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막통증증후군

김경천 2015. 2. 24. 06:50

[근막통증 증후군 - 어깨 근육이 뭉치고 딱딱해요?]


근막통증 증후군

 


안녕하세요. 대전 어깨 "탄탄병원" 김경천입니다.

 

무엇일까요?
근육을 싸고 있는 근막의 병적인 변화에서 발생하며 흔히 어른들이 ‘담에 걸렸다’라고 이야기하는 질환입니다. 이런 근막통증 증후군은 누구나 일생에 몇 번쯤은 걸리는 매우 흔한 질환이며, 통증 유발점(trigger point)이 자극되었을 때 유발점의 위치에 따라 다른 특정 부위에 통증이 생기는 연관통(방사통)을 특징으로 합니다. 특히 어깨 주위는 근막통증 증후군이 잘 생기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근육의 과도한 사용 및 스트레스, 지속적인 근육의 수축이나 이완, 근육의 외상, 반복적인 잘못된 자세나 동작 때문에 근육에 대한 산소 공급 장애가  발생하여 근육 섬유가 수축되어 단단한 근육 밴드를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 사회에서는 특히 근막통증 증후군 환자가 많습니다.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주증상은 통증 유발점을 압박할 때 생기는 통증(압통)과 이와 관련된 연관통(방사통) 및 근육이 갑자기 수축하거나 경련(근육연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진단하나요?
진단은 증상 청취 및 신체 검사가 중요하고 특히 딱딱한 밴드처럼 뭉쳐진 근육의 통증 유발점을 눌렀을 때 통증을 호소하는 증상이 진단에 중요합니다. 그러나 목 디스크 및 어깨 힘줄 파열의 증상과 유사하여 다른 어깨 질환들과 감별이 꼭 필요합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치료의 원리는 딱딱한 띠처럼 만져지는 통증 유발점을 찾아서 풀어주는 것이다. 약물, 생리식염수, 진통 성분의 약물 등을 혼합해서 해당 통증유발점 부위에 주사(통증점 유발 주사, trigger point injection, TPI)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그 외에 근이완제, 마사지나 초음파 치료, 뜨거운 팩, 전기자극치료 등의 물리 치료 요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통증 유발점에 체외 충격파(ESWT) 시술이나 신경차단술이 도움이 됩니다.

 

 


근육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특히 바른 자세와 틈틈히 어깨를 스트레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의 환자에서는 섬유근육통으로 넘어가기도 하는데, 위험 인자로는 불안, 우울증, 수면 부족, 피로 등이 있으므로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5년간의 어깨 비수술 치료와 약 8천건의 어깨 수술 집도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최고의 어깨 전문 질환 센터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