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2020년 11월

07

중국과 경제/중국의 증시 앤트그룹 상장좌절의 내막: "가면을 쓴 광환자(狂歡者)들"

글: 탁저(拆姐) 비희(悲喜) 1년전, 오랫동안 알콜에 빠져 살았던 장전신(張振新)은 아무런 징조도 없었는데, 영국 런던의 병원에서 병사한다. 그는 부채규모가 700억위안에 달하는 "선봉계(先鋒係)"의 실제지배인이었다. 그의 급사는 사람들은 어쩔 줄 모르게 했고, 그의 산하에 이미 지뢰를 밟은 인터넷금융플랫폼에게는 설상가상이 되었다. 이는 하나의 대표적인 사건이다. 인터넷금융분야의 '대약진'이 끝났다. 남은 것은 여기저기 널린 낭자(狼藉)이다. "선봉계"는 한때 이들 중 대표격이다. 지금 돌연 무너지다니, 그 배후의 수천수만의 투자자들은 마치 뜨거운 가마솥의 개미와 같았다. 쉬민(許敏), 안잉(安英), 류이쥐(劉貽菊), 한자얜(韓家艶), 리푸웨이(李福維)...필자가 '선봉계' 피해자집단에서 발견한 이름들..

07 2020년 11월

07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문혁전) 허건국(許建國): 강청과의 악연으로 문혁때 죽은 상해공안국장

글: 왕우군(王友群) 중공 상해시 초대 공안국장 이사영(李士英)은 7년간 감옥에 갇혀 있는다; 제2대 공안국장 양범(揚帆)은 감옥에 25년간 갇혀 있는다; 제3대 공안국장 허건국은 7년간 감옥에 갇혀 있는다; 제4대 공안국장 황적파(黃赤波)는 감옥에 8년간 갇혀 있는다; 제5대 공안국장 왕유국(王維國)은 14년형을 받는다. 이 5명의 상해시 공안국장은 모두 중공독재자 모택동(毛澤東)의 처 강청(江靑)과 관련이 있다. 앞의 4명은 강청에게 박해를 받아 감옥에 간 것이고, 5번째는 '임표, 강청반혁명집단'의 구성원으로 형을 받은 것이다. 여기에서는 상해시 제3대 공안국장 허건국이 문혁때 박해를 받은 건에 대하여 얘기해 보기로 한다. 허건국은 진성감옥에 7년간 갇혀 있는다. 허건국, 호북 황피(黃陂)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