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2020년 08월

30

중국의 정치/중국의 대외관계 미국에서 2등국민으로 사는 중국계는 왜 중국으로 귀국하지 않는가?

글: 철목객청(鐵木客廳) 최근 미국에 사는 중국계에 대한 글을 쓰면서 미국에서 살기 힘들다는 얘기를 했다. 그랬더니 한 독자가 댓글을 남겼다: 미국중국계는 백인국가에서 2등국민인데, 왜 귀국하지 않는 겁니까?" 또 어떤 사람은 이렇게 묻는다: "미국의 신종코로나가 이렇게 위험한데, 중국계는 왜 귀국해서 이를 피하지 않는가?" 또 어떤 사람(아마도 트럼프지지자)은 이렇게 말한다: "네가 우리 대통령을 그렇게 싫어하면서 왜 중국으로 돌아가지 않는 것이냐?" 나는 이런 의문을 가지고 주변의 사람들에게 물어보았고, 많은 지인들의 대답을 얻어냈다. 아래에 적어놓을테니 참고하기 바란다. 1. "나는 학생이다. 원래 여름방학때 귀국하려고 생각했다. 그런데 '오개일(五個一)'이후 엄청난 가격의 비행기표를 살 수 없었다..

30 2020년 08월

30

중국의 정치/중국의 대외관계 와해중인 '일대일로(一帶一路)'

글: 산교룡(山蛟龍) 여러 친구들 안녕하세요. 오늘 저는 여러분과 현재 와해중인 시진핑의 정치유산 일대일로계획을 얘기해 보겠습니다. 모두 아시고 계시는 것처럼 시진핑은 개인의 야심과 소위 역사의 지위를 위하여, 아주 멍청하게 돈뿌리는 계획인 일대일로계획을 시작했습니다. 1조달러의 중국인민의 피와 땀이 서린 돈을 썼는데, 아무 것도 남지 않게 되었습니다. 우한폐렴 하나로 중국경제는 바닥을 치고 있으며, 세계경제까지도 붕괴로 끌어들였습니다. 시진핑의 황량일몽(黃梁一夢)은 분쇄되었습니다. 중국에서 돈을 빌린 많은 국가는 경제가 모두 곤경에 처해 채무를 상환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중 일부 국가는 미국등 서방국가가 만든 중국에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그룹에 가담습니다. 중국은 어쩔 도리가 없습니다. 부득이 채무감..

30 2020년 08월

30

중국과 경제/중국의 기업가 리판(力帆) 파산: 충칭 최고부자 인밍샨(尹明善)의 성공과 실패

글: 만유독자망(萬維讀者網) 8월 27일, ST리판(ST는 특별관리종목을 가리킴)은 2020년 반기실적보고서를 발표했다. 상반기 순손실은 25.95억위안으로 늘어났다. 작년동기의 순손실은 9.47억위안으로, 손실규모가 173.99% 늘어났다. ST리판의 주가는 다시 폭락하여 시가총액은 겨우 46.64억위안만 남았다. 8월 7일 ST리판은 공고를 통하여 지배주주인 충칭리판지주주식유한회사가 만기채무를 상환하지 못하였고, 자산으로 채무를 전부 상환하기에 부족하여 법원에 구조조정을 신청했다고 하였다. 8월 11일, 법원은 구조조정신청을 수리했고, 리판지주는 정식 파산갱생절차에 들어갔다. 이는 인밍샨가족은 기업의 지배권을 잃게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10년전으로 시간을 되돌리면, 2010년 11월, 리판주식..

30 2020년 08월

30

중국과 경제/중국의 정보통신 미국제재하에 중국은 "AI강국"의 꿈을 이룰 수 있을까?

글: 만유독자망(萬維讀者網) 통신업계의 거두 화웨이 외에 여러 중국의 인공지능(AI) 기업들도 미국 상무부의 기술수출제재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 상무부의 '실체명단'에 오른 중국 AI기업들의 기업가치평가는 내려가지 않고 오히려 올라갔다. 중국은 AI업종에대한 투자를 계속 증가시키고 있다. 여러 분석에 따르면, 기초연구가 박약하고, 일부기술은 대미의존도가 높기때문에 중국이 AI강국으로 가는 길은 앞으로 불확정성이 많다. 최신 통계에 따르면, 사업범위가 AI와 관련된 중국기업의 수량은 95만개에 달한다고 한다. 중국증권시보가 8월 20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기업정보통계도구 텐옌차(天眼査)의 데이타를 ㅗ면, 8월 20일가지 중국에서 금년 새로 늘어난 AI관련기업의 수량은 21만개에 이른다. 전년동기..

30 2020년 08월

30

중국의 정치/미중신냉전 중교건(中交建): 미국의 제재를 받게 된 건설업계의 화웨이

글: 문가이(文可伊) 미국 상무부는 8월 26일 '중국교통건설집단("중교건")'등 24개 중국기업을 제재리스트에 올렸다. 이들 기업은 중국군대를 도와 남해에 인공섬을 건설하고, 군사기지를 건립하는 것을 도왔기 때문이다. 외계의 분석에 따르면, 트럼프정부가 '건설업계의 화웨이'라 불리는 중교건을 제재하는 것은 다시 한번 중국의 급소를 찔렀다. 이번에 타격한 것은 군민융합과 일대일로이다. 그후 미국 국방부는 8월 28일 다시 중교건을 포함한 11개의 중국기업을 중국군대가 보유하거나 지배하는 기업으로 지정했고, 새로운 제재를 준비하고 있다.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국방부가 중국군대가 보유하거나 지배하는 기업으로 지정되었다고 하여 직접 제재를 받는 것은 아니다. 다만, 미국 에 따르면, 미국 대통령은 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