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수제일미인(常熟第一美人) : 미색으로 17억위안을 불법적으로 끌어모으다

댓글 0

중국과 경제/중국의 기업가

2020. 9. 17.

글: 문화장하론(文化長河論)

예전에 아름다운 한 여인이 있었다. 그녀는 원래 남편과 평범하게 살았다.

한번은 그녀가 아주 성대한 파티가 열린다는 말을 듣고, 거기에 참석하기 위해 남편과 어렵게 모은 돈으로 화려한 파티복을 구한다. 그리고 친구에게서 아름다운 목걸이까지 빌린다.

파티에서 여자의 미모는 좌중을 압도했고, 그녀의 허영심은 만족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파티에 참가한 후, 친구의 목걸이를 잃어버린다.

방법이 없어, 친구를 속이고 천천히 배상하려 한다. 이 과정에서, 그녀의 손은 힘든 일을 하면서 거칠어 졌고, 용모도 점점 늙어갔다. 그러나 그녀와 남편이 목걸이배상금을 다 마련한 후에, 친구에게 목걸이를 잃어버렸다고 알릴 때 비로소 그 목걸이는 값싼 가짜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녀는 그 가짜 목걸이 때문에 10년간이나 먹을 것 입을 것을 아껴가며 생활했던 것이다.

이것은 유명한 프랑스 작가 모파상의 <목걸이>이다. 여기의 여주인이 바로 마틸드이다. 마틸드의 이야기는 아마도 예술적으로 가공한 점이 있을 것이고, 약간은 극화시켰을 것이다. 다만 현실생활에서도 그녀와 같이 허영을 추구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일찌기 '창수제일미인'이라 불린 구춘팡(顧春芳)은 자신의 허영때문에, 미색을 이용하여 상류사회와 접촉하고, 17억위안을 '번다' 그러나 마지막에 성형수술을 하고 도망치려던 계획이 미수에 그치면서, 사형수가 되는 불귀의 길을 걷고 만다.

 

요즘 유행하는 말이 있다. "삼관(三觀)은 오관(五官)을 따라간다" 삼관은 인생관, 가치관, 세계관을 말하며, 오관은 눈, 코, 입, 귀, 눈썹 즉 얼굴을 가리킨다. 구춘팡의 외모는 바로 이 말을 들을 만하다. 아무도 용모가 아름다운 구춘팡의 내심이 그렇게 허영으로 가득차 있을 줄은 몰랐을 것이다.

그녀는 어려서부터 예뻤고, 보는 사람마다 미모를 칭찬하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 어른이 된 후에는 더더욱 피부는 하얐고, 키도 커서 '창수제일미인'이라는 말을 들었다.

하늘은 그녀에게 뛰어난 용모를 주었을 뿐아니라, 가정환경도 아주 좋았다. 그녀의 부친은 현지 은행의 책임자였다. 모친도 안정적인 일을 가지고 있었다. 부유한 가정에 속한다. 이치대로라면 구춘팡같은 조건을 갖추었다면, 분명 어른이 된 후에 '백부미(白富美, 피부색도 희고, 돈도 많고, 아름다운 여자)'가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증명한다. 모든 묘목이 자라서 큰 나무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여러 부모들과 마찬가지로, 구춘팡의 부모는 그녀가 인재로 자라길 바랐다. 다만 구춘판은 어려서부터 너무 편하게 자라서인지, 인간세상의 어려움은 몰랐다. 그래서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했고, 일찌감치 공부를 포기하고 집에서 지낸다.

학력이 없고, 나이도 어린 구춘팡은 사회에서 완전히 백지상태였다. 그녀는 심지어 일자리도 구하지 못한다. 그리하여 그녀의 부모는 친구에게 부탁하여 공장에서 타자원으로 일하게 어레인지한다. 그녀가 어느 정도 일을 하다가 결혼하여 아이를 낳기를 바랐다. 그녀를 아끼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기분내키는대로 행동했다. 타자원업무도 마찬가지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그만둔다.

 

사직한 후 구춘팡은 더 이상 집안에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노력으로 돈을 벌어 생활하기로 한다. 그리하여 그는 화장품판매일을 구한다. 

자신의 예쁜 용모와 말을 잘하다보니 구춘방은 금방 화장품판매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그리하여 부모는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었다. 이제 안정될 것같다고 생각할 즈음에 그녀는 다시 일을 그만둔다.

