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로 공부하는 것과 최대로 공부하는 것 [A레벨/A Level/에이레벨]

댓글 0

A레벨

2020. 7. 8.

영국의 최고대학인 옥스포드, 케임브리지대학의 A레벨 최저 입학요구성적은 높으면 A*A*A, 그리고 최하 A*AA정도를 요구합니다. 물론 중간에 인터뷰 및 별도의 입학시험 등을 통해서 진짜 학생들을 가리기 때문에 가짜실력의 학생들은 모두 들통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국 시스템인 컨디셔널 오퍼를 타 대학들과 달리 남발하진 않습니다.
실제 입학하는 학생들의 실력은 평균 A*A*A*A*의 학생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중간 과정이 대부분 없는 유명대학인 임페리얼 컬리지 런던의 경우에는 일부학과만 인터뷰 (온라인)를 진행하고 나머지는 그냥 서류평가만 하게 되는데, 대체로 좋게 평가가 된 지원자라면 별 문제 없이 오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상위 학과가 마찬가지로 A*A*A, 하위는 A*AA~AAA정도가 됩니다. 일부 A*A*AA등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도 문제가 될 것이 없는 이유는 마찬가지로 A*A*A*A*급의 학생들이 가기 때문 입니다. 
문과계열의 최상위라고 하는 LSE (런던정경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과보다는 문과가 쉽습니다. 입학성적도 이를 잘 증명하고 있습니다. 성적을 받기가 쉽다고 이야기를 할 수 있으나 어쨌든 성향에 따라 이과성향의 학생이면 문과과목들을 죽었다 깨어나도 잘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절대적으로 비교를 할 순 없지만, 공부의 양이 대체로 이과계열이 훨씬 많습니다. LSE는 입학이 어려운 이유가 딱 한가지 입니다. '자기소개서'
중간 인터뷰도 없고 그냥 자기소개서가 정확히 맞아야 하고, 예상점수는 입학조건에 떨어지지는 성적만 아니면 충분합니다. 그래서 보통 상위학과는 A*AA, 하위학과는 AAB까지 있습니다. 한가지 정정을 해야 할 것은 입학요구성적으로 상하를 정하는 것이지 학과의 수준으로 정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실제로 입학을 하는 학생들의 성적은 약 A*A*A~A*AA정도 급 입니다. 어쨌은 위의 4A*보다는 낮은 성적입니다.

대학에서 받으라는 것만 받으면 되지, 뭘 공부를 더 해?
천만의 말씀 입니다. 공부를 덜 하기 때문에 옥스포드, 케임브리지의 인터뷰에서 떨어지는 것 입니다. 세계 1위 또는 최정상의 대학에 가는데 적당히 공부를 해서 간다?? 들어보지도 못 했습니다. 적당히 공부를 했으면 적당한 대학에 가는 것이 맞습니다. 이런 현상들은 임페리얼부터 표시가 확 납니다.
어찌저찌해서 임페리얼에서 A*A*A를 받고 입학을 했다고 칩시다. 남들은 4A*급의 실력을 입학을 하는데, 그리고 과목도 다양하고 폭이 넓게 공부를 합니다. 예를들어, Math, Further Math, Physics, Chemistry, Biology 등을 두루 공부해서 성적을 받은 학생과, 딸랑 입학조건을 맞추기 위해서 Math, Further Math, Physics만 공부하고 간신히 입학성적 맞춰서 들어갔다면, 1학년이 결과가 어떻게 나올까요?
상식적으로 볼때도 공부를 적게한 학생이 성적이 좋을까요? 많이 한 학생이 성적이 좋을까요?
이런 요인들은 단지 대학의 타이틀만 보고 준비를 하는 한국학생들에게서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1학년 끝나고 OUT~
세계 최고의 대학을 가려면 최소한 내가 먼저 세계 최고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저희 KII의 학생선발 기준이기도 합니다. '저는 OO대학에 갈거니까, 이것만 할께요.' KII 입학이 불가합니다.

홍콩의 대학들이 이런 심리를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홍콩 최고의 대학인 홍콩대학교를 보면, 보통 최저요건이 A*AA입니다. 그러나!!!
끝까지 방심하지 않게 지원자들에게 달콤한 선물을 준비합니다.
A*A*A*A를 받으면 학비의 반액을, A*A*A*A*를 받으면 학비의 전액을 면제해 주는 것 입니다. 그리고 단순히 돈문제를 떠나서 아시아 최고의 대학, 세계적으로도 월드클래스대학을 장학생으로 다닌다는 자부심도 같이 줍니다. 
이는 졸업 후 취업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장학금을 목표로 공부한 학생이 최소한 떨어질 일은 없지 않을까요.
이렇게 아시아에서 최고의 대학인 홍콩대학교를 가기 위해서도 4~5과목의 최고목표를 삼는데, 세계 최고의 대학을 가기위해서 3과목가지고 끼우적거린다.. 반성이 필요합니다.