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2020년 10월

29

중국의 정치/중국의 지방정부 부정부패로 쑥대밭이 된 내몽골, 최종 '호랑이'는 누구인가?

글: 왕우군(王友群) 10월 27일 저녁 18시 30분, 내몽골기율검사위 감찰위원회는 내몽골 응급관리청 청장 왕쥔펑(王俊峰)등 4명의 정청급(正廳級)관리에 대해 조사를 진행한다는 소식을 발표했다. 내몽골의 관료사회에 숙청의 바람이 다시 한번 불고 있는 것이다. 10월 11일, 중앙기율검사위 웹사이트의 통보에는 최근 중앙제8순시조 내몽골공작동원회를 개최했으며, 회의에서 중앙제8순시조 조장인 닝옌링(寧延令)은 동원강화를 했다고 한다. 닝얜링은 왕치산이 중앙기율검사위 서기를 맡았을 때 수하의 '타호간장(打虎干將)'이었다. 10월 27일에 이르러, 내몽골의 15명의 관리들이 집중조사를 받고 있으며, 모두 순시조가 진주한 이후에 발생한 일이다. 싱윈(邢雲)등 8명의 성부(省部)급 고관들이 조사처분을 받고 있다. ..

29 2020년 10월

29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징기스칸) 징기스칸이 태어나기 전까지 몽골초원의 세력판도는....?

글: 문재봉(文裁縫) 12세기초의 중국은 대당제국이 멸망한지 이미 200여년이 지났고, 오대십국의 혼전이 끝나면서 마침내 북송과 요, 그리고 서하정권이 굴기한다. 그중 송과 요의 세력이 가장 컸다. 서하는 항상 송과 요의 사이에서 좌우봉원(左右逢源), 견봉삽침(見縫揷針)하면서 아무런 손실도 입지 않고 오히려 이익을 챙겼다. 1115년에 이르러, 돌연 동북지방에서 여진족이 나타난다. 그들의 수령인 완안아골타에 의해 신속히 동북에서 세력권을 형성하고, 자신의 정권을 건립한다. 국호는 금이라 한다. 요나라는 처음에 이 신흥정권을 경시했다. 남쪽의 북송등 더더구나 멸시했다. 1120년 금나라가 사신을 보내, 요나라를 우회해서 북송을 찾아가 앞뒤에서 요나라를 협공하여 멸망시키자고 제안한다. 북송은 동의했다. 그리..

28 2020년 10월

28

중국과 경제/화웨이사건 화웨이 런정페이: "향상통파천(向上捅破天), 향하찰도근(向下扎到根)"

(런정페이가 2020년 9월 14일부터 18일까지, 북경대학, 청화대학, 중국과학원등의 대학에서 학자, 학생대표들과 가진 좌담회에서의 발언을 화웨이에서 정리한 내용임) 우리나라(중국)의 경제총량은 이렇게 크다. 이렇게 큰 나무도 뿌리가 튼튼하지 않으면 안된다. 뿌리를 제대로 박고 있지 못하면 나무가 안정되지 못한다. 만일 태풍이 불면 어떻게 될 것인가? 우리가 수도꼭지만 틀면 수돗물이 나오는 단(短), 평(平), 쾌(快)의 경제발전모델은 지속가능하지 않다. 우리나라의 기초공업은 아직 강하지 못하다. 사소한 접착제 하나가 한 나라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 우리는 이미 보았다. 이것은 분자공학이다. 하이테크중의 하이테크이다. 이 몇천가지의 접착제, 연마제, 특수기체... 모두 하이테크중의 하이테크이다. 우리..

28 2020년 10월

28

중국과 한국/한중관계 시진핑의 대북정책은 원점으로 회귀했는가?

글: 왕혁(王赫) 미중신냉전의 형세하에서, 5일동안 시진핑은 2번이나 요란하게 '항미원조'를 기념했다. 이는 여러가지 신호를 내보낸 것이다. 그중 하나는 아마도 대북정책을 현재 조정하는 중이라는 것일 것이다. 현대의 북중관계는 '괴태(怪胎)'라 할 수 있다. 70년동안, 중공은 수십만의 장병을 희생하고, 장백산, 천지 및 압록강입구의 모든 섬(1962년체결한 북중변경조약은 지금까지도 비밀로 유지되고 공개되지 않았다)을 넘겨주고, 수를 헤아릴 수조차 없는 경제원조도 해주고, 심지어 비밀리에 북한이 핵무기와 미사일을 개발하도록 지원했는데, 왜 이런 지경에 이르렀을까? 이는 중국인민을 해쳤을 뿐아니라, 북한인민도 해친 것이다. 그저 말을 잘 듣지 않은 김씨세습정권을 유지시켜주었을 뿐이다. 비록 중국은 김씨정권..

