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대구수목원

신박사 2020. 7. 23. 03:30

*대구수목원 화단에 우리나라 원산지 해소 천식 영양제·강장제로 쓰는 참나리(백합)꽃이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뜻은 '순결, 깨끗한 마음' 입니다.

 

 

1. 참나리(백합) 꽃:

백합과(百合科 Lili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전국의 산야에서 자라며 키는 1m 이상이고 흑자색이 돈다. 땅속에는 여러 개의 비늘잎을 가진 둥근 비늘줄기가 있고, 줄기는 곧추선다.어긋나는 잎은 잎겨드랑이에 갈색의 주아(珠芽)가 있다.

 

2. 참나리 명패:

꽃은 7~8월에 줄기 끝의 총상(總狀) 꽃차례에 달리며 포엽(苞葉)은 피침형이다.

꽃은 밑을 향하는데 길이가 7~10㎝인 꽃덮이조각[花被片] 6장은 피침형으로 떨어져 있으며 황적색 바탕에 흑자색 반점이 있고 뒤로 말린다.

짙은 적갈색의 꽃밥이 있는 6개의 수술은 꽃 밖으로 길게 나온다. 꽃의 색과 무늬가 호랑이무늬와 비슷해 영어로는 'tiger lily'라고 한다.

 

3. 참나리 꽃:

잎겨드랑이에 주아가 있어 다른 나리들과 구분된다.

한국에는 백합속(百合屬 Lilium)에 하늘을 향해 피는 하늘나리(L. concolor var. partheneion), 하늘말나리(L. tsingtauense)를 비롯해 5종(種)이 있고 꽃이 땅을 향하는 종류로 땅나리(L. callosum)·솔나리(L. cernum)를 비롯해 6종이 있으며, 류큐[琉球]가 원산지인 백합(L. longiflorum) 등이 있어 관상용으로 재배하고 있다.

 

4. 참나리 꽃:

비늘줄기는 해소·천식·종기·혈담 등의 약재로 쓰이고, 민간에서는 영양제·강장제·진해제 사용된다.

 

5. 참나리 꽃:

생약명은 백합(百合), 권단(卷丹), 야백합(野百合), 중상(重箱)이라고도 한다.

 

6. 참나리 꽃:

화피 조각은 6개이고 바소꼴이며 뒤로 심하게 말린다. 밀구()에 털이 있고,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길게 꽃 밖으로 나오며, 꽃밥은 짙은 붉은빛을 띤 갈색이다.

열매를 맺지 못하고, 잎 밑 부분에 있는 주아가 땅에 떨어져 발아한다.

 

7. 참나리 꽃:

전설은 옛날 한 마을에 한 아리따운 처녀가 살고 있었다.

이 고을의 횡포가 심한 원님의 아들이 이 처녀를 보자 마음에 들어 강제로 희롱하려 했다.

그러나 처녀는 완강히 반대하고 원님 아들의 강제추행에 자결로 순결을 지켰다.

원님의 아들이 이를 깊이 반성하고 처녀를 양지에 묻어 주었다.

훗날 무덤 위에 아름다운 꽃 한 송이가 피었다.

원님의 아들은 이 꽃을 가져와 고이 키웠다고 하는데 이런 슬픈 전설이 담긴 꽃이 참나리다.

 

8. 참나리 꽃:

비늘 줄기에는 여러 종류의 알카로이드와 많은 녹말, 글루코만난, 비타민C 등이 함유되어 있다. 콜히친 성분은 세포 유사분혈을 줄기에서 정지 시키는 억제 작용을 한다.중초를 보하며 기운을 돕고 부은것을 가라앉이며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 백합은 약성이 온화한 생진, 지해제로서 해수나 폐허로 인한 만성적인 해수의 건해, 무담 등의 증상에도 사용된다.한방에서는 참나리를 "백합' 이라 부른다.

 

9. 참나리 꽃:

참나리 꽃술 담그기는 가을에 참나리의 꽃을 채취해서 수술은 모두떼어내고꽃잎만 술을 담는데 맛과 향이뛰어나며  

자양강 자양강장에도 좋아서 이술의 효과를 아는 사람은고급양주 몇병과도 바꾸지 않는다. 

 

10. 참나리 꽃:

백합죽의 효능은 백합을 가루내어 멥쌀을 섞어 끓인 죽은 노인들의 만성 기관지염,폐열로 인한 마른기침, 콧물, 눈물이 많이 나는데 효과가 좋고,또한 열병 회복기에 내열이 지속되고 정신이 얼떨떨하고 누우나 앉으나 불안하며 신경쇠약, 폐결핵, 여성들의 갱년기 장애 등에 쓴다.

 

11. 참나리 꽃:

전설은 아래 본문 참조 바랍니다.

