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2020년 08월

24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황치판(黃奇帆): 충칭 '육조원로(六朝元老)'

글: 청평(靑萍) 최근, 충칭시장과 중국전인대 재경위 부주임을 역임한 황치판이 본인의 저서 을 출판했다. 그는 스스로 "시장은 직무이고, 경제학연구는 종신직이다." 나이가 칠순에 이른 이 정치인물은 이미 관직에서 물러났고, 충칭의 "육조원로", "정계의 오뚜기"는 모두 옛날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여러 차례의 정치적 동탕을 겪은 황치판은 그의 '초심'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황치판의 과거: 상이우즉사(商而優則仕) 1968년은 황치판에게 첫번째 인생의 전환점이었다. 당시 나이 16살의 황치판은 문화대혁명의 충격으로 학업을 포기해야 했다. 당시의 상하이시 코크스(焦化)공장 코크스로의 보통노동자가 된다. 일을 잘 했기 때문에, 그는 추천을 받아 1974년 상해이공대학(전 상해기계학원) 측정기기학과 자동화측정기기전..

24 2020년 08월

24

중국의 정치/미중신냉전 중국의 부득이한 전략: "고탱대변(苦撑待變)"

글: 정효농(程曉農) 최근 중국은 돌연 미군과 해상 혹은 공중에서 대치할 때 '선제공격'을 하지 않겠다(不開第一槍)'고 선언했다. 이 소식은 1주일전에 공개되었다. 이것은 무엇을 설명하는가? 중국이 미중관계를 회복하려는 것인가, 아니면 '도광양회(韜光養晦)'로 돌아가려는 것인가? 만일 정말 '도광양회'로 돌아간다면, 얼마의 기간을 생각하는가? 3년? 10년? 실제로 중국은 겨우 80일동안만 고탱대변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미국대통령선거에서 바이든이 당선되기를 기다리며 힘들게 버티는 것이다. 다만, 80일간 버틴 후, 미국선거에서 중국이 원하는 것처럼 되지 않는다면, 중국고위층은 기실 아무런 대책이 없다. 만일 트럼프가 연임한다면, 중공은 다시 4년을 힘들게 버텨야 한다. 그렇게 되면 이런 '고탱'은 구세주..

24 2020년 08월

24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건륭제) 건륭의 천수연(千叟宴)이 실패작으로 끝난 이유는...?

글: 연의적서자호(漣漪的西子湖) 중국고대의 수천년 역사상 수백명의 황제가 나타났다. 그중 재위기간이 가장 길었던 황제는 강희제(康熙帝)이다. 그의 재위기간은 61년에 달한다. 강희제 본인도 자부심이 컸다. 그는 일찌기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진한이래 황제를 칭한 자는 일백 구십하고도 셋이다. 재위기간이 짐만큼 오래인 경우는 없었다." 강희제는 이를 축하할 일이라고 여겼다. 그래서 그는 60세생일이 되는 해에, 천수연을 연다. 천하의 모든 65세이상의 노인을 모셔서 연회를 펼친 것이다. 역사상 강희제는 무슨 '호대희공(好大喜功)'하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는 8살에 등극했고, 아오바이(鰲拜)를 체포하고, 삼번(三藩)을 평정하였으며, 정성공을 격패시키고, 갈단을 토벌했다. 그는 여러 곤란을 겪으며 극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