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China CEO의 '회사납치사태'

댓글 0

중국과 경제/화웨이사건

2020. 7. 30.

글: 장옥결(張玉潔)

 

일본 소프트뱅크 산하의 반도체칩설계회사인 ARM이 중국에 설립한 합자기업 "ARM China"에서 CEO파면으로 인한 풍파가 벌어지고 있다. 이 CEO는 해고된지 근 2달이 되도록 이직을 거부하고 있으며, 최근 공개적으로 중국의 각급정부에 이 사건에 개입해주기를 요청하고 있다. 이 CEO는 화웨이와 관계가 밀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7월 28일, ARM China는 기술과업무팀의 명의로 웨이보에 이렇게 올렸다. 중국정부 각급유관부문에 개입해주고, "이 전략자산의 열쇠를 잘 보호해달라", "일부 이사는 사람믈 보내 빈번하게 합자회사의 고객과 접촉하고, 합자회사와의 기존계약을 취소, 변경하도록 위협하고 있으며, 합자회사팀에 직원개인을 위협하고 괴롭히는 이메일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후, ARM의 영국본사는 성명을 발표해서, Allen Wu(吳雄昻)은 6월 4일부터 지금까지 회사이사회결의의 집행을 거부하고, 회사의 인감을 내놓지 않고 있으며, 사방에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있어, ARM China 내부에 거대한 공포와 곤경을 가져다 주고 있다. Allen Wu는 심지어 중국반도체칩설계회사와 ARM회사간에 필요한 핵심기술 커뮤니케이션과 지원도 막으려 하고 있다.

 

본사의 성명이 나온 후, Allen Wu는 스스로 보안요원을 채용했고, ARM본사의 대표 혹은 이사가 회사건물에 진입하는 것을 막고 있다. 그리고 ARM이 중국의 웨이퍼제조업체와 연락하는 것도 막고 있다.

 

자문기구인 Dezan Shira의 Riccardo Benussi는 7월초 Allen Wu의 행위에 대하여 이를 '회사납치'라고 표현했다. 한명의 직원이 한 회사에 대하여 이렇게 많이 수권도 받지 않은 사태에서 통제한다는 것은 구미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일이다.

 

ARM China와 밀접하게 연결된 한 변호사는 이렇게 말했다. 중국의 인감제도는 외자기업의 신뢰를 해치고 있다. 회사는 이사회의 다수결의로 직원을 해고할 권리가 있는 것이다.

 

ARM은 2002년 중국시장에 들어갔고, 합작파트너중 가장 유한한 회사는 바로 화웨이 산하의 칩제조기업인 하이실리콘(海思)이다. 이는 Allen Wu와 화웨이의 관계와 관련이 있다.

 

블룸버그사는 소식통을 인용하여 이렇게 말한다. Allen Wu는 화웨이와 관계가 밀접하다. 작년의 소식에 따르면 ARM은 화웨이와의 거래를 끊지 않았고, 하이실리콘과 밀접하게 합작하고 있었다.

 

업계에 전해지는 소식에 따르면, 현재 ARM의 모회사인 소프트뱅크는 ARM China를 회수하고자 한다. 다만 ARM China는 본사에서 독립하여 운영하려고 한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소프트뱅크그룹은 현재 ARM을 매각하려 한다. 이는 소프트뱅크의 창업자인 손정의가 알리바바에서 퇴출하겠다고 한 이후 또 하나의 큰 움직임이다.

 

ARM China의 지분분포를 보면, 지분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ARM 본사이고, Allen Wuㅘ 일부 ARM China의 현직경영진이 공동으로 ARM의 제3대주주이다.

 

ARM본사는 6월 4일 Allen Wu를 파면할 때, 회사는 Allen Wu가 Alphatecture라는 기금을 설립한 것을 발견했고, 이 기금이 투자한 회사는 대부분 ARM의 중국고객이라고 밝혔다.

 

이 기금은 ARM의 첨단칩기술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할인을 해주면서 교환조건으로 투자를 하였다. 그리고 ARM의 명의로 선전을 진행했다. 그리하여 사람들에게 이 기금은 ARM본사나 ARM China와 관계가 있는 것처럼 오인하게 했다. 그리고 ARM과 명백한 이해충돌을 구성한다.

 

Allen Wu를 파면했다는 소식이 공고된 후, Allen Wu는 회사인감을 찍은 회사통지를 발표하였고 이 통지에서 ARM본사가 그를 파면한 행위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그가 계속 ARM China를 경영한다고 하였다.

 

그후 ARM본사는 선전의 공안에 새로운 회사인감을 신청했다. 그러나 영업허가증을 제시해야 한다는 말을 듣는다. 영업허가증은 Allen Wu의 수중에 있다.

 

반도체전문가이자 자문기구 D2D Advisory의 창업자 Jay Goldberg는 이렇게 말한다. 이는 외자기업이 중국에서 사업할 때 어쩔 수 없이 만든 '합자기업'이 피눈물을 흘리며 떠나는 이유이다. ARM이 처음에 중국에 합자기업을 설립할 때, 중국정부는 강력하게 외자기업에 지적제산권을 양도하도록 '장려'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