 

20. 참나리 꽃밭

 

 

*참나리(Tiger lily)

1.뜻:순결,깨끗한 마음

2.분류:백합과 다년생초

3.분포:아시아

4.서식지:산,들

5.크기:약 1m~2m

6.원산지:한국

7.생약명:백합(百合), 권단(卷丹), 야백합(野百合), 중상(重箱)이라고도 한다.

8.한약재:폐기능을 도와 기관지염,천식,마른 기침에 쓴다

가슴이 답답하고 마음이 안정 되지않고 소변이 붉으며 맥박이 빠른데 쓴다.9.설명:백합과(百合科 Lili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전국의 산야에서 자라며 키는 1m 이상이고 흑자색이 돈다. 땅속에는 여러 개의 비늘잎을 가진 둥근 비늘줄기가 있고, 줄기는 곧추선다. 어긋나는 잎은 잎겨드랑이에 갈색의 주아(珠芽)가 있다. 꽃은 7~8월에 줄기 끝의 총상(總狀) 꽃차례에 달리며 포엽(苞葉)은 피침형이다. 꽃은 밑을 향하는데 길이가 7~10㎝인 꽃덮이조각[花被片] 6장은 피침형으로 떨어져 있으며 황적색 바탕에 흑자색 반점이 있고 뒤로 말린다. 짙은 적갈색의 꽃밥이 있는 6개의 수술은 꽃 밖으로 길게 나온다. 꽃의 색과 무늬가 호랑이무늬와 비슷해 영어로는 'tiger lily'라고 한다. 잎겨드랑이에 주아가 있어 다른 나리들과 구분된다. 한국에는 백합속(百合屬 Lilium)에 하늘을 향해 피는 하늘나리(L. concolor var. partheneion), 하늘말나리(L. tsingtauense)를 비롯해 5종(種)이 있고 꽃이 땅을 향하는 종류로 땅나리(L. callosum)·솔나리(L. cernum)를 비롯해 6종이 있으며, 류큐[琉球]가 원산지인 백합(L. longiflorum) 등이 있어 관상용으로 재배하고 있다. 비늘줄기는 해소·천식·종기·혈담 등의 약재로 쓰이고, 민간에서는 영양제·강장제·진해제로 사용된다.

 

 

*참나리의 효능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나리라고도 한다.

산과 들에서 자라고 관상용으로 재배하기도 한다.

비늘줄기는 흰색이고 지름 5∼8cm의 둥근 모양이며 밑에서 뿌리가 나온다.

줄기는 높이가 1∼2m이고 검은빛이 도는 자주색 점이 빽빽이 있으며 어릴 때는 흰색의 거미줄 같은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5∼18cm의 바소꼴이며 녹색이고 두터우며 밑 부분에 짙은 갈색의 주아()가 달린다.

꽃은 7∼8월에 피고 노란빛이 도는 붉은 색 바탕에 검은빛이 도는 자주색 점이 많으며 지름이 10∼12cm이고 4∼20개가 밑을 향하여 달린다.

화피 조각은 6개이고 바소꼴이며 뒤로 심하게 말린다. 밀구()에 털이 있고,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길게 꽃 밖으로 나오며, 꽃밥은 짙은 붉은빛을 띤 갈색이다.

열매를 맺지 못하고, 잎 밑 부분에 있는 주아가 땅에 떨어져 발아한다.

한방에서 비늘줄기를 약재로 쓰는데, 진해·강장 효과가 있고, 백혈구감소증에 효과가 있으며, 진정 작용·항알레르기 작용이 있다.  

