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2021년 01월

22

중국과 문화/중국의 미디어 대륙매체가 최근 연이어 '보도실수'를 저지르는 이유는?

글: 원빈(袁斌) 중국대륙에서, 매체의 보도실수는 그다지 신기한 일도 아니다. 여러번 반복되는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만 최근 며칠동안 연이어 보도실수가 나오는 것과 같은 일은 보기 드문 일이다. 보면서 탄식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최근에 일어난 보도실수 사건을 알아보기로 하자. 첫번째 보도실수는 1월 15일의 중국인민은행 부행장이 올해 상품가격이 '온건하게 인상되고 있다(溫和上漲)'는 뉴스이다. "중앙은행 부행장 천위루(陳雨露)는 1월 15일 국가신문판공실 기자회견에서 금년 CPI가 대폭 인상될 가능성은 비교적 적다고 예상하며, 현재 중앙은행도 핵심 CPI의 변화를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주민수입의 증가속도는 여전히 회복중이며, 여기에 일부 지역의 코로나가 반복되면서, 서비스소비는 여전..

21 2021년 01월

21

중국과 문학/무협소설 무협종사(武俠宗師) 양우생(梁羽生): 한 지주아들의 망명생애

글: 유원(劉原) 오늘 나는 한명의 밀항자이자 고향사람이며, 무협종사인 사람을 떠올렸다. 그는 양우생이다. 여러 해동안, 무협지를 읽는 우리들은 그저 그 안의 혈해심구(血海深仇)만 알고 있다. 그러나 그 원한이 어디에서 온 것인지는 모르고 있다. 답은 이렇다. 무협지 속에 처량한 내용이 많이 있는 것만큼, 양우생, 김용같은 사람들의 현실생활에서도 그만큼 처량함이 있었다. 2009년 1월 22일, 신파무협소설의 비조인 양우생은 시드니에서 사망한다. 오늘은 4월 5일이고, 바로 그의 생일이다. 양우생은 나와는 절반쯤 같은 고향사람이라 할 수 있다. 그는 광서(廣西) 몽산(蒙山) 사람이다. 나의 외할머니가 바로 몽산 사람이다. 나는 초등학교때부터 양우생의 무협지를 읽었다. 그리고 이 고향사람이 사해에 유명하다..

18 2021년 01월

18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청 중기) 유통훈(劉統勛): 청나라의 보기 드문 청백리

글: 청림지청(靑林知靑) 그의 아들 유라과(劉羅鍋, 劉鏞)과 비교하면 유통훈의 명성은 그다지 크지 않다. 그러나, 건륭제 시절을 묘사하려면, 소설이건 드라마이건 그를 빠트릴 수는 없다. 필자가 보기에 그의 일생의 공적은 아들 유라과보다 훨씬 크다. 청왕조때 12명의 황제가 있었는데, 모두 8명의 문신들만이 최고영예의 시호인 "문정(文正)"을 받았다. 거기에 유통훈이 들어 있다. 당연히 이 8명 중에서는 대부분 자격미달인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탕빈(湯斌)과 두수전(杜受田)같은 사람을 몇 사람이나 알고 있는가? 가장 명실상부한 사람은 유통훈 외에 오직 증국번(曾國藩)이 있을 뿐이다. 심지어 종묘에 배향된 장정옥(張廷玉)이나 '표호장(裱糊匠)' 이홍장(李鴻章)조차도 '문정'의 영예는 받지 못했다. 유통훈..

15 2021년 01월

15

중국과 문학/문학일반 노사(老舍): "인민예술가"인 그는 왜 '문혁'때 비투를 받고 자살해야 했을까?

글: 정문(鄭文) 노사는 1949년이후 중국에서 최초로 '인민예술가'의 영예칭호를 받은 사람이고, 공인된 신시대의 '창작표병(創作標兵)'이었다. 그러나 그는 왜 돌연 자살해야 했을까? 그는 모택동 및 중국공산당과 무슨 관계였을까? 모두 알고 있는 것처럼 노사의 본명은 서경춘(舒慶春)이고, 부친은 만주족으로 호군(護軍)을 지냈으며, 팔국연합군이 북경으로 진입할 때 순국했다. 그리하여 일가족은 모친이 바느질과 빨래를 하면서 생활을 유지해야 했다. 노사는 북경사범학교를 졸업한 후 소학교 교장, 교육국 관리를 지낸다. 그후 영국 런던대학에서 중국어를 가르치고, , , 등의 소설을 발표하면서 점차 명성을 얻게 된다. 1936년에는 그의 대표작 를 발표한다. 항전시기에 노사는 중화전국문예계항적협회 상무이사 겸 총무..

