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머우(張藝謀)의 신세와 집안배경

댓글 0

중국과 경제/중국의 영화

2015. 3. 2.

글: 일상정서(一床情書)

 

최근 들어 작가이자 장이머우의 문학기획자인 저우샤오펑(周曉楓)은 그가 새로 쓴 책 <숙명:고독 장이머우>에서 독점적으로 장이머루, 장웨이핑(張偉平)이 결별한 상세한 과정을 공개했다. 자녀초과출산사건이후, 장이머우는 다시 한번 여론의 풍구랑첨(風口浪尖)에 올라선다.

 

장이머우는 당금 중국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 감독중 하나이다. 그의 영화작품은 국내외에 명성을 떨치고 있다. 일대일대의 여배우와 염문을 뿌리는 애정사를 제외하고, 그의 기이한 신세내력과 가족배경은 별로 알려져 있지 않다. 오늘 한 매체에서 장이머우의 옛날 가족사진을 공개했다. 장이머우의 조상은 예전에 임동(臨潼)의 대갓집이다. 가택(家宅)은 교가대원(喬家大院)보다도 크다. 장이머우의 출신은 그가 이전에 말한 것처럼 농민이 아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장이어무의 이름은 부친이 지어준 것이다. 처음에는 장즈머우(張治謀)였다고 한다. 부친은 아들이 장래 성취를 얻기를 기대했다. 장이머우의 조적(祖籍)은 섬서 임동이다. 청말에 가족은 이미 임동시 전시진(田市鎭)의 명문거족이었다.

 

민국초기, 조부는 연경대학(燕京大學)을 졸업한 후, 섬서 작수현(柞水縣) 현장을 지내고, 첫째백부는 황포군관학교 9기졸업생이며, 일찌기 국민혁명군 참모장에까지 오르고, 1948년 대만으로 건너간다. 장이머우의 둘째백부는 황포군관학교 제1분교를 졸업하고, 군통(軍統)에서 근무했고, 국공내전시기에 살해당한다. 장이머우의 부친인 장병균(張秉均)은 셋째아들로 국민당 군적을 지닌 바 있었고, 국민당 군수관을 지냈다. 해방후에는 섬서성 농림국에서 일을 했다.

 

1949년 서안해방전날, 29세의 장병균은 서안의 한 교회학교(매괴여중)에서 공부하는 19살 여학생 장샤오여우(張孝友)를 처로 맞이한다. 장이머우의 모친은 서안교통대학 제2부속병원 피부과 의사이다. 1950년, 장이머우를 낳는다. 장이머우는 두 동생이 있는데, 각각 장웨이머우(張偉謀)와 장치머우(張啓謀)이다.

 

장이머우는 어려서 서안시 제30중학을 다닌다. 중학교를 졸업한 후, 섬서 건현 농촌삽대에서 노동을 하고, 나중에 섬서 함양시 면방8공장에서 노동자로 일을 한다. 1978년 9월, 대학입시가 회복된 후, 장이머우는 북경영화학원 촬영계에서 공부한다. 북경영화학원을 졸업한 후 광서영화제작소의 촬영사로 일하고 호적을 광서 난닝(南寧)으로 옮긴다.

 

1986년, 장이모우는 첫번째 영화 <노정(老井)>을 주연하여 3개의 영화상을 휩쓴다. 1987년 감독을 맡은 첫번째 영화 <붉은 수수밭>은 중국에서 최초로 국제영화제 황금곰상을 받는다. 이때부터 그는 영화창작의 삼부곡을 실현한다. 촬영사에서 배우를 거쳐 마지막으로 감독으로서의 생애를 보내게 된다. 그리고 '제5대감독'중의 대표인물중 하나가 된다.

 

첫번째 부인인 샤오화(肖華)는 그와 중학교 동창이다. 두 사람은 1978년에 결혼하고 결혼후 딸 장말(張末)을 낳는다. 나중에 <붉은 수수밭>을 합작하면서 공리(鞏利)와 사랑하면서 샤오화와 이혼하게 된다. 장이머우의 현재 부인은 80년대생 배우인 천팅(陳婷)이다. 두 사람은 1999년에 사랑하여 동거한다. 천팅은 전후로 3명의 자녀를 낳는다.각각 큰아들 장이난(張壹男), 둘째아들 장이딩(張一丁), 막내딸 장이쟈오(張壹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