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2020년 09월

23

중국의 정치/런즈창사건 런즈창중형사건으로 본 시진핑의 위기

글: 하소강(夏小强) 9월 22일, 베이징시제2중급인민법원은 공식 웨이보를 통해 런즈창이 "부정부패, 수뢰, 공금유용"등 죄명으로 18년형을 받았다고 공표했다. 런즈창이 중형을 받은 것은 표면적으로 그가 시진핑에 대하여 "옷을 발가벗고서도 황제가 되겠다고 고집부리는 삐에로"라고 공개비판한 것으로 인하여 처벌을 받는 것이지만, 심층적으로 보면 중공이 전체적으로 분열상태이며, 내부투재이 가속화되고, 시진핑 개인의 위기가 격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런즈창의 별명이 '대포(大炮)'로 할말은 하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본질적으로 말하자면 그는 중공 체제내의 인물이다. 기득권자에 속한다. 런즈창의 여러가지 대담한 발언은 기본적으로 중공체제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중공정권의 반대편에 선 것은 아니었다. 동시에 ..

22 2020년 09월

22

중국과 경제/화웨이사건 멍완저우사건의 분석과 전망

글: 현혁당(炫赫堂) 2020년 5월 26일 밤에 중국내의 "계면신문(界面新聞)"은 참지 못하고 "캐나다법원이 최종판결을 내렸다. 멍완저우는 무죄석방되었다"는 뉴스를 보도했다. 그리고 멍완저우는 "빠르면 4일이면 귀국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확실히 말했다. 그런데 12시간만이 완전히 무색해져버린 이 소식의 근거는 아마도 그날 멍완저우가 캐나다법원의 문앞에서 변호사들과 남긴 전자발찌를 벗고, 손가락으로 V자를 그린 사진 때문일 것이다. 사진에서 멍완저우는 자신만만하게 얼굴에 웃음을 띄고 있었다. 완전히 승기를 쥐고 내가 바로 멍완저우라는 듯한 모습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시골농민이 황궁에서의 식사모습을 상상하는 것과 같았다. 차이가 너무 컸다. 이런 상상과 사실의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멍완저우의 사건에..

22 2020년 09월

22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미확인소문: 전국가부주석 리위안차오(李源潮)가 9월 20일 자살했다.

글: 묘미(苗薇) Yutube 계정 "방위관찰(方位觀察)"은 21일 이렇게 폭로했다: 중공 전국가부주석, 전중앙조직부장 리위안차오가 9월 20일 집에서 자살했다. 이 소식은 아직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는 리위안차오가 자살했다는 최초의 소문도 아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리위안차오는 몇년전에 이미 "삶에 의욕을 잃었다." "방위관찰"의 동영상에 따르면, "대륙에서 전해온 돌발소식에 따르면, 중공전국가부주석, 전중공중앙조직부장 리위안차오가 베이징시간 2020년 9월 20일 집에서 자살로 사망했다. 중공중앙의 관련부서가 이미 개입되어 조사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리위안차오와 만난 인연이 있다고 밝혔다. 35년전, 그 본인이 문학상을 받은 바 있는데, 그때 시상자가 바로 리위안차오였다는 것이다..

22 2020년 09월

22

중국과 경제/중국의 정보통신 중국이 백지에서 원폭,수폭도 만들었는데, 왜 반도체칩은 만들 수 없는 것일까?

글: 담소비(譚笑飛) 중국군대를 배경으로 하는 화웨이가 미국에서 반도체칩공급을 받지 못하게 된 후, 기본적으로 앉아서 죽음을 기다리는 상태가 되어 버렸다. 최근 들리는 소문으로는 중국정부가 천문학적인 숫자의 자금으로 고급반도체칩의 개발제조에 투입할 계획이라고 한다. 중국정부가 정말 그렇게 많은 금액을 낼 수 있을지는 별론으로 하고, 고급반도체칩의 기술난이도도 별론으로 하고, 심지어 많은 개발도상국가 즉 인도도 자동차엔진을 자체생산하는데, 중국은 지금까지도 만들어 내지도 못하고 있다. 그 원인은 무엇일까? 돈문제가 아니다. 사람의 문제도 아니다. 그것은 중국관료체제의 문제인 것이다. 2011년 일본에서 쓰나미가 발생했다. 일본의 한 엔진생산공장이 가동을 중단했다. 그리하여 여러 중국자동차제조업체는 잠시 생..

21 2020년 09월

21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여포) 여포의 부하장수들....