14 2021년 01월

14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한무제) 한무제때 "무고지화(巫蠱之禍)"의 막후인물은 누구일까?

작자: 미상 무고(巫蠱)의 통상적인 해석은 한 무리의 독충(毒蟲)을 하나의 그릇에 넣고[고(蠱)라는 글자 자체가 벌레를 놓아두는 그릇(皿)이라는 뜻이다], 독충이 서로를 잡아먹게 한 후에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한 마리의 독충을 '고'라고 부르는데, 그 독성이 아주 강하다고 한다. 무고술의 구체적인 방법은 오동나무로 만든 작은 인형의 위에 저주할 사람의 이름, 생진팔자등을 쓰고 마법과 저주를 한 다음 고를 저주받을 사람이 거처한 곳 혹은 근처에 풀어주고, 이를 통해 저주받는 사람의 영혼을 통제하고 조종한다는 것이다. 그럼 2천여년전에 발생했던 무고지화가 어떻게 서막을 열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기원전92년, 한무제 유철(劉徹)은 건장궁(建章宮)에서 한 남자가 검을 차고 용화문(龍華門)으로 들어오는 것을 보았다..

13 2021년 01월

13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태평천국) 30만 태평군(太平軍)이 1만 상군(湘軍)에게 패배한 원인은...?

글: 기점문사(起點文史) 태평천국의 마지막 대결전인 천경보위전(天京保衛戰)때 왜 30만의 태평군은 1만의 상군을 막아내지 못했을까? 그건 도대체 무슨 이유때문일까? 태평천국에 30만의 군대가 있었을까? 그건 확실치 않다. 다만 최소한 20여만은 된다. 상군은 처음에 확실히 1만여명이다. 그러나 계속 외부의 증원군을 받으면서 외곽포위를 추가해 나갔다. 이때의 청군은 아마도 10만가량일 것이다. 즉, 전쟁에 총투입된 태평천국은 20여만이고, 청나라군대는 10만가량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태평천국이 숫적으로 우세를 점하고 있다. 즉 이런 상황하에서 태평천국은 실패했다. 그 이유가 무엇일지를 하나하나 분석해보기로 하자. 1. 태평군의 전투력이 하강했다. 태평천국을 얘기하자면, 처음 금전의거(金田起義)때, 겨우..

11 2021년 01월

11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궈페이슝(郭飛雄)의 리커창, 자오커즈에 보내는 공개서신

궈페이슝(郭飛雄), 본명 양마오둥(楊茂東), 중국신공민운동 및 남방민주운동의 중요참여자 및 지도자. 중국정부에 장기간 구금되었다가 2019년 8월 광동의 감옥에서 석방되었음. ======= 국무원총리 리커창 선생 공안부부장 자오커즈 선생 두분 공복(公僕) 안녕하십니까. 나는 중국공민 양마오둥, 필명 궈페이슝입니다. 나는 두분 공복의 관련업무에 관한 중요한 건이 있어서, 긴급히 당신들에게 공개서신을 보내게 되었으니, 도와주기 바랍니다. 나의 처인 장칭(張靑)은 미국 매릴랜드주에 살고 있습니다. 오늘(미국시간 2021년 1월 9일) 막 결장암이 간으로 전이되어 개복하여 제거하는 큰 수술을 마쳤습니다. 그녀는 두 자식이 국내에서는 정상적으로 공부할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이 2009년 미국으로 갔습니다. 10..

09 2021년 01월

09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청 후기) "팔국연합군": 중국에 의해 가장 심하게 왜곡된 역사

글: 유기곤(劉淇昆) 팔국연합군의 전투는 중국에 의해 가장 심각하게 왜곡된 중국근대사이다. 팔국연합군이 왜 북경으로 진군했는가? 두 마디로 개괄할 수 있다: (1) 청나라조정이 서방각국에 정식으로 선전포고했다(이 전쟁은 청나라조정이 일으킨 것이고, 서방각국은 응전했을 뿐이다), 외국연합군은 대고구(大沽口)에 상륙하여, 경성으로 진격했다. 이건 이치에 맞는 일이 아닌가. (2) 서방각국은 중국을 멸망시킬 생각은 없었다. 북경에 진군해서, 청나라조정에 압력을 가하는 외에, 주로 경성에 갇혀 있던 각국 외교관과 선교사들을 구했다. 글쓰는데 편의를 위해 먼저 이 전쟁의 이름을 제대로 붙이기로 하자. "팔국연합군"은 전쟁의 이름이 될 수 없다. "팔국연합군침화전쟁"은 흑백이 전도된 말이고, 역사를 강간하는 것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