한국·일본·중국·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참나리의 전설

옛날 한 마을에 한 아리따운 처녀가 살고 있었다. 이 고을의 횡포가 심한 원님의 아들이 이 처녀를 보자 마음에 들어 강제로 희롱하려 했다. 그러나 처녀는 완강히 반대하고 원님 아들의 강제추행에 자결로 순결을 지켰다.
원님의 아들이 이를 깊이 반성하고 처녀를 양지에 묻어 주었다. 훗날 무덤 위에 아름다운 꽃 한 송이가 피었다. 원님의 아들은 이 꽃을 가져와 고이 키웠다고 하는데 이런 슬픈 전설이 담긴 꽃이 참나리다.
백합과 여러해살이풀. 높이 1∼2m. 나리·알나리라고도 한다. 비늘줄기는 지름 5∼8㎝의 달걀꼴 원형이며 원줄기 밑에서 뿌리가 나온다. 줄기는 곧추서고 자갈색의 반점이 있으며, 어릴 때는 거미줄 같은 흰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자루가 없다. 잎겨드랑이에 짙은 갈색의 주아(珠芽)가 달린다. 꽃은 7∼8월에 피며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4∼20개가 밑을 향해 달린다. 꽃잎에 흑자색 점이 있고 심하게 뒤로 젖혀진다.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길게 꽃 밖으로 뻗으며 꽃밥은 짙은 자색이다.
열매를 맺지 않으며 주아(珠芽)로 번식한다. 낮은 관목과 풀이 무성한 야산에서 자라며, 어린잎은 나물로 먹는다. 비늘줄기는 한방에서 해소·천식·종기·혈담에 쓴다. 민간에서는 영양제·강장제·진해제로 쓴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비늘 줄기에는 여러 종류의 알카로이드와 많은 녹말, 글루코만난, 비타민C 등이 함유되어 있다. 콜히친 성분은 세포 유사분혈을 줄기에서 정지 시키는 억제 작용을 한다. 중초를 보하며 기운을 돕고 부은것을 가라앉이며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 백합은 약성이 온화한 생진, 지해제로서 해수나 폐허로 인한 만성적인 해수의 건해, 무담 등의 증상에도 사용된다.한방에서는 참나리를 "백합' 이라 부른다.『신농본초신경』에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사기로 생긴 복창과 심장 통증을 치료한다.대소변을 잘 내보낸다. 중초를 보하고 기를 북돋는다."고 한다.『명의별록』에는 부종, 노창, 비만, 한열, 전신두통, 유즙불통,후비를 치료한다. 눈물과 콧물을 멈춘다."고 한다.장경악의『본초정』에서 맛은 약간 달고 담담하며 성질은 평하며 효능은 완만하다.기혈을 보익하고 폐를 윤택하게 하며 해수를 치료하고 놀란 것을 진정시키고 두근거림을 멎게 하며 유옹, 후비를 풀어주며 옹저도 치료한다.중경이 이것을 사용하여 백합증을 치료한 것은, 백합이 평안하고 모나지 않아 잃고 흩어버린 것을 수렴하는 완만한 공력이 있기 때문이다.허로로 인한 기침은 치료하는데 사용하면 마땅하다."고 한다.장중경의『금궤요락』에서 백합병에 관한 처방중 백합을 이용한 몇 예가 있다.백합병의 환자를 발한 시켰으니 낫지 않은 경우에 백합에 지모를 쓰는 "백합지모탕'이 있다. 또 백합병을 앓는 환자로서 하제를 씻으나 낫지 않는 경우에 백합에 활석, 대자석을 배합한 " 활석대자탕' 이 있다.최토제를 썼는데도 안 낫는 백합병 환자에게 계자황을 가해 치료하는 " 백합계자탕' 그 외에 " 백합지황탕' "백합고금탕' 그리고 "백합활성산' 등이 있다. 뿌리 법제 방법은 뿌리는 가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인편을 끓는 물에 잠깐 담갔다가 건져내거나 살짝 쪄서 불에 쬐거나 햇볕에 말린다.약제는 살이 두껍고 질이 단단하고 백색이며 맛이 쓴 것이 우량품이다. 윤폐작용을 증강시키기 위해 꿀로 법제를 한다.일정량의 꿀을 약간 달 정도로 물로 희석한 후 백합 뿌리에 골고루 뿌려 잘 스며들게 한 후 밀폐시켜 솥에 넣고 약한 불로 볶는다. 표면이 누릇누릇하고 광택이 좀 나면서 손에 끈적거리지 않을 정도가 되면 꺼내어 그늘에서 식힌다.(꿀은 6kg에 참나리 100kg)

-참나리 꽃술- 가을에 참나리의 꽃을 채취해서 수술은 모두떼어내고꽃잎만 술을 담는데 맛과 향이뛰어나며 자양강장에도 좋아서 이술의 효과를 아는 사람은고급양주 몇병과도 바꾸지 않는다.

-백합죽의 효능-백합을 가루내어 멥쌀을 섞어 끓인 죽은 노인들의 만성 기관지염,폐열로 인한 마른기침, 콧물, 눈물이 많이 나는데 효과가 좋고,또한 열병 회복기에 내열이 지속되고 정신이 얼떨떨하고 누우나 앉으나 불안하며 신경쇠약, 폐결핵, 여성들의 갱년기 장애 등에 쓴다.

