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2020년 08월

21

중국의 정치/미중신냉전 미국정부가 화웨이에 대한 칩공급을 전면금지한 내막은...?

글: 임염(荏苒) 5월 미국기술과 설비를 사용하여 화웨이의 칩을 생산하지 못하도로 금지하면서, TSMC등 파운드리의 화웨이칩 OEM생산이 금지된 후, 8월 17일에는 미국이 다시 금지령을 수정하여, 화웨이가 미국의 금지령을 회피하여 칩을 구매할 수 없도록 막았다. 그리하여 화웨이가 미디어텍(MTK, 聯發科), 퀄컴, 삼성등 회사로부터 칩을 구매하는 길이 막혀버렸다. 화웨이의 칩을 구하는 길을 미국이 모조리 차단해버린 것이다. 미국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에서 신금지령이 나온 것은 미국 퀄컴의 '배신'이 있었다고 한다. 2020년 5월, 미국은 중국통신설비제조업체 화웨이를 '실체명단'에 넣은 1주년을 맞이하여, 미국 상무부 공업및안전국(BIS)는 금지령을 반포하여, 화웨이가 미국기술과 설비를 사용여 칩을..

21 2020년 08월

21

중국의 정치/미중신냉전 주휴스턴총영사관 귀국인원들을 어떻게 될 것인가?

글: 장혜동(張慧東) 중국 외교부장 왕이(王毅)는 베이징공항에 나가 '전세기'에 탑승해 귀국한 미국정부로부터 축출당한 주휴스턴총영사관의 '전체' 관원을 맞이했고, 그들에 대하여, "위기에도 흐트러지지 않고, 변화하는 상황에 놀라지 않았으며, 자신이 맡은 일을 다 한 외교전사"라고 치켜세웠다. 동시에 중국 외교부는 주휴스턴총영사관에 집체3등공(集體3等功)을 내렸다. 중국정부의 이러한 행위는 중국의 외교인원들에게 강심제를 놓아주는 효과가 있다. 주휴스턴총영사관의 인원들이 미국정부에 의해 축출되었지만, 그들에게 헛된 것이지만 집체상장도 부여하였다. 이는 아직 축출당하지 않은 외교인원들에게 계속하여 중공에 충성을 바치라고 독려하는 것이다. 오랫동안 중국은 특수임무를 집행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할 수 없는 16..

21 2020년 08월

21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장거정) 장거정(張居正): "개혁"

원저: 정념기(程念祺) (2019년 12월) 경제관찰보 발췌요약본 명효종(明孝宗) 통치시기에 대학사 이동양(李東陽)은 상소문에 이렇게 쓴 바 있다: 민간의 상황을 군현이 모르고 있고, 군현의 상황을 조정이 모르고 있고, 조정의 상황을 황제가 모르고 있다. 명나라의 '절대황권'하에서 전체 관료계통에서 정보획득방식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 분명하다. 이런 상태에서, 여려 제도상의 폐혜를 개혁하려는 것은 여러가지 정보부족으로 인한 곤란을 겪기 마련이다. 그중 가장 중요한 문제는 황제 본인이 정보에서 차단되어 있어 개혁의 발동자가 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래서, 명인종(明仁宗), 명선종(明宣宗)이래 명나라의 '조종법제'가 이미 여러 헛점이 발견되었음에도, 그 적폐가 계속 누적되어가는 것을 보고만 있어야 했다. 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