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2020년 08월

07

중국의 정치/미중신냉전 ARM China사태: 중국의 3종류 기술스파이

글: 왕혁(王赫) 칩은 현대산업의 쌀로 일컬어진다. 또한 중국의 급소이기도 하다. 급소인 이유는 첫째, 외국과의 격차가 너무 크다는 것이다. 그래서, 제약을 받고 있다(ZTE, 화웨이가 그 좋은 예이다), 둘째, 스파이, 합자에서 강제기술양도까지 수단이라는 수단은 다 써봤지만, 효과는 크지 않았다. 셋째, 대륙기업이 아무리 돈을 쏟아부어도 계속 따라잡지를 못하고 있다. 비록 그렇기는 해도, 중국은 죽어도 체면은 잃으려 하지 않고, 죽기살기로 버틴다. 여전히 칩에서 대약진을 하고 있으며 비용을 따지지 않고 투입하고 있다. 그래서, 해프닝도 많이 일어난다. 최근에는 두 가지 사건이 특히 주목을 끌었다. 첫째는 7월 16일, SMIC의 커창반 상장이다. 일거에 커창반의 여러 기록을 갈아치운다. 상장통과속도(1..

07 2020년 08월

07

중국과 사회/우한폐렴 하이드록시클로로퀸: 특효약인가?

글: 방천량(方天亮) 우한폐렴의 폭발로 중국정부의 은폐공작은 확인되었다. 그런데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의 치료와 예방효과에 대하여 미국매체와 의학잡지는 서로 다른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적지 않은 의사들은 미국좌파언론이 정치적인 이유로 인하여 원래 방역에 효과가 있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이 효과없다고 말하여, 감염자수를 늘였다고 의심한다. 목적은 바이러스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어 미국대통령 트럼프를 하야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2월 19일, 중국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우한폐렴치료방안의 제6판에서 두 가지 시용약물을 언급한다. 그중 하나가 바로 클로로퀸이다. 대륙의 저명한 호흡병학전문가인 종난산(鐘南山)은 클로로퀸이 '특효약'은 아니지만, 분명히 '유효약'이다라고 말한다.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은 클로로퀸의 개량파생물이다. 효..

07 2020년 08월

07

중국과 경제/화웨이사건 화웨이의 "천재소년" 프로젝트: 돌파구가 될 것인가?

글: 유언(劉言) 중국IT기업의 거두인 화웨이 "천재소년"프로젝트 초빙리스트가 8월초에 공표되었다. 화중과기대학에서 컴퓨터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장지(張霽)가 화웨이 '천재소년' 최고등급 연봉 201만위안을 받게 되었고, 인터넷은 한바탕 들끓었다. "천재소년" 프로젝트는 화웨이 창업자 런정페이가 2019년 6월에 시작한 최고의 도전과 최고의 급여로 최고의 인재를 데려오겠다는 전략이다. 화웨이의 인재풀을 확장하고, 화웨이의 리스크대항능력을 키우겠다는 것이다. 이력서선발, 필기시험, 초보면접, 담당자면접, 부장면접, 총재면접, HR면접의 7단계의 가혹한 도태과정을 거쳐서 선발되는 '천재소년'은 연봉으로 지급하고 모두 3등급이 있다. 최고연봉은 201만위안이다. 이 인재프로젝트가 시작된 이래, 현재 4명만이..

07 2020년 08월

07

중국과 경제/중국의 정보통신 중국 스마트폰업체의 자체모바일칩개발 현황

글: 완연(宛然) 칩에 있어서, 중국의 핸드폰업체들의 속박을 벗어나려는 바램이 갈수록 강렬해지고 있다. 특히 화웨이의 하이실리콘(海思)이 성공적으로 모바일칩을 자체개발하고, 다시 오늘날 화웨이가 직면한 압력을 보면서 vivo, OPPO, 샤오미(小米)등 중국국내핸드폰업체들은 자체개발을 멈출 수 없다고 더욱 깊이 깨닫게 되었다. 중국텐센트뉴스 잠망(潛望)의 8월 7일자 보도를 보면, 금지령으로 화웨이는 퀄컴의 칩을 구매할 수 없다. 그래서 화웨이는 최근 한동안 대량으로 MTK(미디어텍) 칩을 사용한 핸드폰을 내놓았고, 앞으로 하이엔드 핸드폰에는 기린(麒麟)칩을 사용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는 아마도 퀄컴의 칩을 자신의 하이엔드제품에 사용할 것이다. 얼마전, 퀄컴은 이미 화웨이와 장기특허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

07 2020년 08월

07

중국과 경제/중국의 기업 Tiktok: 미국에서 천문학적 금액의 집단소송까지....

글: 저문(褚文) 일파가 가라앉기도 전에 다시 일파가 밀려오고 있다. 외환(外患)에 휩싸인 중국기업 바이트댄스(字節跳動) 산하의 Tiktok이 현재 미국에서 '집단소송'에 휘말리게 되었다. 미국 NPR의 8월 5일자 보도에 따르면, 여러명의 미국청소년들이 부모를 통해 Tiktok에 대한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소장에서 Tiktok은 그들의 동의를 받지 않고, 안면특징, 장소, 긴밀한 연락인등의 데이타를 중국의 서버로 전송했다고 주장했다. 보도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와 일리노이주에서 과거 1년간 20명이상의 유저가 비슷한 이유를 가지고 Tiktok을 제소했다. 이들 사건은 현재 Tiktok에 대한 집단소송사건으로 병합되었다. 이 사건은 7월 8일, 일리노이주의 한 법원에서 심리하기로 결정되었고, 원고의 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