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2020년 07월

03

중국의 지방/중국의 명소 (북부) 석천고성(石泉古城): 한때 휘황찬란했던 고용국(古庸國)

글: 상릉(霜凌) 고성(古城)관광은 자연스럽게 '고(古)'자에 끌려서 가는 것이다. 유구한 역사문화는 '고'의 함축과 운치가 있다. 오랫동안 전승되어 내려온 음식을 맛보고, 이 향토에 독특한 풍속문화를 찾아보고, 그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는 사관이 되어 본다. 평면개념의 사진과 실제 풍경을 비교해 보면서, 다시 한번 억고석금(憶古昔今)의 감개를 느낀다. 그래야 고성을 제대로 느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석천현(石泉縣)은 섬서성 안강시(安康市)의 서쪽에 있다. 북으로 진령(秦嶺)이 있고 남으로 파산(巴山)이 있다 위치는 진파복지(秦巴腹地), 한수(漢水)의 가에 자리잡고 있다. 섬서남부의 유명한 고성이다. 석천고성을 한 바퀴 돌아보니,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고성은 현재 상당히 고즈녁하다. 석천은 민속문..

03 2020년 07월

03

중국의 지방/홍콩; 마카오 미국의회 '홍콩자치법' 통과, 중국의 반응은...?

글: 전운(田雲) 7월 2일, 미국 하원은 을 통과시켰다. 이 법안은 상원이 7월 1일 통과시킨 법안과 약간 차이가 있어, 다시 상원으로 보내어졌고, 상원은 신속히 심의하고 통과시켰다. 현재 법안은 이미 백악관으로 보내어졌고, 트럼프가 서명하면 발효된다. 은 를 강행하며, 홍콩자치상태를 파괴하는 중공관리와 실체에 대해 제재하기 위한 것이다. 그외에 이들 관리와 거래하는 은행도 제재를 받게 된다. 중공의 에 대한 반응을 격렬하다. 미국 상원이 이 법안에 대하여 재차 표결하기 전에 중국 외교부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미국측에 "심의추진을 중단하고, 더더구나 홍콩과 관련한 부정적 법안의 서명실시를 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7월 3일, 중국전인대 외사위원회, 전국정협 외사위원회는 미국국회 상하원이 각각 을 통과시..

03 2020년 07월

03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송) 장홍범(張弘範): 원군(元軍)을 지휘하여 송(宋)을 멸망시키다.

글: 청림지청(靑林知靑) 애산(崖山)전투는 십여만의 대송군민이 바다에 몸을 던져 자결하고, 떠오른 시신이 수십리에 이를 정도로 참혹했다. 나라를 세운지 삼백여년된 송왕조는 여기서 마침표를 찍는다. 남경대학살에 비견할만한 사태를 만들어낸 도살자는 바로 원나라의 진국대장군(鎭國大將軍)으로 이름은 장홍범이다. 전후 장홍범은 애산석벽에 글을 새기고 돌아온다. 글자는 "장홍범멸송어차(張弘範滅宋於此)" 장홍범이 송을 여기에서 멸망시키다. 나중에 어떤 사람이 '송(宋)"자를 하나 덧붙여서, "송장홍범멸송어차(宋張弘範滅宋於此)"로 고쳤다. 그 뜻은 송나라의 매국노인 장홍범이 송나라를 멸망시켰다는 말이다. 그에 대한 평가가 어떤지는 말하지 않아도 분명하다. 당연히 이것은 그저 전해지는 이야기이고 전설일 수도 있다. 필자..

03 2020년 07월

03

중국과 경제/중국의 기업 진황주보(金凰珠寶): 300억위안(한화5조원) 가짜황금담보사건

글: 김언(金言) 옥루편봉연야우(屋漏偏逢連夜雨) 지붕이 샐 때 하필이면 밤새워 비가 내리고 선지우우타두풍(船遲又遇打頭風) 안그래도 배가 느린데 하필 맞바람이 불고 있다. 중국의 전통명절 단오가 다가오는데, 우한폐렴은 사라지지 않고 있고, 폭우로 인한 수재는 매년 계속되며, 싼샤댐의 어두운 그림자는 흩어지지 낳고 있다. 그런데 장강에 있는 도시 우한에서는 또 한 마리의 블랙스완이 나타났다. 바로 미국 나스닥에 상장한 진황주보이다. 수십톤의 가짜황금을 담보로 하여 여러 금융기관에서 수백억위안의 돈을 편취한 것이다. 그리하여 '단오절'이 '단오겁(端午刧)'이 되게 만들었다. 라는 글에서 필자는 이런 말을 한 바 있다: "중국경제는 게속하여 블랙스완이 여기저기서 날아오를 것이다. 회색코뿔소도 여기저기 뛰어다닐 ..

03 2020년 07월

03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부의) 마지막 황제 부의(溥儀): 허수아비황제의 비참했던 동년시절

글: 지역사(知歷史) 나라의 경제가 계속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생활수준도 덩달아 높아졌다. 여유시간도 풍부하고 다양해진다. 이런 좋은 세상에서 사는 것은 우리 세대의 행복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일부 젊은이들은 인터넷드라마의 영향을 받아 고대인의 생활을 선망하기도 한다. 고대로 타임슬립해서, 지금 배운 학식을 가지고 고대에서 큰 뜻을 펼쳤으면 하는 것이다. 기실 우리도 고대영화드라마에 조금 속았다. 고대인의 생활은 드라마에서처럼 그렇게 좋지 않았다. 특히 등급이 삼엄한 봉건통치사회하에서 사람의 생활은 비교적 힘들었다. 잘 살았던 것은 단지 일부 왕공귀족의 통치계급이었고, 평민백성의 생활은 힘들었다. 우리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어떤 사람은 자신이 고대로 타임슬립하여 왕자, 공주가 되었으면 한다. 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