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2020년 08월

26

중국과 사회/중국의 사회 "3천달러가 2천위안보다 못하다고...?"

글: 이대야(二大爺) 바로 며칠 전에 인터넷의 유명인사이며 자칭 '미산검객(眉山劍客)'인 푸단대학 중국연구원의 연구원 천핑(陳平)이 청화대학 국정강단에서 참석자들을 깜짝 놀라게 만드는 말을 했다: "중국에서 1달에 2천위안을 받는 노동자가 그들 3천위안의 급여를 받는 것보다 훨씬 잘 산다. 그래서 그들의 생활수준은 지옥인 것이다. 알겠는가?" 듣기에 호연지기가 넘치고, 천하를 눈아래 깔고 보는 자부심이 우러나오는 것같다. 그러나 잠깐. 허풍을 떠는 것은 좋은데 초고를 준비했는가, 아니면 사실확인을 해봤는가. 나는 지금 로스앤젤레스에서 산지 이미 8년이 되었다. 아래에는 본인이 직접 확인한 로스앤젤레스의 실제물가인데, 한번 비교해보라. 3천달러와 2천위안의 실제구매력이 얼마나 크게 차이나는지 천사의 도시 ..

26 2020년 08월

26

중국과 경제/중국의 정보통신 Nortel: 중국해커에 함락되어 파산하다.

글: 주행(周行) 일찌기 캐나다의 통신대기업이었던 Nortel은 10년전에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지적재산권을 절취당한 것이 가장 중요한 원인중 하나였다. 이들 절취자들은 중국의 인민해방군에서 왔다. 환구신문이 발표한 글에는 상세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2004년, Nortel의 광섬유설비는 세계의 부러움을 샀고, 당시 70%의 인터넷유량은 캐나다의 기술을 사용했다. Nortel의 인터넷안전고문이었던 Brian Shields는 당시 이 통신기업의 네트워크에 침입한 엄중한 사건에 대해 조사를 했고, 누군가 Nortel의 상업비밀을 절취해 갔다는 것을 발견했다. 7명의 Nortel 경영진의 계정을 통제하다. 쉴즈는 발견했다. 상하이에 위치한 한 컴퓨터에서 오타와의 한 Nortel 경영진의 이메일에 침입했다...

26 2020년 08월

26

중국과 사회/중국의 교육 야우싱퉁(丘成桐): 이대로 가면 중국의 IT는 최소 20년 도퇴된다.

글: 한졸(漢卒) 야우싱퉁(Shing-Tung Yau, 丘成桐) 하버드대학 종신교수, 국제저명수학자 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분교 수학박사, 미국과학원 원사, 중국과학원 외국인원사 수학계의 노벨상 필즈상을 받은 최초의 중국계 볼프수학상을 받은 2번째 중국계 "만일 기초교육을 중시하지 않으면, 현재의 본과교육모델로는 국내에서 일류인재를 배양할 수 없다." 수학대가 야우싱퉁은 베이징에서 기자와의 인터뷰를 하면서 바로 그의 우려사항을 직설적으로 말했다. 중국계로 수학계의 지도자급 인물인 야우싱퉁 선생은 학술상의 조예가 깊을 뿐아니라, 국내 수학인재의 배양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가 소재한 하버드대학에서는 중국대학과 대학생들이 많이 접촉하게 된다. 그러나 야우선생은 당연히 이에 대해 발언권이 있다. 그러나 국내..

26 2020년 08월

26

중국과 경제/미중무역전 Foxconn(富士康)과 Pegatron(和碩)은 왜 중국을 떠나는가?

글: 장림(張林) 로이터 보도에 따르면, 타이완기업인 폭스콘과 페가트론은 이미 중국을 떠나 멕시코로 공장을 옮기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한다. 의문의 여지없이 이는 위기의 중국경제에 큰 타격이 될 것이다. 애플은 전세계에 많은 OEM공장이 있다. 대다수의 부품제조기업은 거의 미국, 유럽, 일본, 한국, 타이완에 분포되어 있다. 다만 마지막 조립업무를 하는 곳은 주로 폭스콘, 윈스트론(Winstron, 偉創)과 페가트론의 3대 타이완 OEM공장이다. 조립업무이기 때문에, 주로 손작업에 의존한다. 중국의 농민공은 시간당급여가 거의 전세계에서 가장 낮았다. 그리고 젊은 중국의 농민공들은 매일 14시간, 1주 7일을 일할 수 있었다. 소나 말처럼 묵묵히 일만 하고 원망도 없었다. 마음대로 처벌하고 마음대로 때려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