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2020년 10월

09

중국의 지방/상해 이야기 "취백지(醉白池)": 9백년된 상하이(上海) 최고(最古)의 원림(園林)

글: 주걸(朱桀) 강남원림(江南園林)을 얘기하자면 대다수의 사람들은 눈길은 소주원림(蘇州園林)으로 돌릴 것이다. 초등학교 교과서에도 소주원림이 나오기 때문에 선입견이 되었다. 원림이라고 하면 우리는 가장 먼저 소주를 떠올리고, 소주는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는다. '원림의 도시'라는 명칭을 지닌 소주의 경내에 사가원림은 기원전6세기부터 지어지기 시작했고, 청나라말기 성내외의 원림은 모두 170여곳에 이르렀으며, 현재 남아 있는 곳도 50여곳에 이른다. 그중 졸정원(拙政園), 유원(留園)을 대표로 하는 고전원림은 "지척지내재조건곤(咫尺之內再造乾坤)"이라는 평을 듣는다. 중화원림문화의 자랑이자 대표작이다. 기실, 강남원림은 소주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상해에도 여러 원림이 있다. 상해시 경내에, 우리가 가장 잘..

09 2020년 10월

09

중국의 정치/미중신냉전 미중쟁패: 한흉(漢匈)쟁패역사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글: 공손책(公孫策) 미국이 중국에 정식으로 무역전을 전개한 후, 중국의 태도는 양보하지 않았지만, 마음 속으로는 대항하기에는 힘이 부족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관찰가들은 대부분 현단계에서 장악하고 있는 자원과 가용한 무기/수단을 가지고 분석한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역사의 경험을 가지고 장기간으로 종심을 늘이는 방법을 시험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양강쟁패의 가능한 결과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한흉쟁패100년 여기에서 비교대상으로 삼을 시기는 기원전200년부터 기원전100년까지의 100년간이다. 배경은 흉노칸국과 진,한제국의 쟁패이다. 그 이전에 중국은 전국시대였고, 북방초원민족은 '호(胡)'로 통칭되었다. 진(秦), 조(趙), 연(燕)은 모두 장성을 건설하여 호인을 막았다. 진시황은 천하를 통..

09 2020년 10월

09

중국과 경제/중국의 정보통신 SMIC의 신용등급은 정크본드수준으로 떨어질 것인가

글: 정목란(程木蘭) 중국 반도체 파운드리의 선두주자 SMIC(中芯國際)는 현재 미국의 수출관제를 당하여, 후방의 공급체인이 중단될 리스크가 높아졌다. S&P Glabal Ratings는 7일 SMIC를 '부정적' 신용관찰리스트에 포함시켰다. S&P는 미국의 제재충격하에서, SMIC는 외부원재료와 설비공급을 받기 어려워져 운영능력이 약화될 것이고, 국제회사채는 '정크본드'로 하락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S&P의 현재 SMIC에 대한 평가등급은 BBB-이다. SMIC는 4일 미국으로부터 수출관제를 받는다는 것을 확인해주었다. SMIC가 발표한 문건에 따르면, 현재 의 리스트에 올라갔고, 미국계 일부 반도체설비, 부품 및 관련 원재료등은 반드시 미국 상무부의 허가를 받아야 공급받을 수 있다고 하였다. SMIC..

09 2020년 10월

09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사분오열의 홍얼다이: 시진핑은 누구를 위하여 '보당(保黨)'하는가?

글: 왕우군(王友郡) 중공 5중전회가 곧 개최된다. 시진핑은 여전히 '보당'을 위하여 마지막까지 몸부림치고 있다. 일찌기 시진핑을 지지했던 홍얼다이(紅二代)는 그러나 하나 또 하나 그를 떠나버렸다. 쩡칭홍(曾慶紅): 반시진핑세력의 총대표가 되다 쩡칭홍의 부친 쩡산(曾山)은 중공 동남국, 화중국 조직부장, 상업부장, 교통부장, 내무부장등의 직위를 지낸 바 있고, 쩡칭홍의 모친 덩류진(鄧六金)은 '장정'에 참가했던 27명의 여성중 한 명이고, 일찌기 중공 화동국 기관보육원의 원장을 지낸다. 이 보육원은 '태자당'의 요람이라 불리는 곳이다. 쩡칭홍은 장쩌민파의 2인자이다. 일찌기 중앙판공청주임, 중앙서기처서기, 중앙조직부장, 중국정치국상위, 국가부주석, 중앙당교교장을 지냈다. 그의 둘째동생 쩡칭준(曾慶準)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