 

 

 

 

 

 

*보시고 아래모양에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이전 댓글 더보기
내안에 고운 이웃님
파란향기 싱그러움으로
생동감을 주었던 나날들이 뒤로가고
무더위와 장마를 안고 왔네요
정겨운 이웃님 얼마 남지않은 7월입니다
8월에는 더욱 건강 하시고
행복한시간이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여름꽃 !
참 나리의 모든 정보에 감사하며
필요할 때 적용 할 수 있어 더욱 감동입니다
종종 참고 할 수 있어 참고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어느새 중복날입니다.
더운여름을 이겨내려면 좋은음식도 드셔야겟지요
행복한 시간 나누시길.
안녕하세요?햇볕입니다.자연의 순리.
안부전합니다,비 피해없습니까?남은시간
가족분들과 편안하고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스스로 변화하지 않는한 쉽게 변할수 없습니다.
소중한포스팅 수고하셨습니다,감기조심하세요.
평온과 늘 건강빕니다.
7월 26일 오늘이 중복이군요
장마에 무더위는 좀 덜 하지만
행여 폭우에 피해를 입으신
울님 없으신지?

요며칠 사이 블로그 정리
옛 글들을 삭제또는 복원하는 중
제 블로그가 2009년 9월 26일
개설됨을 알게되었답니다.

개설 처음엔
조금은 엉성한 글로
울님을 만난지 어언 10 여년
좋은 인연으로 자리 매김이고

세월이 지나갈 수록 울님이 있어
세상 정말 살만 하다고
가끔 그렇게 말할 수 있는
아름다운 날이 되었습니다.

아직도 코로나19'
장마에 하늘이 어둡네요
부디 여름 건강 잘 지키시고
7월 마무리 잘 하시길.....

울님!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그리고 존경합니다.

네~그래요
안녕~하시지~요^^
잦은비로 비 피해는 없으신지요
짙어만 가는 여름날에
맛있고 따뜻한 음식 챙겨드시고
늘 건강한 여름나기 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파아란 하늘 흰구름 떠다니다 해지려고 하니
흐렸어요 비는 안오구요 척 척 늘어져 기지개
펴고 있는 나무숲이 싱그러워요 여름 잘견디시구요
이쁜 하늘의 축복 많이 받으셔서 늘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참나리의 꽃이 이쁘게 피어났네요..
중복날 건강하시고 편안한 저녁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주말은 잘 보내셨겠죠?
편안한 밤되시고 새로운 한 주 활기차게 시작하세요. ^^
반갑습니다 박사님...
참나리꽃잎으로 술도 담는군요
ㅎㅎ
한번 담아보고 효능을 시험해 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평안하고 행복한 시간되시길....
안녕하세요?^^
7월의 마지막 휴일인 오늘은 절기상 중복(中伏)입니다.
복날답게 요 며칠 동안 지루하게 이어지던 장맛비가 멈추고
날씨가 개이면서 파란 하늘을 볼 수 있었지요.
파란하늘 아래 비취는 짙푸른 풍경은 전형적인 싱그러운 여름 맛을
느끼기에 충분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일 년 중 가장 덥다는 중복이지만 예년에 비해 한낮 기온이 30도가 조금
넘는 날씨이었지요. 아직까지 장마철의 영향이 남아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렇게 서늘한 날씨도 장마가 끝나면 다시 폭염과 열대야가 찾아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가올 무더위를 대비해서 복날 보양식 맛있게 드시면서
건강을 미리 챙겨 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7월도 불과 5일 정도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이번 달에 하고자 하시 모든 일들 잘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10 일 전에는 초복이 지나갔고
오늘은 중복이었습니다.
이제 입추(立秋)를 지나고 8월 15일은 말복이니
여름의 절정을 지나고 있다는 느낌이 들고
또한 가을로 향하는 분위기를 생각하면
세월의 빠름과 무상함이 실감나게 되네요.
내일도 장마비가 내린다 하니 비 피해 없기를
바라면서 화이팅하는 한 주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공감 꾸욱 누릅니다.
나리 꽃을 보니 어릴적 생각이 나네요.
꽃 가루가 묻으면 지워지지 않던. . .

오랫만에 들렸습니다.
평안하시지요?
방가운 님
새벽으로 가는 시간에 들러갑니다.
중복인 어제는 평안하셨고
여름지낼 준비는 잘 하셨는지요.
스완도 오리백숙에 배가 빵빵했습니다.
오랜만에 날씨도 좋았던 하루였습니다.
좋은 꿈 꾸시구유~~~
또 며칠동안 비가 온다는 예보네요.
습도가 높아 짜증나기 쉬운 날들의 연속이지만
기분 좋은 일 많이 만드시고
늘 건강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신박사님 안녕하세요..
소중한 자료를 감상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장맛비가 오락가락 하면서 많은 피해를 입힌 것 같습니다.
밤에 내리던 비가 지금은 소강상태입니다.
장마에 건강을 조심하시고,
새로운 한주도 행복이 가득한 날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참나리는 언제 봐도 예쁩니다.
몇해전에 청계산의 숲길에서 검은 점박이가 있는 참나리꽃을 봤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어릴적에 동산에서 흔히 봤던 참나리 정감이 느껴집니다
신박사님 항상 건강히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