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2020년 10월

06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중공내부투쟁: 시진핑의 후계자문제

글: 왕혁(王赫) 내부투쟁은 중공당사에 계속하여 존재했다. 오늘날의 중공내부투쟁은 이전과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망당(亡黨)'은 이전에 주로 '위기감'이었으나 오늘날은 '현실화'되어서 만질 수 있고 볼 수 있게 되었다. '보당(保黨)'에서 출발하여 중공은 강력한 '핵심'이 필요했고, 또한 안정적으로 후계자를 배양해야 했다. 이를 통해 권력승계문제로 인하여 내부투쟁이 격화되고, 망당을 가속화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2007년 시진핑은 후계자가 된다. 이는 당시 각파세력이 상호 타협한 산물이다. 시진핑은 정통 '홍얼다이'이고, 선명한 파벌적 색채는 없었으며, 태자당 중에서는 뛰어났고, 드러나는 오점도 없었다. 그뿐아니라 시진핑의 '보당'심리도 아주 중요한 포인트였다. 다만, 시진핑이 후계자에서 '핵심'..

06 2020년 10월

06

중국과 한국/한중관계 평양지하철: 북경지하철건설을 중단하고 평양지하철을 무상지원했다

글: 간중국(看中國) 중공이 오랫동안 감추고 말할 수 없던 비밀이 있다: 1966년, 모택동은 김일성을 회유하기 위해, 북경지하철공사를 중단하면서까지 우선적으로 평양지하철건설을 지원했다. 그런데 화가 나는 것은 지하철이 개통되는 날, 김일성은 경축행사때 세계에 이렇게 선포했다는 것이다: "평양지하철은 조선인이 스스로 설계하고 건설하였다." 북한여행을 하면, 외국인들이 자유롭게 거리를 돌아다니거나 아무 버스나 탈 수는 없다. 북한당국은 외국인이 일반북한민중과 근거리에서 접촉하고 교류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다만, 평양의 지하철은 예외이다. 관광객들은 모두 평양지하철의 역 하나를 구경한다. 북한당국이 보기에, 화려한 평양지하철은 각국의 관광객들에게 자랑할만한 건설의 성취중 하나이기 때문일 것이다. 절대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