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국은 없다. 망하는 것은 통치자뿐이다.

댓글 2

중국의 역사분석/중국역사의 분석

2018. 8. 8.

글: 진단청(陳丹靑)

 

많은 사람들은 정부가 무엇이고, 국가가 무엇인지를 잘 모른다. 국가는 우리 발아래 있는 이 토지이다. 그것은 이미 수천년이 지났다. 정부는 그저 이 토지를 관리하는 조직일 뿐이다. 그것은 근본적으로 국가가 아니다. 청나라정부가 망했다. 다만 이 국가는 여전히 존재한다. 북양정부가 멸망했다. 다만 이 국가는 여전히 존재한다. 나는 나라를 사랑한다. 다만 나는 청정부와 북양정부를 사랑하지는 않는다. 이렇게 간단한 이치를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것일까?

 

그는 손에 총포를 들고 있다. 너는 과도를 들어도 흉기가 된다; 그는 오른손 왼손으로 미녀를 끼고 있다. 너는 기녀와 자도 범죄가 된다; 그는 현금이 몇톤이나 된다. 너는 노점만 열어도 위법이 된다. 그는 호화주택이 무수히 많다. 너는 판잣집만 지어도 철거대상이 된다. 나는 정말 모르겠다. 그는 분명히 '종'인데, 왜 이렇게 대단한 것일까?

 

미국 <독립선언>에서 말하는 것은 집단, 국가가 아니다. 심지어 민주도 얘기하지 않는다. 얘기하는 것은 그저 3대권리이다: 생명의 권리, 자유의 권리, 행복추구의 권리. 이 3가지 권리는 모두 개인의 권리이다. 어느 집단의 권력, 국가의 권력이 아니다. 이런 문화야말로 진정으로 국가를 강대하게 만들 수 있다. 미국의 강대함은 군사, 경제, 국토의 강대함이 아니라, 사상의 강대함이다.

 

망국은 없다. 나라는 부동산이다. 그저 통치자만 망할 뿐이다. 고인들이 말했다. 국파산하재(國破山河在). 나라는 망해도 산하는 남는다. 장원소진유고정(莊園燒盡有枯井). 저택이 불에 타버려도 우물은 남는다. 외국침략자가 들어왔다. 다시 나갔다. 그러면 사람들은 다시 산하를 재건한다. 일본침략군이 왔다. 갔다. 산하는 그대로 남아 있다. 그러나 현재 이 옛사람들도 생각지 못할 정도가 되었다. 공기는 더럽고, 물도 더럽고, 산하는 석유, 광산, 석탄 모두 파서 팔아먹었다. 판 사람은 돈을 들고 외국에 이민갔다. 이것은 정말 국파산하무(國破山河無)이다.

 

70년대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중국인들의 머리에는 모두 이런 내용으로 꽉 차 있었다: 이홍장은 권리를 뺏기고 나라를 욕보였다. 의화단은 국가와 집안을 지켰다. 장개석은 그저 익은 복숭아를 따먹을 줄 밖에 몰랐다(가만히 앉아서 얻었다). 지주는 하나같이 주배피(周扒皮, 악덕지주)이다. 구사회는 암흑이었다. 어떤 사람은 이런 것들이 바로 중국바보의 표준적인 모습이라고 평가한다. 만일 네가 그런 사람에게 "책을 조금 더 보고 머리를 좀더 굴려보고나서 얘기하는게 좋겠다"고 얘기하면, 그는 즉시 눈을 부라리며, "너도 매국노구나!"라고 말할 것이다.

 

조국, 정부, 당파는 세 가지 서로 다른 개념이다.

 

1. 조국은 민중을 위하여 존재한다.

 

2. 정부는 잠시 관리권을 얻은 부동산관리회사이다.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 정부는 사람들이 사랑해야할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이다. 감독하고 선거하는 것이다.

 

3. 당파는 그저 당원의 조직이다. 비당인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나라를 사랑해야 한다. 이것은 아무런 의문의 여지가 없다. 나라를 사랑하는 것은 바로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다.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 바로 나라를 사랑하는 것이다.

 

정치가 너와 아무 관련이 없다고 말하지 말라. 네가 돼지처럼 살 것이 아니라면. 정치는 항상 너를 따라다니며 애를 먹일 것이다. 민주는 밥처럼 먹을 수 없는 것이라고 말하지 말라. 아무런 구속도 받지 않는 권력은 언제든지 너를 밥도 못먹게 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고난이 너와 관련이 없다고 말하지 말라. 이런 고난은 언제든지 너에게 닥칠 수 있다.

 

하나의 사회에는 세 가지 최소한의 업종이 있다. 1. 교육, 2. 의료 .3. 법률. 사회가 아무리 엉망이더라도, 교육이 우수하고 공평하면, 하층이 최소한 상승할 희망은 있다; 의료가 암흑이고 타락하지 않았다면, 생명은 최소한 존중받을 수 있다; 법률이 정의를 지켜주기만 한다면, 사회의 불량현상은 최소한으로 줄어들 것이다. 만일 3가지의 하한이 뚫려버린다면, 이 사회는 그야말로 지옥이다.

 

하나의 국가에 노비가 얼마나 되는지는 매체의 지도자에 대한 찬미가 얼마인지를 보면 알 수 있다. 한 국가의 노비가 얼마나 많은지는 민중이 불공정을 만났을 때 얼마나 많은 사람이 침묵하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한 나라가 자유로운지 아닌지는 얼마나 많은 민감단어(금지단어)가 있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하나의 국가가 존엄이 있는지 없는지는 사람들이 어떻게 약자를 대하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한 국가에 미래가 있는지 없는지는 아이가 어떤 책을 읽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소인은 모두 군자인 척하고 싶어한다.  이를 보면 군자는 사람들의 존중을 받는다는 걸 알 수 있다; 탕부도 숙녀인 척하고 싶어한다. 이를 보면 숙녀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이다. 겁쟁이도 용사의 행위를 생각한다. 이를 보면 용사는 사람의 존경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극단적인 독재국가인 북한도 자신이 민주라고 자랑한다. 이를 보면 민주는 분명히 좋은 것이다.

 

중국의 교육은 사람에게 사고를 가르치지 않는다. 오히려 '너는 반드시 이렇게 생각해야 한다"고 규정한다. 사람에게 어떻게 문제를 분석할지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이 답이다"라고 규정한다. 이런 교육의 결과는 사람들에게 독립된 사고를 결핍시키고, 쉽게 사상을 통일시키고, 이로 렇게 하여 다루기 쉽게 만든다. 그러나 천하영재를 모아서 망쳐버린다. 불량학자는 어디나 있다. 다만 수량이 이렇게 많은 것은 바로 제도의 문제이다. 자중균(資中筠) 선생이 멋진 말을 했다: 중국은 교육을 바꾸지 않으면, 인종이 퇴화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