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주영대사: "화웨이를 거부하는 것은 미래를 거부하는 것이다"

댓글 0

중국과 경제/화웨이사건

2020. 7. 30.

글: 류샤오밍(劉曉明)

 

(2020년 7월 29일자 홍콩의 영자신문 South China Morning Post에는 중국주영대사 류샤오밍의 명의로 "Britain turning its back on future by banning Huawei"라는 글이 실렸다)

 

최근, 영국정부는 미래 5G건설에서 '화웨이금지'를 선언했다. 이는 아주 실망스러운 잘못된 결정이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화웨이를 거부하는 것은 기회를 거부하는 것이고, 성장을 거부하는 것이며, 미래를 거부하는 것이다.

 

먼저, 화웨이를 거부하는 것을 기회를 거부하는 것이다. 200여년전, 영국은 제1차산업혁명을 이끌었고, 중국은 제1차산업혁명의 역사적기회를 놓쳤다. 현재 제4차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있고, 제5대이동통신네트워크는 제4차사업혁명의 핵심기초설비이다. 현재 영국은 화웨이를 거부했다. 이는 5G영역에서 가장 혁신능력을 지닌 기업과 가장 선진적인 기술을 거부한다는 것이다. 영국의 5G발전은 앞으로 저속차선으로 떨어질 것이다. 영국은 제4차산업혁명에 참여하고 이끌 시대적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

 

화웨이는 일찌기 영중간의 상호호혜협력의 모범이었다. 과거 10년간 중국의 대영투자는 20배 성장했고, 영중기업은 영국에서 밀접하게 합작하고, 혁신에 협력하며, 공동으로 성장하고 있다. 영국은 2025년 5G및 광섬유네트워크를 전국에 깔겠다는 계획을 제정했다. 화웨이는 강력한 제조능력과 우수한 연구개발팀을 보유하고 있어 원래 영국의 5G건설에 조력할 수 있었다. 영국은 인재, 기술과 창의적인 면에서 장점이 있다. 다만 현재 화웨이를 거부한 것은 영국으로 하여금 5G발전에서 상호보완, 협력발전, 공동으로 5G시대를 이끌 기회를 놓치게 만들 것이다.

 

둘째, 화웨이를 거부한 것은 성장을 거부한 것이다. 5G는 글로벌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이다. 현재 신종코로나로 세계경제는 엄중한 타격을 입고 있다. 영국경제는 수십년만에 가장 심각한 쇠퇴를 경험하고 있고, 포스트코로나 경제회복은 각국이 직면한 지난한 임무이다. 화웨이는 영국에서 20여년간 운영했고, 누적적으로 30여억파운드의 투자를 했고, 2.6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었으며, 5개의 연구개발센터를 건립했다. 영국통신업과 경제사회발전에 거대한 공헌을 했다. 화웨이는 2018년 미래 5년간 30억파운드를 추가투자하겠다고 선언했었다. 그러나 현재 이런 투자계획은 실현하기 어렵게 되었다.

 

영국통신운영회사의 추산에 따르면, 화웨이설비를 통신네트워크에서 철거하는데 수십억파운드의 비용이 들 것이라고 한다. 미래 영국의 5G건설도 최소 2년 내지 3년이 늦어지게 될 것이고, 68억파운드의 추가비용이 들 것이다. 영국소비자는 최종적으로 이 잘못된 결정으로 인한 비용을 부담할 수밖에 없다. 더욱 중요한 것은 중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활력있고,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시장이라는 것이다. 연속 14년간 세계경제성장의 주요엔진이었다. 우리는 영국을 포함한 세계각국이 중국발전의 쾌속차량에 탑승하기를 환영한다. 화웨이를 거부하는 것은 영국이 중국발전의 프리미엄을 잃게 만들 것이고, 혁신성장의 발걸음도 지연될 것이며, 경제회복의 난이도가 증가할 것이다.

 

셋째, 화웨이를 거부한 것은 미래를 거부한 것이다. 5G는 인류미래발전의 곳곳과 관련된다. 5G는 새로운 새대의 IT혁명의 대표적 기술이다. 클라우드, 빅데이타, AI, 블록체인등과 결합하여 앞으로 만물이 연결되며, 사람과 기계가 상호교류하며, 지능이 이그는 변혁의 새로운 세상을 열게 될 것이다. 전통산업의 디지털화 전형의 '가속페달'인 것이다. 미래 전세계에 새로운 강력한 동력을 주입하게 될 것이다. 예측에 따르면, 2035년, 5G는 글로벌경제에 13.2조달러의 매출을 일으킬 것이고, 2,23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줄 것이다.

 

중국은 이미 5G시대에 돌입했다. 금년 연말에 60여만개의 5G기지국을 건설할 것이고, 2억명의 5G유저를 보유할 것이다. 중국은 방역과정에서 5G가 원격진료에서 중요한 작용을 발휘했고, 환자를 위하여 빠르고 쟝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의료종사자들에게는 더욱 좋은 보호를 제공했다. 바이러스가 불러온 '비접촉경제'도 5G를 네트워크기초설비로서의 중요한 가치와 광활한 앞날을 생동감있게 설명해준다. 미래 5G는 스마트교통, 스마트농업, 스마트의료, 스마트교육, 스마트도시등의 건설을 이끌 것이고, 전면적으로 사람의 생활과 생산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다. 화웨이는 5G의 선구자이다. 화웨이와 합작하면 영국이 디지털경제시대에 우세를 점할 수 있을 것이고, 더욱 크게 발전할 것이다. 화웨이를 거부하는 것은 영국으로 하여금 5G시대의 광명의 미래를 잃어버리게 만들 것이다.

 

역사는 항상 전진해야 한다. 기다리면서 망성려서는 안된다. 5G시대의 세계발전의 붐에서 각국은 상호존중하면서 개방을 유지하고 방향을 잘 선택하여야 비로소 미래가 있을 것이다. 영국의 지식인들은 중영합작과 양국인민의 복지에서 출발하여 화웨이문제에서 이성적인 목소리를 들어주어 현명한 선택을 함으로써 기회를 끌어안고, 성장을 끌어안고, 미래를 끌어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