글: 취담역사(趣談歷史) 여포의 일생은 기복이 심하다. 원래 병주자사(幷州刺史) 정원(丁原) 휘하의 주부(主簿)였다. 그런데 정원을 죽인 후 동탁(董卓)의 부하가 되고, 다시 동탁을 죽인다. 이각(李傕), 곽사(郭汜)에 의해 장안에서 쫓겨난 후, 연주(䆓州)를 기습하여 조조의 본거지를 거의 박살낸다. 다시 조조에 쫓겨난 후 유비가 그를 거둔다. 그 결과 유비는 양호위환(養虎爲患)하게 된다. 유비가 원술(袁術)을 토벌하러 나섰을 때, 여포가 서주를 기습한다. 그리하여 여포는 서주의 주인이 된다. 여포가 이렇게 활약할 수 있었던 것은 그 자신의 무공이 고강한 점도 있지만 그의 부하들 중에서 잘 싸우는 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중 가장 용맹한 사대호장(四大虎將)을 꼽자면, 모두 잘 알고 있는 고순(高順), ..

21 2020년 09월

21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삼국) 삼국시대에 동오(東吳)에서 소년영웅이 많이 배출된 이유는...?

글: 취간역사(趣看歷史) 난세에 호걸이 많이 나온다. 삼국시대도 마찬가지이다. 이 시기에는 명장이 많이 배출되었을 뿐아니라, 나이가 젊을 때부터 군대에 들어가서 지휘를 한 소년영웅들도 많이 배출된다. 그런데, 위, 오, 촉 삼국중에서 어린 나이에 명성을 얻은 명상이 가장 많은 나라는 조위도 아니고, 촉한도 아니며, 동오였다. '강동다영호(江東多英豪)'라는 말이 전혀 지나치지 않다. 그렇다면 왜 소년영웅이 강동에서 많이 배출되었을까? 거기에는 대체로 두 가지 원인이 있다. 첫째는 '모범'의 역량이다. 강동의 기업은 손책(孫策)이 혼자 힘으로 일궈낸 것이다. 195년 손책은 원술(袁術)에게서 벗어나 장강을 건너 강동을 평정하는 전투를 시작한다. 몇년만에 일거에 강동육군(江東六郡)을 평정한다. 그러나 200년..

21 2020년 09월

21

중국과 문학/문학일반 뮬란(花木蘭, Mulan) 이미지의 변화

글: 임군영(林君潁) 디즈니의 실사영화 이 상영된 후 여러 가지 말들이 나오고 있다. 그중 관중들이 뜨겁게 논의하고 있는 것은 여주인공인 뮬란(花木蘭)을 새로운 캐릭터로 설정했다는 것이다. 영화에서 그녀는 더 이상 평범한 여자가 아니라, 천성적으로 심후한 내력을 지닌 소녀이다. 이렇게 고쳐버리니, 적지 않은 애니메이션팬들은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왜냐하면 실사판 뮬란은 원래의 맛을 잃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역사를 뒤져보면, 당나라이후 적지 않은 문인들은 각자 서로 다른 이미지의 뮬란을 창조했다. 그중 명청(明淸)시기의 변화가 가장 컸다. 뮬란이 용감하게 부친을 대신하여 군대에 들어간 이미지는 더더욱 명청시기 부녀들이 마음을 의탁할 수 있는 대상이 되었다. 당나라이래, 뮬란의 이야기는 크게 환영을 받았다...

21 2020년 09월

21

중국과 경제/중국의 기업가 HSMC프로젝트의 배후인물들...

글: 담륜(譚倫), 장정초(張靖超) 총투자금액이 1,280억위안에 이르는 HSMC(武漢弘芯) 반도체제조프로젝트는 얼마전에 '요절'하면서 여론의 높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그러나 그 주위를 둘러싼 의문과 수수께끼는 그 프로젝트 자체보다도 훨씬 많다. 9월 7일 중국경영보의 기자는 HSMC의 최대주주인 베이징광량란투과기유한공사(北京光量藍圖科技有限公司, '광량란투')의 사무실소재지를 방문했는데, 그 회사는 이미 '존재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곳에 실제로 간판을 내걸고 있는 것은 다른 회사였다. 텐얜차(天眼査)가 제공한 공상등기정보에 따르면, 광량란투의 현재 등록주소는 "베이징시 차오양구 후자러우 서리 오항 7호 남쪽 평방 3동 103호"이다. 다만 후자러우 서리 오항 7호의 건물주는 현장에서 기자에게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