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2020년 08월

08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민국 후기) 홍군(紅軍)의 10대패전(十大敗戰)

글: 천지사화(天地史話) 1. 제2차장사전역(第二次長沙戰役) 시간: 1930년 8월 30일부터 9월 12일까지 쌍방지휘관: (홍군) 모택동(毛澤東), 주덕(朱德), 팽덕회(彭德懷) (국군) 하건(何鍵), 나림(羅霖), 공병번(公秉藩), 전대균(錢大鈞) 쌍방병력: (홍군) 13개단 (국군) 31개단 전투과정 - 1930년 7월 24일, 홍3군단이 기습하여 적군 근 3개단을 섬멸시킨다. - 7월 28일, 장사성(長沙城)을 공격하여 점령한다. 적 4,5천명을 포로로 잡고, 각종 총기 3000여점을 노획한다. 기반가의 군용창고를 탈취하고, 체포된 혁명동지들을 석방했다. - 8월 23일 홍1군단, 홍3군단이 유양 영화진에서 회합하고, 다시 장사를 공격하기로 결정한다. - 이번 공격에 국군은 미리 준비가 되어 있었..

08 2020년 08월

08

중국의 정치/홍콩송중사태 미국재정부의 홍콩사태관련 11명고위관료에 대한 개인제재

글: 나정정(羅婷婷) 미국 재무부는 8월 7일 11명의 홍콩자유를 침해한 중국, 홍콩관리에 대한 제재를 선언했고, 그들의 여권등 정보와 주소, 그리고 그들이 범한 죄행 및 제재사유를 공개했다. 미국 재무부의 성명에 따르면, 중국정부가 최근 홍콩에서 시행한 은 홍콩의 자치권을 침해하고, 홍콩의 법치를 해하며, 홍콩인의 기본인권을 침식한다고 밝혔다. 그러므로, 미국정부는 홍콩에서 을 시행하는데 책임있는 중국, 홍콩관리를 제재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성명에서는 이 11명의 피제재관리는 직접 혹은 간접으로 미국 혹은 미국이 통제하는 영역에서 50%이상의 지분을 소유한 여하한 실체 혹은 재산소유권은 동결되고, 재무부 외국자산관리사무실(OFAC)에 보고해야 한다. 제제리스트에는 11명의 제재를 받는 중국,홍콩관리..

08 2020년 08월

08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정권붕괴(3): 소련모델 vs 유고모델

글: 전원(田園) 정권의 붕괴는 두 가지 길이 있다: 하나는 평화로운 해체, 다른 하나는 유고슬라비아모델. 소련해체는 가이다르의 말에 따르면, 각자의 '문명이혼(文明離婚)'이다. 비록 대제국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은 간장이 끊어졌지만, 그래도 유혈이 낭자하고, 시신이 도처에 널리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 유고슬라비아는 정반대이다. 국가가 와해되었을 뿐아니라, 각 파는 극단적인 민족주의자들이 장악하여, 해체의 동력을 모조리 민족간의 원한과 살해로 바꾸었다. 소련은 온갖 것이 다 모여있던 잡탕사회였다. 예를 들어, 우크라이나, 발트해의 발트삼국은 이전에 모두 독립국가들이었다. 그들이 소련에 들어 있던 것은 민족동질성이나 국가동질성을 인정했기 때문이 아니라, 모스크바의 탱크가 무서웠기 때문이다. 모스크바가 곤란..

08 2020년 08월

08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정권붕괴(2): 경제내순환

글: 전원(田園) 언뜻 보기에 중국의 경제와 소련의 경제는 크게 다른 것같다. 다만 자세히 보면, 양자는 모두 모래 위의 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파도가 쳐오면, 아무리 장관인 모래조각도 흔적도 없이 무너져버리기 때문이다. 소련은 작은 파도에 바로 무너져 버렀다. 그리고 동유럽의 격변을 가져온다. 중국은 규모가 조금 더 크다. 그래도 폭풍우를 견뎌낼 수는 없다. 권력집중, 공유제로 인한 시스템적인 저효율은 양국경제의 선천적인 고질병이다. 중국의 소위 개혁개방은 바로 정부의 민간사회, 사유자본에 대한 철완의 제한을 약간 풀어준 것이다. 후자로 하여금 활력을 발휘하게 하였다. 그래서 소위 '중국기적'이 나타났다. 다만, 중국과 소련의 마지노선은 명확했다. 아무리 개혁하더라도, 이데올로기영역은 절대로 건드..

08 2020년 08월

08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정권붕괴 (1) : 가이다르 <제국의 붕괴>

글: 전원(田園) 소련은 어떻게 붕괴되었는가? 중공의 견해는 이러하다: 소련은 원래 괜찮았다. 그런데 고르바초프, 옐친같은 혁명의지를 상실한 배신자가 나타나서, 자산계급자유화를 꾀했고, 그래서 인류역사상 최초의 사회주의국가를 죽여버렸다. 그러므로, 중국이 얻은 결론은 이러하다. 서방의 화평연변(和平演變)을 반대하고, 총부리를 확실히 장악하면, 중공의 홍색강산은 영원할 것이다. 기실, 중공은 소련이 붕괴한 진정한 교훈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폭력으로 유지하는 제국은 반드시 해체된다. 이는 인류 국가형태의 필연적인 철칙이다. 고대의 대륙에서 영토를 확장한 제국이건, 대항해시대의 식민제국이건 마찬가지이다. 만일 폭력에 의해서만 통치를 지속할 수 있다면, 지중해는 여전히 로마제국의 내해였을 것이고, 영국은 아직..

08 2020년 08월

08

중국의 정치/중국의 대외관계 인도쟁탈전에 뛰어든 전세계: 중국은 어떡할 것인가?

글: 여송(呂松) 일반적으로 말해서 모든 국가는 인문, 지리, 자원상황등 종합적인 요인에 기하여, 항상 일부 국가와는 전통적인 동맹관계를 건립한다. 이런 전통적인 동맹관계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이다. 어느 대통령 혹은 총리가 집권한다고 하여 이런 전통적인 동맹관계가 바뀌지는 않는다. 만일 누군가 그것을 억지로 바꾸려 한다면, 아마도 자신이 하야하는 결과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캐나다의 트뤼도는 트럼프와 말도 하지 않으려 할 뿐아니라, 그와 같이 사진을 찍히려고 하지도 않는다. 미국, 캐나다, 멕시코간의 NAFTA 시행을 선언할 때도 트뤼도 총리는 비행기를 타고 미국을 넘어 멕시코로 가서 경축했다. 수백킬로미터만 차를 타고 가면 되는 백악관으로 가지 않고, 이를 보면 두 사람은 철저히 싫어한다. 그러나 트럼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