이번에 그만둔 원인은 화장품판매는 재미가 없고 도전적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번에는 조급하게 새로운 일자리를 구하지 않았다. 그저 모델교육반에 등록한다. 그녀는 그녀가 뛰어난 외재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그래서 그녀는 그것을 이용하기로 한 것이다. 그녀의 계획대로 그녀는 금방 모델회사와 계약을 한다.

 

그녀가 모델회사에 들어가면서 구춘팡은 완전히 새로운 세계를 알게 된다. 그녀의 허영심은 전례없이 팽창한다.

업무상으로 그녀는 여러 상류사회의 성공한 인사들을 만나게 된다. 그중에는 비지니스계에서 풍운을 질타하는 인물도 있었다. 그들의 화려한 생활을 보면서 그녀도 스스로 그들 중 한 명이 되어야겠다고 결심한다.

바닥에서 시작하여 위로 올라가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는 생각해보면 알 수 있을 거시다. 구춘팡도 그 점을 잘 알았다. 그녀는 먼저 재산을 모으고, 그후에 그런 기반을 가지고 상류사회에 들어가는 것이 훨씬 쉽겠다고 여긴다.

다만, 모델은 겉으로 보기에 화려하지만, 매달 버는 돈은 얼마 되지 않았다. 구춘팡은 사업자금을 모을 수가 없었다. 그녀는 주의력을 자신이 알게 된 상류인사에게로 돌린다.

 

상류사회의 인사들은 돈도 많고 통도 컸다. 구춘팡이 원하는 수준의 돈은 개의치 않았다. 그래서 시원시원하게 구춘팡에게 빌려준다. 구춘팡은 이 돈을 가지고 의류판매점과 미용실을 연다.

그러나 아무런 경험이 없는 그녀가 이들 점포를 잘 운영할 수 있을 리가 없다. 이들 점포는 그저 그녀의 신분을 '포장'하는 도구일 뿐이었다.

그녀는 한번도 점포의 일을 신경써본 적이 없다. 매일 그저 빌려온 돈으로 쇼핑하고, 소비하며, 다른 사람들에게는 성공한 젊은기업가라는 착각을 주었다. 구춘팡도 편안하게 다른 사람들의 선망의 눈초리를 즐겼다.

다만 이런 영광 배후의 그림자는 그녀 자신만 알 뿐이다.

 

시간은 하루 하루 흘러갔다. 구춘팡이 빌린 돈은 갈수록 많아진다. 그녀는 나중에 심지어 이쪽 돈을 빌려서 저쪽 돈을 갚는 지경에 이른다. 이런 상황에서도 그녀는 회개하지 않았고, 여전히 쇼핑을 통한 물질적 만족에 빠져들었다.

새로 돈이 들어올 곳도 없고, 그렇다고 아껴쓰지도 않았다. 구춘팡의 차입금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갈수록 커지고 갈수록 많아졌다. 4년만에, 아는 사람드에게 빌린 돈만 17억위안에 이른 것이다.

그제서야 구춘팡은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는다. 그러나 이제는 그녀도 어쩔 도리가 없었다. 매일 채무상환독촉에 시달리며 구춘팡은 다시 위험한 생각을 한다. 그녀가 생각해낸 것은 성형을 통하여 채무를 벗어나자는 황당한 아이디어였다.

그러나, 천망회회(天網恢恢) 소이불루(疏而不漏)이다. 구춘팡이 막 성형수술을 한 그날 오후, 그녀는 경찰에 체포된다.

 

원래 구춘팡의 채무자중 한 명이 일찌감치 그녀를 공안국에 고발했던 것이다. 나중에 그녀는 현지 검찰원에 의해 자금모집사기죄(集資詐騙罪)와 계약사기죄(合同詐騙罪)로 기소된다. 마지막에 현지 인민법원은 구춘팡에게 사형, 2년집행유예(2년의 집행유예기간동안 행형성적이 좋으면 사형에서 무기징역으로 감형되는 처벌임), 정치권리종신박탈, 개인재산전부몰수판결을 내린다.

 

구춘팡은 어려서부터 좋은 가정환경 속에서 원래 보통사람들보다 훨씬 행복하고 순탄하게 살아갈 수 있었다. 그러나 그녀는 허영심때문에 결국 자신의 미래를 망쳐버리게 된다.

옛말에 좋은 말이 있다. 밥은 한입 한입 먹는 것이고, 길은 한걸음 한걸음 가는 것이다. 어떤 일도 한꺼번에 완성할 수는 없다. 자신의 위치를 명확히 알고, 착실하게 일을 해야 비로소 자신이 원하는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