28 2020년 10월

28

중국과 경제/중국의 금융 중국은행주가: 상장은행 70%의 주가는 PBR이 1에 못미친다

글: 유의(劉毅) 중국의 국유은행인 우정저축은행(郵政儲蓄銀行)은 10월 26일 공고를 발표해서, 주식을 추가매입하여 주가를 안정시키는 행위를 이미 완료했다고 밝혔다. 대륙의 상장은행70%의 주식은 PBR(주가순자산비율, 주가를 순자산으로 나눈 수치)이 1에 미치지 못한다. 시장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투자자들을 안심시키기 위하여, 이미 9개은행이 주가안정조치를 취했다. 10월 27일자 보도에 따르면, 우정저축은행은 공고를 통해 2020년 4월 24일부터 10월 24일까지, 우정저축은행의 지배주주인 우정집단(郵政集團)이 상해증권거래소의 시스템을 통한 매입방식으로 당해은행의 A주 1,057.6만주를 추가보유하였으며 금액은 5,002.88만위안이라고 밝혔다. 이번 추가보유이후, 우정집단이 보유한 우정저축은행의 ..

27 2020년 10월

27

중국과 문화/중국의 고고 "수인전(手印塼)"의 수수께끼

글: 고몽하(高蒙河) 중국에서 장방형(長方形)의 실심전(實心塼)은 진(秦),한(漢)시기에 발명되었다. "조전(條塼)"이라고도 부른다. 전(벽돌)의 길이는 대부분 20-30센티미터이다. 길이, 너비, 두께의 비율은 4:2:1로 배수이고, 등비수열이다. 벽돌을 쌓을 때 합리적으로 배치할 수 있고, 전체적으로 보기좋기 때문일 것이다. 조전은 역대 왕조를 거치면서 현대까지 계속 사용되어 왔다. 다만 현대에 우리가 많이 쓰는 것은 붉은벽돌(紅塼)인데, 고대에는 파란벽돌(靑塼)이 많았다. 현대의 벽돌은 각 면이 밋밋한데, 옛날의 벽돌에는 자주 밧줄무늬(繩紋)를 새기거나, 혹은 기하학적인 도안, 동식물도안, 인물화상등을 넣었다. 어떤 벽돌에는 각종 내용의 문자도 새겼다. 혹은 묘주인의 성씨이거나, 혹은 벽돌을 제작한..

26 2020년 10월

26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공통) 역사상의 "태종(太宗)": 모두 "내로부정(來路不正)"한 황제들이다

글: 청풍명월소요객(淸風明月逍遙客) 중국 수천년의 왕조사에서 묘호(廟號)는 아주 연구할 가치가 있는 문제이다. 이렇게 말할 수 있다. "묘호"와 "시호(諡號)"는 모두 어느 정도에서 황제일생의 공과시비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다만 후세의 황제는 시호의 수가 늘어나서, 자손들이 조상을 위하여 시호를 정할 때 어떻게 평가했는지 알기 어려워졌다. 다만 '묘호'는 '시호'를 대체하여 황제에 대한 개관정론(蓋官定論)의 중요한 근거이다. 가장 원시적인 묘호는 상(商)나라때 건립된다. 당시에는 단지, "태(太)", "고(高)", "세(世)", "중(中)"의 4종이었다. 그리고, "조유공이종유덕(祖有功而宗有德)", 조는 공이 있는 황제에게, 종은 덕이 있는 황제에게 붙인다는 기준으로 조종의 묘호를 정했다. 나중에 왕조가..

26 2020년 10월

26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송) "원군(怨軍)"과 "수군(瘦軍)": 요(遼)나라가 멸망하기전에 만든 기이한 두 부대

글: 엽서도(獵書徒) 요나라의 마지막 황제 천조제(天祚帝) 야율연희(耶律延禧)는 망국지군이기 때문에, 자연히 전통적인 사학자들이 망국지군에게 준비해놓은 일련의 평가를 받는다. 그리하여 천조제는 후세의 사서에서 반드시 잔폭불인(殘暴不仁), 혼용무능(昏庸無能)한 이미지로 나타날 수밖에 없었다. 당연히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이미 검증할 수없게 되었다. 그러나, 천조제가 요나라가 여진의 금나라에게 멸망하기 전에 조직한 두 개의 기이한 군대를 보면, 그 황제는 최소한 천마행공(天馬行空)의 상상력을 지녔음을 알 수 있다. 첫번째 기이한 부대는 "원군"이라 한다. 에는 이런 기록이 있다: "요나라는 요동인을 병사로 모집하였는데, 여진에 원한을 갚게 하겠다는 의미로 원군(怨軍)이라고 이름짓는다. 곽약사가 총사령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