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2020년 09월

05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당) 당나라 연예계 최대의 스캔들: 조해수(趙解愁) 배대낭(裴大娘) 간통사건

글: 시습사사(時拾史事) 당현종 개원(혹은 천보) 모년 팔월 초닷새, 당현종의 생일을 축하가기 위해 개최된 천추절(千秋節) 공연이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었다. 장안 흥경궁(興慶宮) 화악루(花萼樓)의 앞에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모였고, 자리는 꽉 차서 물샐 틈이 없을 정도였다. 사람들 중 일부가 환호성을 지르기 시작했다: "조해수! 조해수!" 귀청이 찢어질 듯한 환호성 속에서 체격이 탄탄하고 근육이 발달된 남자 한 명이 두 어깨에 각각 길다란 대나무장대를 얹고 힘있는 걸음으로 걸어나왔다. 오해하지 말라. 팬들의 응원은 이 사람을 향한 것이 아니다. 조금 후 한 소년이 공중회전을 하며 나왔다. 그는 가볍게 바닥에 발을 디뎠고, 몸은 민첩하게 다시 뛰어올라 두 대나무장대의 사이로 타고 올라가서 금방 꼭대기에 이르..

05 2020년 09월

05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선진) 순(舜)임금의 유우씨(有虞氏) 정권은 어떻게 몰락했는가?

글: 중화문무군(中華文武君) 미숙(美叔), 남, 성은 요(姚), 다른 이름은 장익(章鷁), 호는 유우씨. 중국씨족연맹시대 제순(帝舜) 유우씨정권의 제2대 임금. 요미숙의 조부는 제순유우씨정권의 제1대임금인 요중화(姚中華, 즉 虞舜)이며, 부친은 우순의 아들인 상후(商侯) 요의균(姚義鈞, 일명 商鈞)이다. 요미숙은 우순6년(기해년, 기원전 2,122년)에 순의 봉지인 우읍(虞邑, 지금의 산서성 운성 영제시 우향진)에서 태어난다. 그는 우순의 장손으로 총명하고 영리했다. 그리하여 부친과 조부의 사랑을 받는다. 우순은 자주 그를 자신의 곁에 두고, 고금의 일들을 얘기해주며 그에게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를 가르쳤다. 누가 알았으랴. 요미숙은 수화침두장강피(繡花枕頭裝糠皮)였다. 겉으로 보기에는 아주 좋지만, 속은 ..

05 2020년 09월

05

중국과 사회/우한폐렴 중국소장 천웨이(陳薇): 간접적으로 바이러스전을 인정하다

글: 장림(張林) 몇달 전에 사진 하나를 보았다. 이는 중국이 백신을 이미 만들었다는 것을 과시하는 것이고, 생산일자난에는 분명하게 2020년 2월 26일이라고 쓰여 있었다. 생산기구는 중국군사과학원이다. 나는 깜짝 놀랐다. 설마 중국의 연구개발능력이 이 정도로 강하단 말인가? 우한폐렴이 발발한지 겨우 1-2달만에 백신을 만들어내다니. 필자는 중국이 전세계에 우한폐렴을 은폐하여 바이러스가 전세계로 퍼지게 했지만, 중국은 바이러스를 일찌감치 발견했기 때문에, 다른 어느 나라보다 앞장서서 백신을 개발한 것이라고 여겼다. 그리고 또 하나의 가능성은 중공이 잘하는 '위장선전술'이다. 이는 중공의 고질병이다. 당시 거의 아무도 이 사진이 품은 중대한 정보를 인식하지 못했다. 심지어 이것이 중국의 바이러스전에 대한..

05 2020년 09월

05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문혁전) 당납(唐納): 강청(江靑)의 전남편, 모택동을 만나다.

글: 문사춘추(文史春秋) ㅇ 1930년대 '남평(藍萍)'이라는 예명으로 상해탄 영화계에서 인기를 끌었던 강청은 일찌기 다재다능하며 다수선감(多愁善感)한 저명한 영화평론가 당납(그의 본명은 馬驥良이다)과 곡절많은 혼인생활을 겪었다. 이들의 이혼사건은 한때 세상을 뒤흔들었고 많은 사람들이 알았다. 그러나 당납이 강청과 이혼한 후에 어떤 인생을 보냈는지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1937년 7월 노구교사건이 발생한 후, 절망에 빠진 남평은 상해를 떠나 섬북(陝北)으로 간다. 연안에 들어갈 때, 남평은 이름을 강청으로 바꾼다. 그녀는 불안정했고 가만히 있지 못하는 여인이었다. 그리고 심계가 뛰어났다. 그녀는 다른 사람에게 이런 명언을 남긴 바 있다: "남자가 여자를 사랑하는 것은 산을 사이에 두고 있는 것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