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 디스크 GPT 변환 후에 포맷 불가였는데 윈도우 재설치하니 포맷됨

댓글 0

제품 사용기

2018. 4. 13.

  하드 디스크 GPT 변환 후에 포맷 불가였는데

윈도우 재설치하니 포맷됨


  요즘에는 꽤 오랫동안 하드 디스크를 말썽없이 잘 사용하고 있었죠. 그런데, 며칠 전에 CrystalDiskInfo에서 나는 띠로롱 소리가 들리더군요.

CrystalDiskInfo를 실행하지 않았고, 설치만 해놓았을 뿐인데.....뭔가 이상이 있나 해서 실행시켜보니 주의라고 뜹니다.

 언젠가 올 것이 이제야 왔구나라는 생각에 자료를 옮길 하드 디스크를 마련했죠.


  자료를 옮기고 난 다음에, 제로필을 실행했더니 상태 좋음으로 바뀌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3TB이상의 하드는 GPT를 택해서 포맷해야 한다고 들은 적이 있었는데,

제로필도 했으니 그동안 MBR로 사용했던 2TB 하드를 GPT로 바꿔보고 싶었답니다.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GPT 디스크로 변환을 눌렀죠.



 그리고, 빠른 포맷 실행으로 파티션 포맷을~!


그런데, 아무리 기다려도 포맷이 되지 않습니다.



 포맷이 한없이 진행되는 듯 하여, 컴을 재부팅했죠.

그리고, 다시 예전처럼 MBR로 사용하기 위해 MBR 디스크 변환을 눌렀죠.


 몇 초 만에 금방 파티션이 만들어졌습니다.



 명령어를 실행하면, GPT 로 포맷이 될 수도 있을 거라고 해서 해봤습니다.

잘 알지도 못하는 도스 명령어 검색해서.....

디스크 관리에서 했던 것처럼, GPT 변환은 순조롭게 잘 됩니다.

그러나, 여기서도 포맷은 되지 않네요.

0퍼센트 완료라니요~!


하드 디스크를 SATA포트에 연결해서 이런가 싶어서, 하드 도킹에 넣고 해봤는데도 여전합니다.

하드 도킹이라 그런가 싶어서, USB전원 케이블로 해봐도 마찬가지...

WD하드가 문제인가 싶어서, 시게이트 하드로 해봐도 여전히 GPT변환은 되는데 포맷은 안됩니다.

2TB 하드라 그런가 싶어서, 오래된 250기가 하드에서 해봐도 여전히 안됩니다.

AMD PC라 그런가 해서, 인텔 노트북에 해봐도 똑같이 안되네요.


리눅스 민트에서 2TB 하드를 GPT로 변환을 했습니다. 여기서도 GPT변환은 잘되네요.




             포맷도 잘 됩니다. 2TB 통째로 NTFS로 드디어 포맷 완료~!



리눅스 민트에서 GPT로 변환한 후 NTFS로 포맷이 된 하드를 Windows 10 rs3 으로 가져왔습니다.

윈도우에서도 GPT로 변환된 것이 확인이 됩니다.



  Windows10 rs3을 사용중인데, 여기에서 파티션 분할하려고 하니 이런 메시지가.....


여하튼 그냥 MBR로 하드 디스크를 사용해야겠어요.

3TB하드가 없어서 다행인가 봅니다.

Windows10 rs3을 사용하는 제 컴에서는 어이하여 GPT변환하면 포맷이 안되는지 알 수가 없네요.


참 돌이켜보니,데스크탑 pc를 Windows10 rs2에서 rs3으로 업데이트해서 사용하다가 어느날 Windows10 rs3으로 클린 설치를 했죠.

램이 16기가 아니라, 15기가로 나오더군요. 램을 하나씩 꽂아 보면 8기가로 나오고, 두개 모두 넣으면 15기가로~.

골치아파서  Windows10 rs2에서  rs3 으로 업데이트해서 사용하던 백업해둔 파일로 되돌아왔답니다.

그 백업파일로 돌아오니 16기가로 나오더군요.


Windows10 rs1, rs2 는 몇 해 된 노트북에서 사용하면 불안정해서 사용을 못했는데,

Windows10 rs3는 설치하니 불편함없이 사용이 잘 됩니다.

그런데, 데스크탑 PC는 Windows10 rs3을 클린 설치했더니만 램이 15기가로 나오고....

아무래도 윈도우가 문제인가............


추가>   USB메모리도 어째 잘 포맷이 안되는데, 리눅스로 옮기면 포맷이 되더군요. UEFI로 설치한 윈도우면, GPT포맷이 될 수도 있다고도 하고....

      아무래도 윈도우를 재설치해야하는 듯 하여, Windows rs3를 MS 홈페이지에서 새로 다운받아서 UEFI 로 재설치를 해봤습니다.

      그렇게 안되던 포맷이 몇 초 만에 되네요.  램도 16기가로 제대로 나옵니다.  제가 전에 받은 윈도우 파일이 이상이 있었든지, 아니면 사용하다가 제 윈도우에 이상이 생긴 것이었든지....

        노트북도 새로 받은 Windows rs3으로 재설치를 하니, 드디어 하드 디스크가 GPT변환 후에 몇 초 만에 포맷이 완료되네요. 아무래도 몇 달 전에 다운받은 파일이 이상이 있엇나 봅니다. 역시 삽질보다는 윈도우 재설치가 깔끔한 해결책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