스톨 할때 포맷 후 깔아야 하더군요. 또한 USB 드라이버가 FAT32가 아니어서 인스톨이 안된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길...
문제가 해결되었다니 다행입니다.
부트캠프 맥으로 즐거운 인터넷 즐기시기를...
제가 나눠서 나누는부분까지는갔는데 다음에 키려고하면 안되요... 이거어떻게하조?
No bootable device -- Insert bootable device 이런게뜨면서 윈도우가 실행은되는데 저기서 부팅용 디스크를 입력하라고하늗데 어떻게하죠..?
제가 직접 보지 못해서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첫째는 부팅USB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은 경우이고, 두번째는 부팅순서가 부팅USB로 할당되지 않는 경우라 생각합니다.

부트캠프도 맥디스크에 윈도우OS를 설치하는 약간의 컴퓨터 지식을 요하는 작업이므로
컴퓨터를 잘 아시는 지인의 도움을 받으시는게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미국 학교에서 제공하는게있는데.. 지금 한국 교환학생으로나와 너무 다운로드 스피드가느리네요.. 혹시 윈도우 8 보내주실수는 없나요?
완희님, 처지는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아시다시피 윈도우8은 ms의 저작권이 있어서 제가 가지고 있는 msdn을 보내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마음만 먹는다면 토렌트나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윈도우8을 구하기는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윈도우8이랑 맥 중에 어느것이 더 좋나요?
너~~무 어려운 질문이네요.(거의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입니다.)

윈도우와 맥은 모두 장점과 단점이 존재합니다.

맥은 OS의 완성도가 윈도우에 비하여 우수해 보이며, 깊이 있게 사진이나 음악을 하시는 분들은 더 선호를 하십니다.
윈도우는 국내의 인터넷뱅킹, 인터넷트레이딩, 인터넷쇼핑 환경과 오피스파일의 호환을 위해서는 거의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저는 맥북에어에 부트캠프로 윈도우를 설치하여, 필요에 따라서 맥OS과 윈도우를 번갈아 사용하지요.^^
감사합니다 맥쓰면서 맥에대해 잘몰랐는데 참고하겠ㅅ,ㅂ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제 아이맥에 윈도우즈8을 설치를햇는데요.. 윈도우에서 아이맥 키보드가 작동이 안되네요.. 왜그런지 아시나요? 흑흑
아마도 아이맥 윈도우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주위에 컴퓨터를 조금 아시는 분의 도움을 받으셔서 재설치를 권유 드립니다.^^
윈도우 설치후 부팅이 윈도우가 먼저되는데.. 맥 먼저 되게 하는방법좀 알수 있을까요?? 윈도우7을쓸때는 윈도우작업표시줄에서 있는 마름모모양에서 바꿀수잇엇는데 윈도우8에는 마름모가 없네요..
부팅시에 오른쪽 "Option키"로 맥과 윈도우를 선택하여 부팅할 수 있으며, 맥에서 "시스템 환경설정->시동디스크"에서 디폴트 부팅순서를 맥 또는 윈도우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저는 Windows7 설치 디스크 생성. 목록이 없는데요.. win7 말고 win8 설치하고 싶어요...하루종일 컴터 잡고 씨름하로있습니다. OX 버전.8.3.4, 맥북프로 17인치 2011 초 입니다.
도와 주세요~!
윈7 이나 윈8이나 동일합니다. 정 어려우시면 컴을 좀 아시는 지인의 도움을 받으심이....^^
윈도우8iso파일은 어디서 구할수 있나요 ㅜㅜ
조도웅님, 윈도우8은 구매를 하시던가 아니면 능력껏(?) 구하셔야 합니다.
시원한 답변이 되지 못해서 죄송합니다.ㅜㅜ
질문 몇가지만 받아주세요
1.ubs대신 스마트 폰으로 대체 가능한지요?
2.윈8설치시 인증키 부분은 없나요? iso 파일만 구하면 될까요?
1.부트캠프로 윈도우 설치시 부팅CD처럼 부팅USB(4GB이상)를 만드는 작업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론 불가합니다.
2.윈도우8을 지속적으로 쓰기 위해서는 인증키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정말 감사하게도 맥에 윈도우를 설치하네요..
매버릭은.. 아직까진 제게 너무 어렵네요~~ㅋㅋㅋㅋ 정말 감사합니다 ^^
우리가 윈도우에 너무 익숙해서 그렇지, 맥은 완성도가 높은 OS입니다.
시간 나실 때 하나하나 공부하시면 맥의 매력에 푹 빠지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