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2020년 09월

01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청 후기) 중국은 어떻게 1.6조달러의 백년채무를 지게 되었는가?

글: 이대야(二大爺) 얼마전 미국하원의원 Mark Green은 중국에 1.6조달러의 채무를 상환하도록 요구하는 안건을 발의한 바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소식을 듣고 깜짝 놀랐을 것이다. 중국이 미국의 최대 채권자가 아니던가? 어떻게 중국이 미국에 채무를 지게 되었단 말인가? 그리고 왜 이렇게 큰 금액인가? 그 유래를 설명하자면 좀 길다. 이 채무는 사실 2개의 사람들이 잘 모르는 역사와 관련되어 있다. 첫째는 "호광철로채권(湖廣鐵路債券)"이다. 청나라말기에 철로를 많이 지었는데, 재정이 궁핍하여 계속 건설할 수 없었다. 1911년 호광철로를 건설하기 위하여,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의 4개국은행에 채권을 발행한다. '호광철로채권'은 총액이 600만파운드이다. 연리는 5%이다. 매년 1회 이자를 ..

01 2020년 09월

01

중국과 경제/중국의 기업 에어컨의 'Gree(格力)전기', 위기를 맞다.

글: 재경예안(財經銳眼) 기다리고 기다리던 A주상장회사의 반기보고서가 이미 거의 모두 공시되었다. 특히 시가총액이 크고, 유명한 회사들의 경우 금년의 반기보고서가 주말에 집중적으로 공시되었다. 그중 공상은행, 농업은행, 중국은행, 건설은행의 4대국유은행의 실젹은 모두 10%이하의 하락을 보였다. 공상은행은 반년간 자산감소액손실은 천억위안이 넘었다. 이는 금융기관이 바이러스와정에서 실체기업에 이자를 감액해주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대형국유은행외에 A주의 두 주류회사 꾸이저우마오타이와 우량예는 안정적으로 10%이상의 실적증가를 나타냈고, 금년에 파죽지세의 하이텐미업(海天味業)도 20%에 가까운 실적증가를 나타냈다. 다만, 바이러스의 충격을 비교적 크게 받은 에어컨업종의 두 백색가전거두 Gree와 Midea(美..

01 2020년 09월

01

중국의 정치/미중신냉전 중국은 핵전쟁을 감행할 수 있을까?

글: 심주(沈舟) 중국은 너무 이르게 동펑중거리미사일이라는 히든카드를 꺼냈지만, 미군은 전혀 신경쓰지 않고, 계속하여 배치와 정찰을 강화하고 있다. 재래식무기 방면에서, 중국은 더 이상 쓸 것이 없다. 항공모합은 가볍게 나서기 힘들다. 스텔스전투기라고 자랑하는 J-20도 쉽게 내보일 수 없다. 일단 레이다에 발견되면 스텔스전투기의 본모습이 들통날 것이기 때문이다. 재래식무기에서 미중간의 차이는 아주 크다. 카드를 다 써버리고 나면, 중국이 더 이상 대응할 방법이 없다. 최근 외부에서도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이 공표하지 않은 2발의 미사일은 어디로 갔을까? 인터넷에는 미사일의 잔해가 광시(廣西)에 떨어졌다는 사진이 올라왔다. 전체 탄체인지는 판별하기 어렵지만, 분명 로켓의 잔해이다. 어찌되었건,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