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2020년 08월

27

중국의 정치/중국의 군사 중국은 미국과의 전쟁을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가?

글: 왕혁(王赫) 미중신냉전은 열전으로 발전할 것인가? 이는 중국의 방향을 판단하고, 국제전략을 결정하는 중대한 문제이고, 핵심문제이다. 본문에서는 이에 대해 두 가지 점을 검토해보기로 한다. 첫째, 중국은 쉽게 전쟁을 개시하지 않을 것이고, 미중결전의 시기를 2049년까지 최대한 늦추고 싶어한다. 2020년은 미중신냉전의 원년이다. 형세는 순식간에 변화한다. 중국이 만변(萬變)중 불변(不變)하는 것은 여전히 "양개일백년(兩個一百年)"의 목표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여전히 '전략기우기(戰略機遇期)'라고 주장하고 있다. '전략기우기'에는 중국이 함부로 미국과 전쟁을 시작하지 않을 것이다. 당연히 현재 미국과 중국의 실력차이는 크다. 중국이 쉽게 전쟁을 개시하지 못하는 중요요소가 바로 그것이다. 당..

27 2020년 08월

27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왕치산(王岐山)에 무슨 일이....?

글: 축형예(祝馨睿) 내외로 곤경에 처한 중공은 각 파벌간의 내부투쟁이 격화되고 있다. 중남해의 분위기는 갈수록 궤이해지고 있다. 최근 중국은 외교상호방문을 다시 시작했다. 그러나 최근 3개월간 왕치산의 모습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하여, 홍콩매체는 중남해가 문을 걸어잠그고 손님을 맞지 않고 있다고 한다. 중국의 외교부장 왕이는 베이징 이외의 장소에서 외국방문객을 접대하고 있으며, 국가부주석인 왕치산은 계속 몸을 숨기고 나타나지 않고 있다. 얼마전 중국외교부는 인도네시아의 외무장관 Retno Marsudi가 8월 19일부터 21일까지 중국을 방문한다. 우한폐렴 발발후 정식으로 중국을 방문한 최초의 외국 외무장관이다. 두웨이뉴스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외무장관의 중국방문은 공식방문이다. 또한 중국이 ..

27 2020년 08월

27

중국의 정치/미중신냉전 미군 U-2정찰기의 중국군사훈련지역진입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글: 심주(沈舟) 서태평양은 이번 주에 상대적으로 조용해야 했다. 미군의 레이건호 항공모함은 괌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어, 중국연해에 미국항공모함이 없고, 미군이 조직한 다국연합훈련은 멀리 하와이에서 진행되고 있어, 미중간의 군사대치의 분위기는 최소한 약간 완화되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군대는 4곳에서 군사훈련을 이번주에 전개한다고 선포했다. 각각 발해, 황해, 동해와 해남도부근이다. 타이완에서는 비교적 멀다. 중공은 여전히 군사훈련이 타이완을 겨냥한 것이라고 하지만, 이런 타이완카드는 그저 대내선전용으로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 중공의 훈련은 실제로 방어훈련이다. 공방(空防), 안방(岸防)을 위주로 한다. 가상적은 당연히 미국의 공습이다. 당연히 중공은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그건 너무 못나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