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마조아

등산과 마라톤을 즐기며 사진 촬영을 취미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랑방!

겨울방학 탐방지 나주 향교 역사 익히기

댓글 18

사진으로보는../전남관광홍보

2019. 12. 5.


유서깊은 역사와 문화를 담고있는 

나주향교 탐방! 



2010년대를 떠나 보내는 해..2019년 겨울방학 탐방지..나주 향교 → 전라남도 시도유형문화재 제128호 지정..

1407년(태종 7)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습니다.

이 향교에는 1701년(숙종 27)에 창건..이로 말미암아 교궁의 배치가 다른 향교에 비해 특색있다고 해설합니다.



전라남도 나주 향교의 교궁의 배치는 대성전이 위에 있고 그 밑에 명륜당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공자 아버지의 위패를 봉안하는 계성사가 있는 향교는 대성전과 명륜당의 위치가 바뀐 것이 특색이란다.



나주 향교 대성전과 명륜당을 중심으로 넓은 앞마당 담장 옆에 심겨진 보호수 비자나무 입니다.

수령은 약 500년을 훌쩍 넘은 듯..나주시는 2012년 7월17일 제헌절 날! 보호수로 지정되었습니다.



나주 향교 대성전 전경입니다.(보물 제349호)

1407년(태종 7) 성현들의 위패를 봉안, 제향하고 지방민의 교육을 위해 세워진 관학으로..

현 건물은 17세기경 건립된 것으로 정면 5칸,측면 4칸,단층 겹처마 팔작지붕으로 올렸습니다.




나주 향교 강학(講學) (공부를 배우던 곳) 공간인 명륜당 입니다.전묘후학의 건물의 배치로..

대성전 뒤편에 마련되어 있고 명륜당 양쪽으로는 기숙사의 역할을 하는 동재와 서재가 있습니다.



나주 향교..동재와 서재는 명륜당 중앙으로는 창문만 내고 문과 마루는 뒤편으로 내어져 있는걸 보니

아마도 중앙은 예를 갖춰야하는 교육 공간으로 출입을 삼가하며 자재 했던 것 같다고 설명해 주십니다.




나주 향교 충효관 입니다.

후세들에게 예절교육을 시키는 장소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동재와 서재가 있는 곳..지금으로 말 하자면 기숙사의 역활을 하였던 곳 입니다.

관리하시는 집사님! 방문 여행객들에게 나주 향교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 주십니다.



나주 향교에 대한 박식한 해설사로서의 역활을 출분하게 하시는 관리 집사님! ↖



나주 향교 사마제..향교의 유생 가운대 생원시나 진사시에 합격한 유생들이 공부하던 곳..↑

방문 들어가지 못하도록 통제되어 있더군요..담장 넘어로 살짝 촬영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나주 향교를 한바뀌 돌아 보고 나오는 길목..나주 향교 외삼문 입니다.

2010년 KBS2 20부작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 촬영장소로 유명해진 곳 이며..

서울 성균관이 화재로 소실되자 나주 향교를 모형으로 해서 재건축 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나주 향교를 둘러보고 있는 수학여행 목적의 학생들 해설사를 동행,나주 향교에 대한

조선시대 유생들의 학구열에 대한 그때 그시절 역사를 익히며 돌아보고 있는 유,학생?들..


○나주 향교 이용시간 및 입장료. ○이용시간 : 오전 09:00~오후 06:00  ○입장료 무료입니다.

○문의전화 ☏ 061-330-2955  ○주소 ☞ 전남 나주시 향교길 38

※나주 향교 대성전은 화재예방으로,출입이 통제되어 있습니다. 여행 방문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천년 시간여행 나주.. 나주의 명산 금성산에서 부터 도보로의 내려오며 담아본 나주,한수제, 마중,나주 향교를..

돌아보며..숭고한 역사의 고장이라는 뜻 깊은 여행을 하며.. 먹거리 유명한 금성관 앞 나주 곰탕거리로 이동합니다.



호남의 천년고도로서 유서깊은 역사와 문화의 거리 나주 금성관, 2019년 10월25일 전라남도

나주시 유형문화재 제2호 "나주 금성관"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2037호로 지정 되었답다.




나주 금성관..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된 것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금성관 앞으로 늘어선 나주 곰탕의 거리에서 나주 곰탕 한그릇 맛있게 먹어 볼까요.



나주곰탕 하얀집&노안집이냐..어디로 갈것인가를 가름하며..둘러봅니다.

하얀집은 만원?사례 줄서 기다려 먹고 있는 광경을 목격 할 수 있었지요.



나주시를 사랑하시는 먹거리 먹방 택시 기사님이 선정 추천한 곰탕집 노안집으로 발길을 향합니다..

에궁,올 여름철 우리나라 대통령께서 나주곰탕을 맛있게 드시고 가셨다고 홍보 하고 있더이다.ㅎㅎ



전라남도를 대표하는 관광 sns 블로그 기자의 긍지로 하얀집, 노안집, 수육곰탕을 포스팅 해 봅니다.

오랫동안 고아낸 육수와 한우 양지고깃살 국물에 쌀밥을 말아.. 아삭한 김치 깍두기를 엊어 먹는

그 맛은 산해진미가 부럽지 않을 맛 이더군요.나주를 여행 하신다면 꼭 나주곰탕을 드시고 오요.



이색적인 짚으로 역어 올린 나주 관광안내소에서..이곳 바로 앞에는 나주읍

엣 사대문 중 한곳 중 그 자취가 남아 있는 서성문 주변 현장을 발굴하고 있더군요.



나주시 문화관광해설사님께서 상세하게 설명하며 친절하게 응대 해 주십니다.

감사하단 말씀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동학농민운동의 아픔이 서린 곳 서성문 에서..



우리나라 대표 향교로서 이곳에서 하룻밤을 자면 시험에 붙는다는 전설도 있다는군요.위에서 언급한.."성균관스켄들" ~

촬영지 이며 현재 여러 가지 전통체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주 영산포를 통해 호남의 각종 집산물들이 곰탕의 원조!

나주곰탕 쇠고기국밥 나주곰탕의 거리 등..이천년 시간 여행 나주... 이십년대를 마무리하겨울방학을 이용 나주 향교 역사

익히기 탐방 계획을 잘 세우는 보람된 나주의 명소 역사,문화 발자취 따라 사랑하는 자녀와 함께 즐거운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